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태국 화장품시장 개척단’... 현지 MOU 체결, 209만달러 수출 실적 달성

  • 등록 2025.06.16 18: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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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국내 기업 니즈에 맞춘 해외 바이어 발굴로 매칭 성과 확대... 현지 시장조사, 교두보 마련 등 시장개척단 활약

화장품 수출도 “신뢰성 높은 기관이 진출하려는 국가 바이어에게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관심을 유도하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신행)은 6월 10~13일 ‘2025 태국(방콕) 화장품 시장개척단’ 행사를 현지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성공적인 상담 운영을 위해 ➊ 사전에 해외 바이어에게 참여기업 제품 소개하는 온라인 페이지 제공 → ➋ 관심 품목 선정 → ➌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과 실제 계약 진행 위해 기업마다 현지 한국인 전문 통역원 배치 → ➍ 상담회 이후 지속적으로 후속 지원 순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시장 개척단은 △ 방문 첫날(10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방콕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방문에 이어 △ 이튿날(11일) 현지 바이어 비즈니스 상담회 운영 △ 12~13일 태국 유통업체 Multy Beauty(멀티뷰티) 본사 미팅 및 EVEANDBOY(이브앤보이) 등 현지 화장품 매장 방문·시장 조사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매칭은 물론 차후 재방문 시장개척을 위한 현지 사정 청취가 주요 목적이다. 

메인 행사인 상담회에는 한국의 중소기업 11개사가 참석해, 태국 현지의 20개사 주요 바이어와 1:1 매칭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 86건의 상담, 865만달러의 상담액 ▲ 계약 추진액 363만달러 ▲ 현장 업무협약(MOU) 체결액 209만달러(약 28억원)의 성과를 도출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태국 바이어의 초도 물량 구매 등 실질적인 현지 시장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반응이다. 

연구원 박상훈 실장은 “시장 개척단에 참석하는 화장품 기업과의 개별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니즈에 맞춰 바이어를 매칭시켰다.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짧은 시간에 좋은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집중했다”라며 “상담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계약 체결 및 수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연구원에서는 9월 4일(예정)에 해외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하여 상담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연구원이 운영 중인 국내 K-뷰티 체험·홍보관(뷰티플레이)에서는 홍보관 입점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7개국 바이어 대상 온라인 상담회도 진행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 35개 기업의 상담을 지원하여 계약 추진액, 업무협약(MOU) 체결액 13억 8천만원을 기록 중이라고 덧붙였다. 하반기에는 70개 기업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라고 연구원 측은 밝혔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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