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AI(인공지능)’ 기반 화장품 효능 성분 개발 성공

  • 등록 2025.02.16 20:3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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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I연구원과 협업, 신물질 발굴 AI모델 ‘엑사원 디스커버리’ 활용
연구기간 평균 1년 10개월→1일 단축… 유해물질 선별로 안전성 확보

LG생활건강과 LG AI연구원은 AI(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해 ‘화장품 효능’ 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상용화 과정을 거쳐 이르면 내년부터 AI 기반 고효능 성분을 담은 화장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양사는 최근 AI모델을 활용한 공동 연구에서 물질의 용해도와 안전성을 개선한 화장품 효능 소재를 개발했다. 화장품 원료의 경우 물질 자체의 효능은 탁월하지만 용해도가 낮아 제품화가 어려운 성분들이 많은데, 이번 연구 성과를 토대로 최적의 효능 소재를 개발할 수 있게 됐다.  

LG생활건강은 피부 항노화 트렌드인 ‘스킨 롱제비티(Skin Longevity, 피부 장수)’ 관점에서 화장품 효능 소재의 분자 단계부터 전체 연구 공정을 AI가 설계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기존 국내 화장품업계는 AI모델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원료 소재를 분석해왔다. 

프로그램으로 LG AI연구원의 신물질 발굴 특화 AI모델인 ‘엑사원 디스커버리(EXAONE Discovery)’가 활용됐다. 물질의 분자 구조 데이터를 대량으로 분석해 각 물질 특성을 예측함으로써 연구에 활용할 후보 물질을 찾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였다.

기존 연구는 연구자의 경험과 논문에 의존하다 보니 후보 물질을 선정하는 데만 2년 가까이(평균 1년 10개월) 소요됐고, 다양한 실험 재료를 구매해야 하는 비용도 별도로 들어갔다. 반면, 이번 연구에서는 엑사원 디스커버리를 활용해 후보 물질을 발굴하는데 하루(1일)면 충분했다.

엑사원 디스커버리는 AI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유해 성분이 발생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 후보 물질에서 원천 배제시켰다. 이에 따라 사업화 가능한 물질만 선별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안전성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LG생활건강은 추가 연구를 통해 고효능 원료로 업그레이드하고 내년부터 궁중 피부과학 럭셔리 브랜드 ‘더후’(The Whoo)’ 화장품에 첫 적용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AI와 협업으로 피부 개선에 더욱 효과적인 혁신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AI 기술을 적극 도입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과 기술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동기 기자 thk@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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