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4분기 화장품 제조업 경기전망지수(BSI) '97'... 3분기보다 4p 상승

타 업종에 비해 ‘긍정’ 전망 우세... 수출 플러스 전환, 소비 회복 기대감 반영

4분기 화장품 제조사의 경기전망지수(BSI)는 97로 ‘우려’로 나타났다. BSI는 100이상이면 해당 분기의 경기를 이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본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다. 다만 3분기 93에 비해 4p 상승하며 긍정적으로 본 기업이 늘었다. 화장품은 전체 업종 평균을 넘어서며,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긍정’ 전망이 우세했다.   

화장품 수출은 올해 상반기 +0.1%로 플러스 전환한 데 이어 7월 누적 0.7%로 상승 폭을 키우고 있다. 내수는 여전히 게 걸음으로 더딘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제조업체 2282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4분기 경기전망지수는 ‘84’로 부정 전망이 많아졌다. 지난 3분기 전망치 ‘91’보다도 7p 하락했다. 2분기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하락폭이 더 커지는 양상이다. 수출과 내수기업으로 나눠서 산출한 부문별 BSI 전망치도 내수(90→84), 수출(94→83) 각각 전분기 대비 6p, 11p의 큰 하락폭을 보였다.

대부분의 업종이 기준치(100) 이하로 집계돼 ‘부정적’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제약(108)과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장비(104) 업종의 경우 기준치 100을 상회하면서 다음 분기의 업황 상승이 기대됐다.

우리나라 수출 주력산업들은 4분기 전망이 엇갈렸다. 조선(99), 화장품(97), 자동차(92)의 경우 근소한 차로 부정적 전망이 긍정적 전망보다 높았지만 전체 산업평균(84)에 비해서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도체를 포함한 IT·가전(78), 철강(76), 정유·석유화학(73) 업종의 전망치가 70대로 떨어지며 부진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엔데믹 효과를 보던 식음료(91) 역시 4분기 전망치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한편 연말까지 3개월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올해 경영실적이 목표에 미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10곳 중 6곳으로 나타났다. 목표 수준 미달이 59.2%, 목표 수준 달성 38.1%, 목표 초과 달성 응답은 2.7%에 그쳤다. 

그 이유로 △ 내수 판매 부진 71.9% △ 해외시장 경기 둔화에 따른 수출 감소 37.9% △ 고금리 등 자금조달비용 상승 26% △ 유가·환율 변동성 심화 22.5% △ 원부자재 수급 차질 18.5% 순으로 응답했다.(복수응답) 

대한상의 김현수 경제정책팀장은 “최근 경상수지가 흑자로 돌아서며 수출 주도의 경기 반등이 기대되고 있지만 중국경제의 하방 리스크와 원자재 가격 불확실성이 커져 경기회복 흐름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8월 물가상승률이 다시 3%대로 반등한데 더해 고금리에 따른 민간의 부채 부담으로 민간소비 회복이 지연되면 수출과 내수 어느 것 하나도 하반기 경제 회복을 견인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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