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사드 보복 후폭풍…IMF 이후 첫 임금동결, 고육지책 택한 롯데백화점

롯데그룹 사드 부지 제공 이후 중국 '롯데 죽이기' 보복, 롯데쇼핑 실적 곤두박질…결국 긴축경영 돌입

롯데쇼핑이 롯데백화점의 올해 임금 동결을 결정했다. 1997년 IMF 이후 처음이다. 사드 보복 여파로 휘청이는 롯데그룹이 긴축경영을 결정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매년 2~3월 임금협상을 시작하는 롯데그룹은 9~10월 인상률을 결정한다. 통상 다음해 임금협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인상안에 따라 임금을 지급한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롭스, 롯데시네마 등 5개 사업부문으로 이뤄졌고 임금협상과 인상률 확정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호텔 2%, 면세점 1% 임금이 소폭 오른다. 호텔롯데도 중국의 사드 피해를피하기 어려웠다.

실제 롯데그룹 유통 사업의 핵심 계열사인 롯데쇼핑의 올해 실적은 곤두박질쳤다. 롯데슈퍼와 롭스 등에서 흑자를 봤지만 주력사업인 백화점, 마트 등이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탓이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백화점 점유율 40% 이상의 1위 사업자고, 롯데마트는 국내 120개 점포를 운영하는 이마트, 홈플러스를 포함한 대형마트 빅3에 속한다.

삼성증권이 예상한 롯데쇼핑의 올해 실적은 29조27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조5210억원이 적자인 셈이다. 2016년 6380억 흑자경영에서 적자경영으로 돌아섰다. 백화점 실적은 전년 대비 국내와 해외 각각 3740억원, 180억원 하락했고, 마트 실적은 국내에서 2100억원 상승한 반면 해외에서 8970억원의 큰 적자가 전망된다.


롯데그룹의 사드 부지 제공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을 견디다 못한 롯데쇼핑은 골드만삭스를 매각 주관사로 선정, 중국 내 112개 점포 전체 매각을 추진 중이다. 현재 13개 슈퍼마켓을 포함한 롯데마트의 중국 내 점포 중 87개 점포가 영업이익이 중단된 상태로 파악된다.

한편,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 모두 12월 15일 현재 롯데쇼핑 신용등급 AA+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암시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