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박진영)은 쥐오줌풀 뿌리(길초근, 吉草根)의 피부개선 효과에 대한 특허를 활용한 화장품 시제품을 최근 개발했다고 밝혔다. ‘쥐오줌풀’은 마타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말린 뿌리는 전통적으로 심신불안, 불면증, 진통제 등으로 사용됐다. 이 식물은 특유의 향이 쥐 오줌 냄새와 비슷해 ‘쥐오줌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제주도 및 전남 섬 지역을 포함한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중국 동북부, 일본, 러시아 사할린 등에 분포한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쥐오줌풀 뿌리 추출물이 △ 피부세포의 산화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피부손상개선(안티폴루션) 효과, △ 멜라닌 색소 억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2024년 6월에 관련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① ‘길초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산화 및 안티폴루션용 조성물’(출원번호: 10-2024-0081152, 2024.06.21.), ② 길초근 부정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산화 및 미백용 조성물(출원번호: 10-2024-0080616, 2024.06.20.)] 피부각질세포에 과산화수소로 유도된 산화적 스트레스 인자인 활성산소 생성이 길초근 추출물 처리에 따라 약
□ 승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장 보건연구관 강 주 혜(전, 처장실 처장비서관)
화장품 세트 포장 시 기재사항을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1차, 2차 포장의 내용을 정비한 화장품법시행규칙이 개정, 2월 7일 공포됐다. △ 1차 포장만의 화장품의 외부포장과 △ 1차 포장에 2차 포장 추가시 외부포장의 기재사항을 구분한 내용이다. 먼저 세트 포장은 ▲ 사용기한이 가장 빨리 이르는 제품의 사용기한만 표시 ▲ 개봉 후 가장 오래된 제조일자를 가진 제품의 ‘개봉 후 사용기간(제조연월일 병행 표기)을 표시하도록 간소화했다.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기재 문구가 많은 염모제와 제모제는 ① 외부포장과 첨부문서에 공통주의사항을 외부 포장에 표시 ② 제품별 주의사항은 첨부문서 등에 각각 나누어 기재할 수 있다. 경과규정으로 기존 세트 화장품은 시행일로부터 1년이 되는 2026년 2월 7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또한 사용금지 원료의 해제·기준 변경에 대해 제조업자, 책임판매업자, 연구기관 등이 신청절차가 새로 마련됐다. 이밖에 화장품 영업 등록·신고, 기능성화장품 심사, 화장품 GMP 적합업소 증명 등 6종의 민원사무에 대해 전자증명서 발급이 온라인에서 출력할 수 있게 됐다. (관련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 (https://www.mfds.go.kr) → 법령
아모레퍼시픽이 4분기 매출 17.9%, 영업이익 165% 증가하며 반등의 기틀을 다졌다. 이른바 취임 3년차를 맞은 김승환 대표의 ‘ROE 기반’ 수익성 성장전략이 향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6일 아모레퍼시픽은 ‘24년 매출 3조 8851억원(+5.7%) 영업이익 2205억원(+103.8%)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24년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은 상저하고(上底下高) 모양새다. 1분기 9115억원(-0.2%) → 2분기 9048억원(-4.3%) → 3분기 9772억원(+9.9%) → 4분기 1조1794억원(+15.9%)로 4분기에 1조원대 매출을 돌파하면서 매출 성장이 영업이익을 끌어올렸다. 물론 구조조정과 브랜드 재정비, 유통채널 다변화, 미·일 등 해외진출 성과 등 다각적 노력에 따른 결과로 보인다. 아모레퍼시픽 김승환 대표는 지난해 11월 “ROE 상승으로 성장 모멘텀 확보에 목표를 두겠다”는 ’25년의 성장전략을 천명한 바 있다. 매출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도 1분기 727억원(+12.9%) → 2분기 42억원(-29.5%) → 3분기 652억원(+277.7%) → 4분기 790억원(+164.7%)로 J커브를 그렸다. 이에 대해 아모레퍼시픽은 “
더샘이 푸석한 피부에 깊은 영양감을 채워주는 ‘스네일 에센셜’을 선보인다. ‘스네일 에센셜 이엑스’ 라인은 황금달팽이 콜라겐 콤플렉스가 함유되어 매끈한 피부결을 가꾸는 데 도움을 주는 안티 링클 집중 케어 라인이다. 푸석해진 피부에 진한 영양감을 선사하여 특히 춥고 건조한 날씨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대표 제품으로는 ‘스네일 에센셜 이엑스 링클 솔루션 토너·에멀젼·에센스·아이 크림·크림’ 등이 있다. 2월 한달 간 프로모션을 통해 ‘골드 스네일 센서티브 멀티 세럼’을 증정한다. 달팽이점액여과물과 24K 골드가 함유되어 탄력 잃은 피부에 탄탄한 영양을 주며, 롤온 어플리케이터를 통해 부드러운 마사지 효과를 선사한다.
슬로우에이징 비건 뷰티 하루하루원더(haruharu wonder)가 신제품 ‘블랙라이스 프로바이오틱스 베리어 에센스’를 출시한다. 이 신제품은 흑미로 빚은 막걸리 지게미에서 추출한 업사이클링 성분에 2가지 프로바이오틱스를 배합해 탄생한 영양 가득 크림 에센스로 일명 ‘막걸리 에센스’로 불린다.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보호하는 필수 3대장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지방산을 각각 3:1:1의 황금 비율로 조합하여 탄탄한 피부 장벽으로 가꿔주며 쌀 지게미와 발효 흑미가 피부에 풍부한 영양감을 전한다. 판테놀과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피부 보습과 톤 개선을 돕는다. 막걸리처럼 뽀얗고 크리미한 텍스처가 피부에 닿는 순간 끈적임 없이 스며들어 깔끔한 마무리감을 선사한다. 하루하루원더의 ‘블랙라이스’라인은 특허 받은 맞춤 발효 공법으로 흑미의 항산화 효과를 최대화시키고, 차별화된 U.D.T 기술을 적용해 피부 속까지 빠르게 침투시킨다. 아마존, 부츠, 왓슨 등에서 판매 중이다.
3일의 기적을 선사하는 뷰티브랜드 '글피오'가 메이크업템 3종을 출시했다. △ 촉촉하고 볼륨감 있는 입술로 만들어주는 '핑크페퍼 립 플럼퍼' △ 다크서클과 잡티를 커버하고 눈가를 밝혀주는 '내추럴 커버 아이크림' △ 깔끔하고 또렷한 눈썹을 완성하는 '아이브로우 픽싱 카라' 등이다. '글피오 핑크페퍼 립 플럼퍼'는 10가지 펩타이드가 결합된 'V-MAX 10 펩타이드'와 '핑크 페퍼', 프랑스산 보르피린 성분의 즉각적인 플럼핑 효과가 특징이다. 입술에 볼륨감을 더해 체리같이 글래머러스한 립을 완성시켜주며, 5가지 핵심 보습성분이 촉촉한 입술을 오래 유지해주는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이다. 투명하고 맑은 광택으로 물기를 머금은 듯한 물먹립도 연출할 수 있다. '글피오 내추럴 커버 아이크림'은 자체개발한 '아세타티온' 성분이 눈가를 화사하게 밝혀 다크서클을 완화해준다. 초미세 고밀착 포뮬러로 바르지 않은 것처럼 가볍게 밀착돼 결점을 커버한다. '글피오 아이브로우 픽싱 카라'는 뚜렷한 눈매를 완성해 주는 시크릿 아이템이다. 투명한 브라운 시럽 포뮬러와 스키니 슬림 브러시로 뭉침없이 한 올 한 올 정돈된 3D 아이브로우 스타일링을 완성해준다. 브러쉬가 15도 각도로 특
대한화장품협회(회장 서경배) 창립 80주년 및 화장품 수출 100억달러 달성 기념식이 오는 2월 11일(화) 11시 30분 롯데호텔(서울)에서 열린다.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은 2012년 수출 10억달러를 돌파한 이후 12년만에 100억달러를 넘어서며, 13대 수출품목으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협회는 ‘세계를 빛나게 하는 K-코스메틱’을 슬로건으로 산업계 유공자 포상 및 세레머니를 통해,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오유경 식약처장을 비롯해 정부·산업계·학계·소비자단체·언론계 등 1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협회는 ‘100억달러 달성 기념’ 주요 이벤트로 ▲ K-뷰티, 나의 이야기로 더욱 빛나다 ▲ K-뷰티 퀴즈 챌린지 ▲ 숏폼 공모전 등을 진행된다. ‘나의 이야기로 더욱 빛나다’는 K-뷰티와 관련된 감동적인 순간을 사진이나 글로 SNS에 공유하며 추첨을 통해 이마트상품권, 올리브영상품권을 제공한다. 또 우수작은 대한화장품협회 80년사에서 수록된다. ‘K-뷰티 퀴즈 챌린지’는 대한화장품협회 인스타그램에 접속해 ‘K-뷰티 성과와 연관된 퀴즈’를 풀게 된다. 참여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이마트상품권, 올리브영 상품권이 제공된다. 두 이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