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레알 그룹, CES 2025에서 ‘로레알 셀 바이오프린트’ 공개

  • 등록 2025.01.07 16:19:44
크게보기

한국 스타트업 나노엔텍과 휴대용 랩온어칩 기기 개발
소비자 개인 피부 노화에 대한 이해 및 맞춤형 스킨케어 인사이트 제공

로레알 그룹이 CES 2025에서 인체의 단백질 구성이 피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첨단 프로테오믹스를 활용해 단 5분 만에 개인 맞춤형 피부 분석을 제공하는 하드웨어 기기 ‘로레알 셀 바이오프린트’(L'Oréal Cell BioPrint)를 공개했다.

이 기기는 인체의 메커니즘이 피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춘 로레알의 롱제비티(longevity, 장수) 과학과 한국 스타트업 나노엔텍과의 독점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됐다. 

단 몇 분만에 ▲ 피부의 생물학적 나이를 계산하고 노화를 늦추는 방법에 대한 개인 맞춤형 조언 제공 ▲ 레티놀과 같은 특정 활성 성분이 내 피부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반응성 예측 ▲ 뷰티 관련 잠재적 고민들을 미리 예측하는 등 개인 맞춤형 피부 분석 진단 및 솔루션을 제공한다.

2024년 글로벌 피부관리 시장 규모는 한화 약 183조(1,2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BMS T2024l) 초개인화는 자신의 피부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더 효과적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주도하고 있다. 얼마 전 미국에서 스킨케어 사용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0%에 가까운 응답자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다수의 시행착오를 거쳤다고 답했으며, 평균적으로 7가지 클렌저를 사용해본 후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았다고 답했다.(세라브(CeraVe)와 함께 원폴(OnePoll)에서 실시)

로레알 그룹의 연구혁신(R&I)팀은 수십 년간 쌓아온 지식과 혁신을 기반으로 피부 지능(skin intelligence)에 첨단 과학을 적용해 건강한 피부와 롱제비티의 핵심 요소를 가리키는 피부 속 고유한 바이오마커를 밝혀낸 바 있다.(“임상적 피부 나이와 연대기적 피부 나이: 351명의 건강한 여성에서 피부 노화의 결정 요인과 각질층 단백질 마커 탐색”, A. Foucher, S. 누보,)

이러한 연구 기반 위에 탄생한 로레알 ‘셀 바이오프린트’는 나노엔텍의 미세유체 랩온어칩 기술을 활용해, 로레알의 단백질 바이오마커 존재 여부를 5분 만에 파악할 수 있다.



기기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안면 테이프 스트립을 볼에 붙인 후에 완충액에 넣는다. 이후 완충액을 로레알 셀 바이오프린트 카트리지에 넣고, 분석을 위해 기기에 삽입한다. 로레알 셀 바이오프린트가 샘플을 처리하는 동안 스킨 커넥트 기기가 얼굴을 여러 장 촬영하고 피부 고민과 노화에 대한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한다.

바바라 라베르노스(Barbara Lavernos) 로레알 그룹 연구혁신 및 기술부문 수석 부사장은 “셀 바이오프린트는 특정 바이오마커를 통해 피부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피부의 아름다움과 장수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2025년 후반 아시아에서 로레알 브랜드와 함께 시범 운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태흥 기자 thk@cncnews.co.kr
Copyright ©2017 CNCNEWS.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씨앤씨뉴스 I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52335 I 등록일자: 2019년 5월 14일 제호: CNC News 주소: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8길 42, 101호(역삼동, 씨엘빌딩) 발행인: 권태흥 | 편집인: 권태흥 | 전화번호 : 02-6263-5600 광고·문의: 마케팅국 02-6263-5600 thk@cncnews.co.kr Copyright ©2019 CNC New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