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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오 2분기 실적, 3채널+3제품 호조, ‘서프라이즈’

매출액 609억원 31%, 영업이익 50억원 58% 증가 면세점+온라인+H&B숍에서 고성장 달성...비타C세럼+쿠션+아이팔레트 등 히트로 매출 견인

클리오가 비수기인 2분기 매출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흑자 전환과 동시에 하반기 큰 폭의 매출 성장 기대감을 높였다. 클리오는 14일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609억원, 영업이익 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1.3%, 58% 증가했다고 공시했다. H&B숍(32%), 온라인(55%), 면세(50%) 등 각 채널에서 고르게 고성장했다. 중국 매출도 티몰 매출이 36억원을 기록하며 1분기에 비해 11억원 증가했다. 오프라인 점포는 클럽클리오 1개를 제외하고 모두 철수했다. 브랜드별로는 클리오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는데 광채쿠션, 프로아이팔레트 등의 신제품 효과가 컸다. 구달은 청귤비타C 세럼이 빅히트로 전년 동기 대비 135%나 매출 증가가 일어나면서, 분기 매출이 110억원을 달성했다. 현재 구달의 올리브영 입점 매장수는 1193개로 1분기보다 373개 늘어났다. 판관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이어서 영업이익률은 8.3%로 개선됐다. 하나증권은 “실적 턴어라운드 국면으로 추가 이익 개선 가능성을 감안해 향후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전했다. NH증권은 “9월 가을, 겨울 시즌을 겨냥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매출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

대경피엔씨 박규수 대표, 8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용기의 정확한 치수와 스크래치 방지기술의 정확도 99%까지 확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로 화장품용기회사인 (주)대경피앤씨 박규수 대표가 선정됐다. 대기업부문은 네이버랩스(주) 석상옥 대표가 수상했다. 박규수 대표는 제약 및 화장품용기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디자인, 금형, 제품생산기술을 상용화하여 우리나라 자체 용기개발 및 생산 수출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첨단 제약용기 개발과 생산은 기술난이도가 높고, 높은 초기 투자비와 장기간의 개발 일정으로, 해외 수입 의존도가 크다. 이에 박 대표는 제약 및 화장품 용기의 정확한 치수와 이물질 및 스크래치 방지 기술의 정확도를 99% 이상 확보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불량률을 개선해 한국산 용기 기술의 국산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다. 박규수 대표는 “제약 및 화장품 생산회사와 더욱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용기의 생산기술의 연구개발 활동을 지속해 세계 최고의 용기생산기술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화장품 용기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조회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 및 분석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된다. 이에 박 대표는 ▲사용 편리성을 기반으로 한 용기 설계기술 ▲정량적으로 용기를 조립하고 평가하는 기술 ▲각종 용기의 성능과 치수

일본 극우기업 화장품 DHC, #잘가요DHC 퇴출

서경덕 교수 DHC텔레비전의 혐한발언 폭로, 불매 캠페인

한국 비하와 역사 왜곡을 일삼는 한국진출 일본기업에 대한 불매, 퇴출운동이 40여 일째 계속되고 있다.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화장품 기업인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은 극우 혐한 기업인으로 악명이 높다. 특히 몇 년 전에는 재일교포에 대해 "일본에 나쁜 영향을 끼치니 모국으로 돌아가라"는 차별 발언을 해 큰 논란을 일으켰다”라며 “#잘가요DHC 해시태그 캠페인을 SNS 상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펼친다면 더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고 전했다. 특히 DHC의 자회사인 DHC텔레비전은 패널이 등장, “한국은 원래 금방 뜨거워지고 금방 식는 나라”라며 한국의 불매 운동을 비아냥 거렸다. 또 다른 출연자는 ‘조센징’이라는 비하 표현을 사용하고,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했다”는 주장까지 펼치는 등 극우 혐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런 내용이 주말 내내 방송을 타며,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면서, DHC화장품 불매운동으로 번졌다. 이에 따라 SNS상에서는 'NO DHC'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DHC코리아는 딥클렌징오일 등 화장품 및 건강식품, 고양이사료(펫) 등을 판매하며 일본에서 1313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통신판매 회사다.

"코스맥스, 너마저" 2분기 영업이익 29% 감소

국내 시장 둔화, 중국 로컬 오프라인업체의 실적 감소로 매출 부진 영향 중국 광저우 빼고 대부분 영업적자...하반기도 불투명

코스맥스도 매출 정체에 빠지면서, 화장품 업계 전반에 불황의 그늘이 덮치고 있다. 9일 코스맥스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3323억원, 영업이익 132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에 그치고, 영업이익는 29.2%나 급감했다. 이로써 상반기 누적 매출은 6601억원, 영업이익은 26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9% 감소했다. 먼저 국내는 화장품시장 정체로 인한 매출 둔화와 함께 여름 썬제품 수주 부진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코스맥스 측은 “2018년 2분기 고성장에 따른 기저현상을 반영한 결과이며 생산성 향상 및 고이익 제품 비중 증가로 이익률은 향상됐다”고 전했다. 중국은 상해법인 부진, 광저우법인 성장으로 갈렸다. 상해법인은 오프라인 기반의 로컬 대형사가 소비채널 변화에 따른 과도기를 겪고 있고, 신규 고객 확보 타이밍을 놓치며 영업이익 증감율이 -65.2%에 달했다. 광저우 법인은 온라인 고객사 확보로 매출 성장과 함께 높은 마진 수준을 유지하며, 영업이익 증감율은 92%였다. 미국법인은 계획대로 적자폭을 줄여가고 있고, 인도네시아는 매출액이 큰 폭 증가하면서 흑자전환

‘막말 영상시청’ 윤동한 회장 사퇴

한국콜마 11일 긴급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여성분께 진심을 다해 사과의 말씀 올린다”

한국콜마 윤동한 회장은 11일 내곡동 한국콜마종합기술원에서 대국민 사과 발표를 하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윤 회장은 “지난 7일 회사 내부 조회 시 참고자료로 활용한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저의 잘못된 행동으로 피해를 입게 된 고객사, 저희 제품을 신뢰하고 사랑해주셨던 소비자 및 국민여러분, 특히 여성분께 진심을 다해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이 시간 이후 회사 경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장에는 100여 명의 취재진이 모였으며, 윤 회장이 사과문만 낭독하고 질문을 받지 않는 데 대해 항의도 나왔다. 윤동한 회장이 사퇴까지 이르게 된 배경에는 직원들이 막말 영상 임직원 강제시청에 대한 불쾌감을 커뮤니티에 올리고, 이를 JTBC에서 보도하면서 일파만파 번졌다. 당장 한국콜마가 친일기업 여부(토왜)이라는 비난이 쏟아졌고, ‘한국콜마가 생산한 화장품의 불매 리스트’가 올라오면서 전체 화장품업계에 우려가 커졌다. 아모레퍼시픽, 미샤, AHC,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닥터지, 투쿨포스쿨, 블리블리, 애터미 등 불매 화장품 리스트가 전방위로

윤동한 회장, 유튜브 상영 관련 ‘사과’

전직원 참석 회의에서 '막말 유튜브' 강제 시청...직원들 불쾌감 토로 업계 커뮤니티에도 불편한 댓글 쏟아져

한국콜마는 9일, ‘입장문’을 내고 전날 JTBC에서 방송됐던, ’막말 유튜브 직원 강제 시청‘에 대해 사과했다. 윤동한 회장은 6일과 7일 양일간 진행한 전직원 참석 회의에서 한일 관계와 관련해 대응책을 설명하며 한 유튜버의 영상을 직원에게 보여줬다. 영상에는 비속어와 욕설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며 아베 일본 총리를 찬양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베네수엘라 여성들은 7달러에 몸을 판다. 우리나라 여성도 곧 그럴 것“이라는 등 한국과 여성에 대한 비하 등 극단적인 내용으로 직원들이 불쾌감을 토로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방송 후 업계 커뮤니티에서는 ”저급한 유튜버의 미친 친일발언을 강제적으로 보게 하니, ‘한국’을 빼라“, ”콜마 회장 하는 짓거리가 어이없네“ ”A사 큰일났다“ ”노욕“ ”비뚤어진 경영철학“ 등이 댓글로 달렸다. 9일 주식시장 개장 후 한국콜마 관계 3사 모두 4%~6% 급락했다. 다음은 한국콜마의 입장문 전문이다. [한국콜마 입장문] 최근 한국콜마 월례조회 때 활용된 특정 유튜브 동영상으로 인해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콜마는 매월 경영진과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경영상황을 점검하고 시장의 이슈를

애경 Age20’s 중국 채널 부진으로 ‘어닝 쇼크’

2분기 실적, 화장품 매출액 24.7% 영업이익 76.7% 급감...‘중국에서의 불확실성 해소“ 과제 던져

빅3인 애경산업이 2분기 어닝 쇼크로 ‘성장성 정체’에 빠진 업계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줬다. 7일 애경산업은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1573억원 영업이익 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7%, 71.5% 역성장했다고 공시했다. 화장품 부문의 중국 실적이 부진하고 마케팅비가 증가하면서 전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화장품사업의 매출액은 721억원, 영업이익 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7%, -76.7% 급감했다. 절대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Age20’s의 전채널 부진이 원인이다. 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은 “애경산업 실적은 IBK의 컨센서스 대비 어닝쇼크”라고 분석했다. 그 이유로는 ▲면세점 매출액은 전년 대비 –28.7%에 그치며, 4, 5월 물량 제한 영향 ▲수출(해외) 매출액이 전년 대비 –47%로 실적감소 ▲홈쇼핑 매출액 또한 전년 대비 –23% 기록 등을 꼽았다. 중국 매출은 기존 도매 채널과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 등 직영채널로의 전환 때문이며, 홈쇼핑은 Age20’s의 신제품 리뉴얼과 출시로 인한 기존 제품과 신제품 간의 시간차 발생 등이 원인이라는 것. 특히 영업이익의 급감은 화장품 전체적으로 매출액

아모레퍼시픽, ‘아이스뷰티’ 이동식 팝업스토어 운영

냉동고에 얼린 아이스 뷰티템 6가지 체험 행사...온열 피부 손상 케어 & 이벤트

폭염 경보가 내린 가운데 아모레퍼피시픽은 오는 4일까지 ‘아이스뷰티 카’를 출동, 이동식 체험관을 운영한다. 아이스뷰티카는 에어스트림 형태의 팝업 스토어 기능으 한다. 제품 전시가 가능하며, 아모레퍼시픽의 쿨(cool) 제품인 ‘아이스뷰티’ 체험 및 룰렛, 아이스탱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8월 1, 2일에는 서울 마포구 홍대에서, 3일에는 강남구 가로수길, 4일에는 부산 해운대를 찾는다. 아이스뷰티카에서 체험하는 아이스뷰티는 6품목이다. 아이스뷰티 스킨케어는 제형의 어는 점을 낮춰 -15℃~-20℃의 냉동고에서도 완전히 얼지 않는다. 피부에 닿는 열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주며, 냉동보관 했을 때 최대의 효능을 발휘한다. ▲‘라네즈 워터뱅크 셔벗크림’ ▲‘마몽드 24H 아이스 로즈워터 토너’ ▲‘한율 달빛유자 얼려쓰는 수면팩’ ▲‘아이오페 더마 리페어 아이스 시카크림’ ▲‘이지피지 워터멜론 아이스-스틱’ ▲‘일리윤 그대로 얼려쓰는 마스크’ 등이 해당된다. 현장 이벤트는 피부 온도 측정과 제품체험, 룰렛이벤트, 아이스탱크 등 크게 3개 존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체험존에서는 건강한 사람의 피부 온도가 31℃ 안팎인 것을 감안해 피부 온도 측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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