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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3분기 화장품제조사 40곳 매출 증가로 플러스 전환

화장품 제조업(C20423) 매출액 전분기 대비 4.5% 증가, 중소기업은 여전히 매출 감소에 고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3년 3/4분기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제조업체 273개사의 기업경영분석 결과 매출액이 2/4분기에 비해 5.8%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2년 4/4분기 마이너스(-4.8%) 전환 이후 4분기만에 플러스 증가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약(3.4 → 6.8%)과 화장품(0.3 → 4.4%)의 매출액증가율이 전분기 대비 확대되었으며, 의료기기(△33.4 → △24.1%)는 3분기 연속 감소세가 크게 완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기업규모별로 살펴보면, 대기업(△4.6 → 13.4%)의 매출액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18.0%p 증가하며 플러스 전환하였고, 중소기업(△30.0 → △16.6%)은 감소세가 큰 폭으로 완화, 중견기업(3.5 → 1.1%)은 증가 폭이 축소되었다.

화장품의 경우 매출액 증가율이 0.3%(2분기) → 4.5%(3분기)로 증가폭이 확대됐다. 총자산증가율은 2.4%(1분기) → 0.0%(2분기) → 0.7%(3분기) 추이를 보였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전년도와 같은 수준인 6.7%였다. 부채비율은 25.2% → 24.8%로 소폭 하락했다. 차입금 의존도도 소폭 감소했다.(6.1% → 5.6%)

조사대상 화장품 기업은 상장사 33곳 비상장 7곳이다. ’23년 2분기부터 매출액 증가로 돌아서기 시작해 증가폭이 확대됐다. 기업규모별로 대기업은 3분기에 플러스 전환(13.4%)했으나 중소기업(-16.6%)은 여전히 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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