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수출 OTC 자외선차단제를 둘러싸고 대형 제조사들이 횡포를 부리는 바람에 중소 수출기업들의 미국향 수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FDA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 거부 품목은 자외선차단제가 가장 많았다.( △ 자외선차단제가 169건 △ 기초 71건 △ 아이 10건 △ 헤어 25건 △ 기타 23건, 기간 '23~'24.08.22) 이에 따라 수천 팔레트가 폐기된 것으로 나타났다. (MoCRA 시행 이후 자외선차단제 수입 거부 사례 207건, '24. 09. 16 현재) 한 팔레트 당 3천개라고 쳐도 물경 수백만 자외선차단제가 시장에서 빛도 보기도 전에 사라진 것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브랜드사의 몫으로 피해액이 막대한 것으로 추산된다. 또 수입 거부 제조사도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서울화장품 등 유수의 제조사가 포함돼 있어 수출기업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그럼에도 제조사들은 ’OTC 개발비‘를 무기로 미국 중소 수출기업에게 과도한 조건을 내걸고 영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다수의 기업에게 확인한 결과 개발비 요구액은 7천만원~4백만원으로 천차만별이었다. 제조사별로 △ 코스메카코리아(잉글우드랩) 7천만원 △ 한국콜마 5천만원 △ CTK 4700만원
지난 8월 지인 등의 명의를 이용하여 태국산 불법 식품, 화장품 등 3만여 점, 시가 15억원 상당을 관련 법령에 따른 수입 요건을 구비하지 않은 채 불법 수입하여 국내 유통한 태국 식품 판매점 운영자가 검거됐다. 이렇듯 해외직구를 악용하여 국민건강 위해물품, 지재권침해 물품 등 밀수 불법행위를 차단하고자 관세청은 10월 28일부터 11월 29일까지 5주간 특별단속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은 솽스이,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직구 집중 시기다. 이에 앞서 9월까지 단속한 해외직구 악용 사건은 143건 608억원에 달했다. 이중 △ 자가 사용을 가장한 사용품 밀수입 등 관세사범이 110건 530억원 △ 지재권침해 사범 4건 19억원 △ 불법 식의약품 밀수입 등 보건사범 11건 58억원 △ 마약사범 18건 1억원 등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건 68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관세청은 그동안 적극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해외직구 악용 범죄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이번 특별단속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중국의 솽스이(광군제)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규모 할인이 집중되는 시기에 맞춰 운영된다. 불법 해외직구 단속 품목과 단속 분야를 선정하고 정보분석
아모레퍼시픽이 브라질 포스 두 이구아수(Foz do Iguazu)에서 열린 올해 세계화장품학회(34th Congress IFSCC BRAZIL)에서 우수 논문을 발표 주목을 받았다. 14일~17일(현지 시간) 진행된 학회에서 아모레퍼시픽 R&I센터 이정유 연구원의 구두 발표가 우수 연구 Top5(2024 IFSCC Top5 Applied Research)에 선정됐다. 이 연구원은 'Artificial tactile sensory system and high-precision AI simulation for cosmetic products'을 주제로 구두 발표했다. 이번 논문은 인공지능 감각 평가 시스템 '센서노이드'에 관한 것이다. '센서노이드'의 디지털 감각 데이터를 활용하면, 성분 처방 데이터만으로 실제 완성될 화장품의 사용감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다. 관련 기술은 화장품 인체 평가 연구 노하우를 디지털 기술과 접목한 것이다. 해당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면, 사람의 감각에 의존해 온 피부 센서리 연구보다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더욱 빠르고 효과적인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더불어 처방 시뮬레이션을 정밀하게 설계해, 화장품 사용감을 인체적용시험
화장품의 날’ 행사가 10월 17일 킨텍스 제2전시장(컨퍼런스룸 303+304)에서 열렸다. 내년부터는 화장품법 제정일인 9월 7일을 ‘화장품의 날’로 지정, 공식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식약처와 대한화장품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산·관·학·연 화장품인들이 모여 자축했다. 행사의 슬로건인 ‘Jump-Up, K-Cosmetics’가 행사장 전면에 내걸려 79년 화장품 스토리를 압축, 증명해 보였다. 바로 K-코스메틱의 위상 변화(transformation)다. 식약처 오유경 처장은 “오늘 행사는 화장품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해온 화장품 종사자에게 감사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이는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리는 성과로 나타났다”라며 치하했다. 이어 “그간 식약처는 △ 규제외교로 수출 지원 △ 안전성 평가 제도 도입으로 컨설팅 제고 △ 천연·유기농 인증 자율로 전환 △ 법제처와 해외 법령, 정보를 업계에 제공하는 등의 지원을 해왔다. … 화장품이 미래로 세계로 나아가는 길에 여러분들이 열정을 모아주시기 바란다. 식약처가 함께하겠다”라며 인사했다. 대한화장품협회 서경배 회장도 “오늘 이 자리는 업계 관계자들의 그간의 노력을 진심으로 축하하
시각장애인을 위해 화장품의 용기 또는 포장의 기재사항을 점자 표시도 병행하자는 화장품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지난 9월 24일 발의됐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원의 생활가정용품의 점자 표시 도입이 주목받고 있다. 먼저 김예지 의원이 대표발의한 화장품법 개정안은 제안 이유로 ➊ 현행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시 화장품도 제품의 명칭, 영업자의 상호 외에는 다른 상세정보를 인식할 수 없고 ➋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 사용시 오용으로 인한 피해발생 여지 ➌ 청각장애인도 제품의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화장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김예지 의원은 “영업자로 하여금 화장품의 용기, 포장 또는 첨부문서에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점자 및 음성ㆍ수어영상변환용 코드로 표시하도록 의무화하여 시각장애인 및 청각장애인이 화장품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타인의 도움 없이 획득하여 안전하게 구매ㆍ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개정안은 화장품법 제10조제3항, 제10조제4항ㆍ제40조제1항제5호의3 신설의 신설을 제안하고 있다. 이 법은 공포 후 3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시행토록 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할 시 100만원 이하
식약처는 10월 17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2024년 화장품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초 화장품법 제정일이 9월 7일을 화장품의 날로 지정한 이후 처음 개최되는 기념식으로 ‘K-코스메틱, 더 나은 미래’를 주제로 정했다. 이번 기념식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화장품산업의 정책적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세계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관련 산업 종사자에 대한 자긍심 고취가 목적이라는 설명이다. 올해 행사는 대한화장품협회 서경배 회장, 환국의약품수출입협회 류형선 회장 등 관·산·학계 등 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화장품 산업 발전과 안전관리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한다. △ 국회의장상 1점 △ 처장 표창 30점 △ 복지부장관 표창 10점, 중기부 장관 표장 2점 등 시상이 이루어진다. 또한 같은 기간 아시아 화장품 규제당국, 산업계 및 학계 전문가 등이 모여 소비자 안전과 자국 산업 육성 등을 위해 급변하는 글로벌 화장품 규제 현황을 공유하고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적용 제품의 활발한 개발에 따른 합리적 규제 체계를 논의하기 위해 ‘원아시아 화장품 뷰티 포럼’(10.17~10.
코트라(KOTRA)가 해외 바이어를 초청 국내 기업과 비즈니스 계약 체결을 지원하는 ‘수출 붐업코리아 week’를 2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동안의 단일 수출상담회 형식이 아닌 전국 20개 산업전시회, 문화관광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기간과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는 게 코트라의 설명이다. 즉 10월 22~23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수출 붐업코리아’의 전후 산업별 전시회에 바이어를 수출상담회+산업전문 전시회의 패키지 참가로 유도, 2개 행사장을 방문토록 했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전시장(코엑스, 벡스코, 킨텍스, 엑스코 등)과 전시회 운영사, 지자체, 관광공사 등 다양한 수출지원기관이 참여하며 마케팅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였다. 행사 또한 국내기업 3,000여개사와 바이어 1,000여개사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될 계획이다. 아울러, 수요자 중심의 수출 마케팅을 위해 참여기관이 원팀으로 협업하여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트라 해외 무역관이 제품 소싱수요가 있는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하면, 전국 전시회가 협업하여 국내 유관 제품과 매칭 후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요 전시장은 연계 홍보 및 전시장 간 차량 배차를 지원한다. 끝으로,
중소벤처기업부는 한류 인기에 따라 세계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화장품(뷰티), 식품(푸드) 분야 우수 수출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대 K-전략품목은 ▲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미용(뷰티) 분야 ▲ 라면 등 과자류, 음료, 냉동김밥 등 식품(푸드) 분야 등이다. 화장품(뷰티)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에 대해서는 중기부와 신세계디에프가 협업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신세계디에프는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신세계 면세점 반짝매장(팝업스토어) 운영, 수출 전략 상담(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한다. 푸드 분야 K-전략품목 선정기업은 중기부와 이마트가 협업해서 지원하게 되며, 이마트는 선정기업에게 국내·외 매장과 유통망 등을 활용한 수출 전략 상담(컨설팅), 반짝매장(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지원하게 된다. 중기부는 화장품(뷰티) 및 식품(푸드) 분야 케이(K)-전략품목 모든 선정기업에 대해 해외 전시회 참여 등 홍보(마케팅), 수출 바우처 등 중기부 수출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절차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제품품평회 두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서면평가에서는 화장품(뷰티)·식품(푸드) 분야별 50개사씩 총 100개사를 선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