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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화장품 온라인 매출 1.1%↓...해외직판 1407억원으로 추락

온라인 시장은 7% 지속 증가, 화장품만 역성장...매출 비중 5위(‘19)→7위(’22)로 시장 축소

화장품의 3월 온라인 매출은 99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21개월째 감소하며, 온라인 마케팅이 여전히 갈피를 못 잡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1분기 화장품의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60.6% 감소하며 코로나시기의 ‘진퇴양난’ 상황이 지속됐다. 통계청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95.3% 의복(14%),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으로 음·식료품은 8.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매출 순위에서 화장품은 코로나 이전 5위(‘19)→7위(’23)로 떨어지며 시장이 크게 쪼그라들었다. 물론 내수 한계와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감소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타 소비재에 비해 온라인 채널 소비 부진 이유를 타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실제 화장품 온라인 매출은 12.4조(‘19) → 12.9조(’20) → 12.9조(‘21) → 11조(’22)로 큰 폭 감소했다. ‘21년 7월 이후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이다가 3월 -1.1%까지 떨어지며 바닥을 다지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런데 기업마다 온라인에서 고성장 중이라고 밝히고 있는 사실은 이해하기 어렵다. 대부분 매출액을 밝

2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부정적’...비대면소비→대면소비 전환 전망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73'...소비위축과 비용 상승으로 경영 어려움

소비심리 위축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73‘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4년만의 마스크 의무 해제와 온화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일부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고”고 분석했다. “다만, 고금리에 부채상환이 늘고 대출은 어려워 소비여력이 크지 않은 데다 먹거리 등 생활물가 수준이 높아 부정적 전망이 우세했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모두 기준치(100)을 밑돌았지만 오프라인의 경기회복 기대감은 높게 나타났다. 업태별로 백화점(71→94)은 양호했으며, 대형마트(83→87), 편의점(58→80), 슈퍼마켓(49→58) 등은 상승을 보였다. 온라인쇼핑(65→66)은 여전히 위축됐다. 백화점은 소비심리 위축, 해외여행 재개 등 영향으로 백화점 성장을 이끌었던

LG생활건강 ‘후’...‘궁중 문화’ 담아 ‘아이코닉 브랜드’로 마케팅 성공

‘궁중 헤리티지’ 스토리 담아 ‘왕후의 정원’에서 ‘환유 국빈세트’ 체험 행사

옥스퍼드대의 로레알 마케팅 석좌교수인 더글라스 홀트는 “소비자들은 자신이 동경하는 이상을 형상화한 브랜드,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브랜드로 몰려든다”며 ‘아이코닉 브랜드’가 되라고 말한다.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나, 트렌드 따라하기, 잘 팔리는 상품이 되기 보다는 ‘특정한 문화를 상징하는 브랜드’가 되라고 강조한다. 이를 충실히 따르는 국내 유일 브랜드가 ‘후’다. ‘더 히스토리 오브 후’는 ‘궁중 헤리티지’라는 정체성 가치를 담은 스토리로 한국 화장품의 아이콘이 됐다. ‘후’가 연간 2조원 대 매출을 올리는 비결은 소비자 욕구를 역사적 문화 브랜드로 인식시켰기 때문이다. ‘후’는 지난 5일부터 6월 말까지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궁중 헤리티지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호텔 로비 1층의 접견 공간을, 봄을 맞은 ‘왕후의 정원’으로 꾸미고 한국 공예 장인들의 정신과 철학을 담은 ‘환유 국빈세트’를 전시한다. 환유 국빈세트는 지난 2015년부터 우리나라의 궁중 예술을 후원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후’가 무형문화재 장인들과 협업하는 헤리티지 제품. 환유 라인은 불사의 상징인 봉황을 모티브로 한 ‘럭셔리

2월 온라인쇼핑 20개월째 감소...월 8천억원대로 하락

기능성화장품 13.1% 올라...체감 물가 높아 소비 위축에 온·오프라인 매출 감소 우려

2월 온라인 매출은 8817억원으로 전년 대비 3.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7월 이후 벌써 20개월째 역성장이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동향 조사는 인터넷상에서 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 및 결제 기능이 있는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약 1100개가 대상이다. 운영형태에 따라 종합몰에서 7622억원, 전문몰에서 1195억원이 판매됐다. 온라인 전용몰에서 6050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에서 2767억원이 팔렸다. 화장품의 경우 종합몰, 온라인 전용 쇼핑몰에서 많이 팔렸음을 엿볼 수 있다. 온라인 매출은 2019년 12.4조원을 정점으로 12.4조원(‘20)→12.2조원(’21)→10.4조원(‘22)로 역성장 중이다. 이 추세는 올해도 이어지며 2월 월간 판매액은 8천억 원대로 하락했다. 월간 8천억원대 매출은 2021년 이후 세 번째다. 코로나시기에도 줄곧 9천억~1조원대를 유지했는데 엔데믹임에도 하락함으로써 업황이 여전히 좋지 않음을 보여줬다. 통계청의 ‘2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비내구재(음식료품, 화장품 등) 판매는 2.8% 감소했다. 업태별로 △면세점 -28.5% △전문소매점 -2.1% △무점포소매 -1.3% △편의점 -4.7% △슈퍼마켓 및 잡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채널 ‘뉴커머스’로 디지털 뷰티 인플루언서 양성

방문판매 채널의 온라인 판매 허용으로 ‘뉴아이콘 프로젝트’ 시행, 250명 도전 디지털 세일즈 개척

아모레퍼시픽의 방문판매 채널이 ‘뉴커머스’로 새롭게 활로를 찾는다. 3일 아모레퍼시픽은 커머스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커머스몰은 2023년 3월 21일자로 개정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카운셀러들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짐에 따라 새롭게 구축됐다. 사이트에서는 설화수, 헤라, 아모레퍼시픽, 홀리추얼, 바이탈뷰티 등 제품을 판매하며 고객들은 비대면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2040 세대를 타깃으로 새로운 회원 체계 기반의 디지털 사업모델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모레 카운셀러들은 기존 오프라인 영업방식뿐만 아니라 SNS를 활용한 디지털 영업이 활발하다. 먼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피부 고민을 파악하고 맞춤 샘플을 제공하는 등 옴니카운셀러로 거듭나고 있다. 고객 관리 방식도 디지털 툴을 활용해 영업활동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다. 또한 자유롭게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MZ세대 카운셀러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2040 카운셀러 육성을 위한 '뉴아이콘 프로젝트'에는 약 250여명의 카운셀러가 도전하고 있다. 카운셀러들은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뷰티인플루언서 역할을 수행한다. 3월부터 시작해 3개월간 진행될

공정위, ㈜코슈코의 미등록 다단계 영업행위로 검찰 고발

후원방문판매업 등록 후 브랜드 리포브(REPOVE) 판매원 약 8300명 통해 다단계 수당 지급, 방판법 위반

공정위는 ㈜코슈코에 대해 다단계판매방식으로 영업을 하면서 다단계판매업자로 등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시정명령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코슈코는 위탁관리인 지위를 가진 판매원에게 산하 전체 판매원들의 실적과 연관된 후원수당을 지급하는 등 후원수당 지급단계가 1단계를 넘어서는 경우에도 후원수당을 지급했다. 이같이 후원수당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다단계판매업자로 등록해야 하는데 이를 어겼다는 게 공정위의 판단이다. 이번 조치는 후원방문판매업체가 다단계판매 방식의 후원수당을 지급하는 행위를 엄중 제재한 사례로서 관련 업계에 준법의식을 높이고,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미등록 다단계 영업행위 등 법 위반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한편, 소비자 피해예방 및 인식 제고를 위해 교육·홍보 등 예방활동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코슈코는 대구광역시에 후원방문판매업으로 등록한 업체로 화장품 리포브(REPOVE) 등을 판매하며 소속 판매원은 약 8300명이라고 공정위는 밝혔다. 자본금 5억원에 매출액은 597억원(‘21년)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코슈코는 2017년 6월부터 현재까지 3단계 이상으로 구성된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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