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신기술

한국콜마, 피부광노화 억제 ‘마이크로바이옴 선케어' 개발한다

세계 최초 발견한 ‘KOLBM20’의 UVB 억제 효과 확인... SCI급 저널에 논문 게재

한국콜마 연구진이 자외선 노출로 인한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인체 내 미생물군)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관련 논문은 국제 SCI급 학술지 CIMB(Current Issues in Molecular Biology) 저널에 게재됐다.  

논문에 따르면 피부에서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를 발견했으며, 나이가 들수록 이 미생물이 감소한다는 데 착안해, 연구진은 20대 여성 피부에서 락토바실러스  이너스(Lactobacillus iners)  KOLBM20을 분리, 그 효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콜라겐을 녹이는 ‘피부탄력 유전자’ MMP-1을 억제해 주름개선 효과를 나타냈다. 

더욱이, 데이터는 KOLBM20 균주 용해물이 UVB에 의해 유도된 ERK, JNK 및 p38 신호 전달 경로의 활성화를 억제함으로써 피부 광노화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잠재적인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했다. 

‘KOLBM20’은 Kolmar Biome 20의 줄임말로, 한국콜마가 세계 최초로 발견하면서 명명했다고 한다. 

한국콜마는 향후 KOLBM20을 활용해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하더라도 피부 탄력 유전자의 발현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선케어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 KOLBM20을 연령대별로 다르게 적용해 광노화 억제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자외선으로 인한 광노화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로바이옴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것은 한국콜마가 세계 최초”라며 “광노화를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KOLBM20을 선케어 제형에 안정적으로 융합해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장품, 제약,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을 연구개발하고 있지만, 광노화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건 한국콜마가 첫 사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