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신흥시장 수출 확산을 위해 코트라(KOTRA)가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글로벌 경제질서 재편 속에서 아프리카는 기회의 땅이다. 이제는 아프리카를 잠재시장이 아닌, 대한민국 수출의 돌파구이자 주요 전략시장으로 개척해야 한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30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아프리카지역 무역투자확대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강 사장은 아프리카지역본부 8개 무역관장들과 수출 지원 전략에 대한 점검과, 아프리카지역을 수출 주력시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집중했다고 코트라가 밝혔다.
최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공급망 재편 등으로 수출 구조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우리 기업은 새로운 수출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다. 2024년 기준 한국의 대 아프리카(사하라 이남) 지역 수출 비중은 전체 수출의 1.4% 수준. 다만 르완다(498%), 에티오피아(84%), 앙골라(49%), 세네갈(46%), 탄자니아(32%) 등은 유망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어 전략시장으로서의 가치가 주목된다.
아프리카(사하라 이남)는 2025년 기준 12.5억 명, 2050년에는 25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세계 최대 인구 증가 지역이다. 특히 25세 미만 인구가 전체의 59%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인구 구조를 기반으로 소비재, 식품,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폭발적인 수요 성장이 기대된다.
KOTRA는 이 같은 성장성을 바탕으로 한국 기업의 아프리카 전략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수출 유관기관 뿐만 아니라 현지 진출에 성공한 선도기업들과 ‘원 팀 코리아 수출 플랫폼’을 결성하여 국내기업의 아프리카 진출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지원한다. 특히 △ 전력기자재, △ 조선, △ 의료바이오, △ 원전기자재 등 주요 수출 품목을 중심으로 ‘원 팀 코리아’ 체계를 가동하고 있으며, 발주처 수요 대응부터 상담회, 컨설팅, 후속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집중지원체계를 본격 운영 중이다.
KOTRA는 공적개발원조(이하 ODA),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이하 KSP),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 등 정부 주도의 개발 협력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전략적 거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단순한 원조 기반의 전통적 ODA 접근에서 벗어나, KSP, EIPP →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 수출 → 현지화로 이어지는 ‘연계형 수출 모델’을 구축하며 한국형 개발협력-수출 연계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아프리카는 지리적 거리, 문화적 차이로 인해 국내기업들의 정보 접근성이 낮아 신뢰할 수 있는 현지 정보 확보에 어려움이 따르는 시장이다. 이에 따라 KOTRA는 ‘고객 수요’, ‘시의성’, ‘정보량’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아프리카 시장 정보 제공 기능을 전략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KOTRA는 전시회 참가 기업의 피드백, 현지 정부 및 기관과의 네트워크, SNS 분석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 맞춤형 정보 콘텐츠를 적시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보호무역 강화, AfCFTA(아프리카자유무역협정)의 본격 시행, AGOA(아프리카성장기회법) 갱신 불확실성 등 급변하는 통상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시의성 높은 단신 뉴스와 통상 속보를 체계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KOTRA 아프리카지역본부는 2025년 한 해 동안 아프리카 관련 정보를 300건 이상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