소비는 욕구다. 욕구를 잘 설명하는 게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피라미드다. 생리적 욕구-안전-소속-자존-자아실현의 5단계로 구분한다. 이중 1~4단계는 결핍욕구, 5단계는 성장욕구의 두 단계로 구분한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라 자아실현=성장욕구를 △인지 △심미 △자아실현 △자기초월의 4단계로 세분…
4월 꽃 축제가 한창인 가운데 소비 트렌드를 둘러싼 키워드도 화사롭다. 화장품 업계가 주목해야 할 최근의 핫 키워드로 ‘플레이팅’, ‘주 52시간 근무제, ‘홍진영 파데’, ‘돈키호테’ 등이 떠올랐다. 최근 신한카드는 카드 3월 이용액을 근거로 봄철 소비 키워드로 플레이팅(Plating)을 선정, 소개하고…
봄꽃보다 더 치열하게 꽃망울을 터트리는 게 화장품 업계의 4월 유통 전쟁이다. 브랜드마다 다양한 이벤트와 빅세일을 실시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요일별 뷰티템 할인 △스크래치 카드로 선물 증정 △대표제품 15개로 구성된 미니어처 박스 응모 △1만포인트 적립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