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학회 춘계학술대회가 5월 20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됐다. 팬데믹 이후 전면 대면 형식으로 3년 만에 열리면서 650여 명이 참석, 오랜만에 ’화장품 과학자의 학술 열기‘로 가득 찼다. 박영호 회장은 “이번 대회부터 학술위원회 산하 4개 전문분과가 중심이 되어 발표를 구성해, 회원들에게 도움이 되고, 가보고 싶은 학회가 되도록 변화를 주었다”라며 “분과 발표 외에 구두발표 14편, 포스터 발표 72편 등 총 92편의 학술발표가 열리는 등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이재란 원장은 축사를 통해 “화장품산업이 위기 속에서 도약하는데 대한화장품학회의 여러분이 주인공임을 믿는다. 앞으로 화장품산업이 글로벌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연구원도 인프라 확대에 밑거름이 되겠다”라며 축하했다. 학술대회의 즐거움 중 하나가 키노트(Keynote) 강의를 듣는 일이다. 당대 연구의 기본 경향, 방향도 알 수 있을뿐더러 ‘존경’받는 당대 화장품과학자의 연구 향(香)을 육성으로 듣는 기쁨을 누릴 수 있어서다. 올해 키노트 강의는 조완구 교수(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가 맡았다. 강의 주제는 ‘다양한 소비자 Nee
“현장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내용을 내실 있게 전달해줘서 유익했다.” “제형만 소개하는 게 아니라 브랜드사의 고민을 제조사가 나름 어떻게 해결하려 노력했는지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공통으로 잘 팔려야 하기 때문에 제조사와 브랜드사의 활발한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다. 오늘 들은 얘깃거리를 상품화해야겠다는 욕심이 생겼다.” 18일 열린 한국화장품수출협회(회장 곽태일)의 5월 제형발표회에 참가한 기업들의 소감이다. 한 참가사 임원은 “제조사마다 차별화가 뚜렷해서 ‘다 만들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며 알찬 내용에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날 발표회는 브랜드 25개사가 참석해 코로나시기에 잠시 소원했던 제형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한국화장품수출협회 곽태일 회장은 “강의장이 꽉 찼음에도 추가 신청자가 많아 일부 제한을 할 수밖에 없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맞아 브랜드사들이 K-뷰티의 활기를 화끈하게 지필 수 있도록 화수협이 회원사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겠다”라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러면서 곽 회장은 “화수협은 회원사의 수출 증대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목적으로 창립됐다”라며 “제조사-브랜드사, 브랜드사 간 우정과 유대, 연대는 화장품산업 발전을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이하 연구원)은 보건복지부 지원 하에 화장품 시장을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교육(5기)’을 진행한다. 오는 5월 24일~7월 12일까지 주 1회(화요일), 총 8회 강의가 실시된다. 이번 교육과정은 소규모(18명) 대면교육을 통한 이론 및 실습 과정으로 이뤄지며, 이공계열 학사 학위 취득자 및 일반화학 이수 대학원생, 화장품 관련 기업 종사자 등을 주요 교육대상으로 한다. 강의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엘리트 화장품 전문교육원에서 진행되며, 교재·소모품·원료 및 용기는 일체 제공된다. 본 양성교육은 지난 1~3기 과정을 통해 총 48명을 수료하였으며, 올해 3월 진행된 4기 과정 역시 지원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몰렸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 계면 과학과 화장품 제형 △ 주요 성분의 원리 및 처방법△ 점증 원리 △ 품질 관리 및 레올로지등 이론 중심 교육을 비롯해 △ 화장품 유화 기술 △ 색조 화장품 제조 △ 헤어케어 제품 제조 등 실습 부문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신청은 올코스 화장품산업정보포털(www.allcos.biz)에 접속 후,과정신청→ 온라인 교육신청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 KCII)은 25일 화장품산업 기자간담회를 갖고 ‘K-뷰티의 체질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수출 마케팅·홍보 등의 지원계획을 밝혔다. 이재란 원장은 “연구원의 주 고객은 화장품 기업이다. K-뷰티의 수출 첨병인 중소기업들이 해외 브랜드와의 진검 승부를 돕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라며 “가급적 기업을 많이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다양한 K-뷰티 데이터를 구축해 지속적인 화장품산업 발전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다짐했다. 연구원의 중점 사업으로 ①화장품 안전관리 지원체계 구축 ②피부 유전체 분석 인프라 구축 ③K-뷰티 체험·홍보관 운영 ④수출 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이 소개됐다. 업계 초미의 관심사는 중국의 ‘원료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 의무화에 따른 수출 규제 대응이다. 현재 연구원이 구축한 ‘화장품 원료 통합정보 시스템’에는 60개국 4.4만 건의 정보를 제공 중이며 지난 10년 여간 약 100만명이 방문해 3천만 건의 자료를 검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안전성연구팀 임유리 팀장은 “‘21년에만 22만명이 방문하는 등 업계의 관심이 크다. 중국의 안전성 평가자료 제출에 따른 평가자료 미확보
(사)대한화장품학회(회장 박영호)는 춘계학술대회를 오는 5월 20일 더케이호텔 본관 3층에서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2년만에 대면개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대회의 Keynote는 조완구 명예회장이 발표하며, 오후에는 소재·임상 및 평가·피부·제형분과별 4개 섹션별 진행이 예정돼 있다. 춘계학회에서는 연구원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화장품 과학기술상 중 2021년도판 ‘대한화장품학회’(국문)지와 ‘Korea Journal of Cosmetic science’(영문)에 게재된 43편 중 3편의 우수논문상, 우수 구두 발표상, 우수 포스터 발표상 등이 시상된다. 구두발표 자격은 박사학위자 또는 전문분야 5년 이상 연구자(석사 2년 연구 포함 인정)이며, 포스터발표자는 제한이 없다. 학회 관계자는 “발표를 희망하는 참가자의 경우 4월 29일까지 구두 및 포스터 발표 신청을 받고 있다. 대면 개최에 따라 일부 변경사항이 있으니 학회 홈페이지나 사무국에 문의하면 된다”고 당부했다.
중국 수출을 지속적으로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독서인 ‘2022 중국 화장품관련 법규집’이 대한화장품협회에서 출간됐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은 2021년 ‘화장품감독관리조례’의 시행부터 하위 규정들을 잇달아 발표함으로써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실무자들이 꼭 지켜야 할 내용 및 숙지사항을 정리한 법규집 발간이 요구됐다. 협회 관계자는 “중문과 국문 번역본으로 각각 발간했으며, 화장품업계의 수출업무 지원을 위한 내용을 수록했다”고 밝혔다. 수록 내용은 △화장품관련 법규 및 하위 규정 △공고·통고·통지·요구 △기술지침 △자주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 등 51개의 규제 법률을 담았다. 중국 화장품 법규집(번역판)은 구입비용은 회원사 2만원, 비회원사 3만원에 구입 가능하다. 중문판은 3만5천원이다.
KOTRA(사장 유정열)의 애틀랜타(Atlanta) 무역관 현지 시간 3월 31일 개설했다. 애틀란타 무역관은 조지아(Georgia), 플로리다(Florida),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 앨라배마(Alabama) 등 미국 동남부 4개 주와 카리브 지역 일부를 관할한다. 이곳에서 한미 양국 간 산업협력 및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 업무를 추진한다. 무역관 개관식에는 손수득 KOTRA 부사장을 비롯해 박윤주 주애틀랜타 총영사, 팻 윌슨(Mr. Pat Wilson) 조지아(Georgia)주 경제개발부 장관 등 현지 경제계 유력인사 30여 명이 참가했다. 개관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 수칙을 엄격하게 준수한 상황에서 간소하게 진행됐다. 향후 애틀랜타무역관은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대응을 위해 양국간 물류 협력을 강화한다. 애틀랜타는 미국 물동량 4위의 서배너(Savannah) 항구와 UPS 본사가 소재하는 대표적인 물류 중심지다. 화장품기업의 동남부 대도시 진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애틀랜타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본부를 중심으로 375개
한국화장품중소기업수출협회는 3월 24일 정기총회를 열고 제2대 신임 회장에 팜스킨 곽태일 대표를 선출했다. 초대 박진영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추대됐다. 이날 정기총회는 오프라인 및 줌(ZOOM)을 통해 진행됐다. 박진영 회장은 “2018년 협회를 창립한 이유는 중소기업의 성장사다리를 막는 ‘제조업자 표기’ 삭제를 위한 현안 해결을 목적으로 발족했다. 이제 화장품법 개정을 목전에 두고, 화장품산업의 전문성을 키워가야 할 책무가 협회에 주어졌음을 느끼고 있다. 젊고 현장에 밝은 신임 회장을 통해 한국 화장품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화장품 수출에서 중소기업 비중이 한때 74%(‘18년)에서 57%까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화장품수출협회가 중소기업의 활로를 열어주는 방향으로 활성화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신임 곽태일 회장은 “불과 4년 전에 화장품기업을 창업하면서 ①선배 기업인들의 루틴에 따라 얻은 ’낙수효과‘ ②블랙 바이어, 컴플레인 등 무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 ③창업과정에서의 기회비용 등 세 가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며 “신임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앞서 세 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➊각종 데이터와 수출 경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