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ODM

’24 1분기 화장품 제조업 BSI 113 '긍정’ 전망

K-뷰티 확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5포인트 증가... '24년 경기 전망 '상저하고' 예상

화장품제조업의 ‘24년 1분기 전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2024년 1분기 제조업 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4분기 전망치(84)보다 1포인트 하락한‘83’으로 집계되어 3분기 연속 하락세라고 밝혔다. 

다만 제약, 화장품, 조선 업종은 긍정적 전망이 우세했으며,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됐다.

화장품의 BSI는 113으로 “K-뷰티 확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며 긍정적 전망으로 돌아섰다. 화장품제조업은 전분기 대비 15p나 큰 폭 증가하며 조사 업종 중 2위에 해당하는 업황 호조 전망이다. 

수출 비중 50% 기준으로 수출기업과 내수기업을 구분 분석한 결과 △ 수출기업 BSI 93으로 전분기 대비 10p 상승 △ 내수기업 BSI 80으로 4p 하락했다. 올해엔 내수기업의 고전이 예상된다. 



한편 ‘23년 경영실적 달성 여부에 대해 연초 설정한 목표치에 미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영업이익의 경우, 목표 대비 미달할 것이라고 예상한 기업은 63.5%로 그중 절반 이상인 32.4%가 ‘10%이상 미달’로 답했다. 

영업이익 목표 달성에 실패한 핵심 원인에 대해서는 ‘내수 부진’을 꼽은 기업이 53.5%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원자재가격’ 19.1%, ‘수출부진’ 18.1%, ‘고금리’ 4.3%, ‘고환율’ 1.4% 등으로 집계됐다. 내수기업의 타격이 컸음을 보여준다. 

또한 투자실적을 묻는 질문에는 연초에 계획한 목표치에 미달할 것이라고 본 기업이 49.2%로 기업 절반이 올해 투자실적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2024년 상저하고 전망에 따라 하반기부터 경기회복세가 예상되고, 상반기에는 내수 중심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며, “높은 물가와 금리로 인해 가계와 기업들의 심리가 지나치게 위축되지 않도록 물가관리뿐만 아니라 소비 및 투자 활성화정책을 통해 민간의 역동성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