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JM Solution의 M=문어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4.6조위안(‘17)→5.5조위안(’18)→6.6조위안(‘19)으로 전망된다. 그 중심에 왕홍(网红)이 있다. 급기야 2015년 타오바오 연구 토론회에서 왕홍경제(红人经济)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그 파급력이 주목을 받았다. 2015년 광군절…
#1 2010 월드컵의 점쟁이 ‘문어’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단연 화제 1위는 독일의 점쟁이 문어, 파울(paul)이었다. 독일 오버하우젠에 소재한 해양생물박물관 수족관의 문어가 양팀 국기가 그려진 투명 플라스틱 상자 두 개에 홍합을 넣고 파울이 먹는 쪽이 승리를 예측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네덜란…
#3 중국 마스크팩 전쟁 지난 5월 4일 ‘바루랩(Barulab) 블랙클레이마스크’가 황관 문어(章魚家) 생방송 중 1시간에 2만개를 돌파했다는 숫자가 떴다. 순간 관계자들의 환호성이 SNS를 타고 퍼져나갔다. 바루랩은 바루다+실험실=BARULAB을 브랜드스토리로 한다. 제조사는 (주)비앤케이(대표 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