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무역의 날 기념식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무역의 날'은 1964년 수출 1억달러 달성을 기념해 제정된 법정기념일로, 매년 무역 유공자에 대한 포상 등 기념행사를 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무역진흥 유공자, 수출기업 관계자 등 2천여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는 무역유공자 597명에 대한 포상, 1327개 수출기업에 대한 '수출의 탑' 수여가 진행됐다. 수출의 탑은 작년보다 65개가 늘어난 1329개사가 받았다.
화장품산업에서는 5억불탑 ㈜LG생활건강, 1억불탑 ㈜지피클럽이 각각 받았다. 5천만불탑은 ㈜에이블씨앤씨, 3천만불탑은 주식회사 다미인, ㈜더샘인터내셔날, 스킨이데아, 코스토리 등이 수상했다.
2천만불탑은 고센코리아가 수상했으며, 송명규 이사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아 겹경사를 누렸다.
1천만불탑은 ㈜뷰티코스, ㈜이지코스텍, ㈜파마코스텍 등이, 7백만불탑은 ㈜비앤에이치코스메틱, ㈜엔코스, ㈜이시스코스메틱, 팸텍코스메틱주식회사 등이 각각 받았다.
5백만불탑은 ㈜잉글우드랩코리아, 주식회사 코스메랩, 바이오스펙트럼(주), ㈜명인화장품, ㈜새한화장품, ㈜세라젬헬스앤뷰티, ㈜스킨렉스, 주식회사CSA코스믹, 주식회사 에버코스, ㈜코스모텍, 코리아나바이오 등이 받았다.
3백만불탑은 OEM/ODM 전문기업 마크앤팀스가 첫 수상, 기염을 토했다. 1백만불탑은 ㈜다산씨엔텍, 주식회사 뷰티깡패, 주식회사 뷰티엔누리, ㈜브리엘코스메틱, 주삭회사 야다, 주식회사 엘케이코스메틱, 주식회사 파우(FAU), FARMSKIN, ㈜필코스메틱, 보보화장품, 스킨애플코스메틱 등이 수상했다.
시상식에는 국내 화훼산업의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올해 수출 1·2위인 백합과 장미로 만든 꽃다발이 준비됐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물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는 의미의 '수적성해(水積成海)'라는 사자성어를 인용, "공장에서, 부두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흘린 무역인들의 땀방울 하나하나가 모여 어려운 여건에도 곧 3년 연속 무역 1조달러를 달성하게 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밝혔다.
산업부는 "올해까지 3년 연속 무역 1조달러를 달성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중국, 미국, 독일, 일본,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홍콩 등 9곳에 불과하다"면서 "신산업이 주력 품목을 대체하는 등 수출 구조의 질적 개선, 신남방·신북방 지역 수출 비중 확대 등 시장 다변화 등도 성과"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