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민생회복 소비쿠폰(1차 7.21 2차 9.22) 효과로 주요 사용처인 편의점 매출이 3개월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유통업체의 온라인 화장품 매출은 15% 증가했다. (산통부 9월 유통동향) 하지만 온라인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지만 온+오프 합계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23년 1분기 이후 ’25년 3분기까지 11분기째 역성장 중이다. 대한상공회의소의 500개 소매유통업체 대상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RBSI)는 102(3분기) → 87(4분기)로 급감했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경기 둔화와 내수 부진 지속, 업태 간 경쟁 심화 등 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4분기 전망치가 상승 흐름을 이어가지 못했다”고 풀이했다. 업태별로 백화점(103)만 유일하게 기준치를 웃돌았다. 반면 온라인쇼핑(87), 슈퍼마켓(83), 편의점(83), 대형마트(81)는 모두 기준치를 하회했다. 온라인쇼핑은 불과 한 분기 전(105)과 비교해 급락했다. 연말 특수
A씨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브랜드 콤팩트를 4만원에 구입했으나, 가품으로 의심되어 제품은 회수되었으나 이후 판매자와 연락이 끊겼다. 플랫폼은 해당 제품의 정가품 판정이 어렵고 판매자와 연락 두절 이유로 환급을 거부당했다. B씨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향수를 16만4600원에 구입, 제품 수령 후 기존 정품과 비교해보니 제품 뚜껑의 각인, 하단 라벨링, 향 등에 차이가 있어 가품으로 추정하고 플랫폼과 판매자에게 문의했다. 플랫폼 및 판매자는 소비자가 가품 감정서를 제출해야 환급 가능하다며 환급을 거부했다. C씨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클렌징폼을 5만8800원에 구입했으나 기존 제품과 비교해보니, 그림 및 글자 프린팅, 제품 LOT 번호 형태, 질감이 상이하고 유통기한이 없고 판매사진과 수령 제품 사진이 달라 환급을 요구했다. 판매자는 정품임을 주장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 본사에 문의해 직접 정품 여부 확인을 권유했으며, 반품 시 소비자가 배송비 부담을 안내했다. 즉 가품 으심 문의에 정품 입증 거부 및 배송비 부담을 전가한 것이다. 이렇듯 온라인에서 효과가 없거나 품질이 떨어지는 이른바 ‘짝퉁’ 화장품 유통이 확산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소비자원이 10일
8월 화장품 온라인 매출은 1조 1435억원(+10.9%)으로 나타났다. 전월(7월)에 비해서 514억원 증가했다. 10개월째 상승세다. 산통부의 8월 주요 유통업체(오프 13사, 온 10사) 동향에 따르면 작년에 비해 추석 특수가 발생하지 않아 오프라인 매출은 크게 줄었다(-3.1%). 이에 비해 온라인은 10.5%로 증가했으며, 품목별로 화장품은 13.5% 증가했다. 유통은 온라인 성장세가 뚜렷하나 전체 매출은 감소하고 있다. 다이소 뷰티가 화제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다이소몰 애플리케이션(앱)의 연령대별 이용자 비율은 20대가 29%(123만명)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24.3%(103만명)로 뒤를 이었다. 2030세대가 SNS에서 ‘다이소 뷰티 신상’ ‘다이소 뷰티템 추천’ ‘다이소 화장품 리뷰’ 등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생산함에 따라 입점 브랜드의 인지도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별다른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다이소 뷰티 제품이 꾸준히 판매되는 비결이다. 또 하나 특징은 2030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해외 바이어나 유통채널에서도 올리브영, 다이소 입점 여부가 품질
오띠(Ottie)가 환절기 시즌을 겨냥한 수분·진정케어 신제품 ‘그린티 히알루’ 라인 5종을 출시했다. 최근 글로벌 트렌드는 속 건조, 유·수분 불균형, 외부환경에 의한 피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수분·진정 제품군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맞춰 오띠는 기능성과 사용감을 모두 갖춘 신규 라인을 선보인 것. ‘그린티 히알루’ 5종은 ▲ 촉촉하면서도 산뜻한 세정감을 제공하는 ‘클렌징폼’ ▲ 세안 후 피부결을 정돈해 주는 ‘토너’ ▲ 최적의 유수분 밸런스로 피부 본연의 결을 살려주는 ‘에멀전’ ▲ 눈가를 촉촉하게 케어하는 ‘아이크림’ ▲ 쫀쫀하게 밀착되어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 주는 ‘크림’으로 구성됐다. 아이크림과 크림은 주름개선 및 미백 기능성 2중 기능성화장품이다. 보습은 물론 안티에이징 효과를 제공한다. 이들 제품의 주요 성분으로 △ 초저분자부터 고분자까지 다양한 크기의 히알루론산을 배합한 ‘8종 히알루론산’ △ 피부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스쿠알란’ △ 피부진정 효과가 입증된 녹차수·녹차추출물 등을 함유하고 있다. 전 제품 모두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발
동남아시아 여행에서 경험한 호랑이 크림(tiger balm), 야돔(Yadom) 등 허브 오일 제품의 국내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이 ‘알레르기 유발 성분 검출’을 이유로 주의보를 내렸다. 허브 추출 오일을 사용한 화장품, 방향제 등에 리날룰, 리모넨과 같은 식물 유래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함유될 수 있다. 만약 정해진 함량을 넘을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제품 또는 포장에 해당 성분을 표시해야 한다고 소비자원은 당부했다. 리날룰과 리모넨은 착향제(향료)로 사용되며 피부자극 및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이들 성분은 ▲ 사용 후 씻어내지 않는 화장품 함량의 0.001%를 초과하거나 ▲ 방향제에 0.01% 이상 사용된 경우 제품과 라벨에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및 알레르기 유발성분 표시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제2024-51호)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ㆍ표시기준’(환경부 고시 제2024-139호) 소비자원이 조사대상 15개 제품의 리날룰, 리모넨의 함량을 조사한 결과 피부에 바르는 11개 제품 중 리모넨은 모든 제품에서 0.02~2.88%, 리날룰은 9개 제품에서 0.01~0.62% 검출됐다. 코로 향을 맡는
7월 화장품의 온라인 침투율은 7월 42%로 완만한 증가세가 이어졌다. 같은 기간 화장품소매판매액은 2.6조원으로 5.3% 감소하며 내수 부진은 여전했다. 이에 대해 산통부는 유통동향에서 “온라인 매출은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확대, 업계의 판촉 경쟁 강화,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 작성 이후 지속 성장세를 보였다”라고 분석했다. 9월 1일 통계청의 7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화장품 매출은 1조 896억원(+8.3%)로 나타났다. 9개월째 증가세다. 화장품 유통계는 다이소와 이마트의 접전이 화제를 불러 모았다. 이들 유통 채널에서는 저가 화장품을 무기로 화장품의 매대 점령 면적이 커지는 모양새다. 다이소의 뷰티 입점 브랜드는 약 60여 개, 품목 수로는 500여 종에 이른다. 입점 기업들마다 ○만개 판매를 내세우며 품목 수를 늘리고 있다. 급기야 애경산업은 다이소 입점 브랜드인 투에딧을 미국 저가 채널에 입점시켰다. 서부에 위치한 미니소(Miniso) 일부 지점과 괌∙하와이에 위치한 돈키호테(Don Quijote), 팰리스 뷰티(Palace Beauty), 코르하임(Korheim) 등 아시안 및 히스패닉 소비자 기반의 K뷰티 편집숍 등에 입점시켰다고 한
또 화장품의 부당광고 점검 결과가 발표됐다. 올해 식약처의 부당·허위·과대 광고 적발은 ➊ 모발 66건(6.21) ➋ 라방 10건(6.17) ➌ 피부과 추천 373건(5.24) ➍ 숏폼 73건(4.21) ➎ 화장품 둔갑 허위 144건(3.16) 등에 이어 여섯 번째다. 현행법 상 모든 책임은 화장품 책임판매업체에게 귀속되는 관계로 주의가 요구된다. 6일 식약처는 피부재생, 염증완화 등 화장품 부당광고 83건을 적발해 방통위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의학적 효능·효과 등을 내세우는 화장품 부당광고를 주제로 온라인 상의 화장품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 제13조’(부당한 표시·광고 행위 등의 금지) 위반에 대한 조치다. 이번 점검은 일부 업체가 화장품에 대해 피부 표피를 관통하고 진피층까지 도달해 의료시술과 유사한 효능·효과가 나타나는 것처럼 광고하는 등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거나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는 부당한 표시·광고를 하고 있어,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적발된 광고들의 경우 ▲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53건, 64%) ▲ 화장품 범위를 벗어나는 광고(25건, 30%) ▲
올해 상반기 대형 유통업체(오프 13, 온 10)의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출은 0.1% 감소하고 온라인은 15.8%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의 마이너스 성장은 코로나 시기 ‘20년 상반기 이후 5년만이다. 이는 처음으로 온라인 매출이 오프라인을 넘어섰음을 뜻한다. ‘25년 상반기 오프라인 vs 온라인 매출 비중은 46.4% vs 53.6%였다. ’24년 상반기 오프(50.1%) vs 온(49.9%)에서 역전한 것이다. 이런 흐름은 화장품에서도 드러난다. 화장품 소매액은 △ 1/4분기 3조4440억원(-5.8%) △ 2/4분기 3조4478억원(-2.7%)으로 감소했으나 온라인 매출은 △ 1/4분기 +8.3% △ 2/4분기 +7.6%로 성장했다. 6월 화장품의 온라인 침투율은 41%로 역대 최고치다. 다만 올리브영, 다이소 등 옴니채널 운영으로 온라인이 절반을 넘어서는 시점은 대형 유통업체보다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1일 발표된 화장품의 온라인 매출은 1조 1475억원으로 10.7% 증가했다. 8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가며 금액으로 1108억원 증가했다. 이중 모바일 비중은 77.7%였다. 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