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in Busan'이 K-뷰티와의 ’차이(difference)'를 만들어내는데 산-관-학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른바 B-뷰티의 출범이다. 18일 부산 해운대센텀호텔에서 열린 2019년 부산화장품기업연합회 정기총회는 부산화장품뷰티산업 육성 조례 통과(부산광역시의회 2019년 1월)-부산광역시 화장품뷰티산업 전담(TF팀, 2월)-부산화장품기업협회(문외숙 회장, 5개년 계획)의 삼각 협력체제 구축을 선언함으로써 B-뷰티의 화려한 도약을 알렸다. 문외숙 회장은 “부산화장품 기업이 향후 5년 내에 100억대 10개, 500억대 3개, 1000억대 1개 등 육성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며 “부산시의회와 부산시가 깔아준 법적, 행정적 지원 기반을 토대로 부산시 화장품기업들이 만들어낼 ‘차별성’에 주목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회장이 밝힌 5개년 사업제안은 △부산내 산업 및 자원 융합(동부산관광+의료관광+해조류 소재화+맞춤형 화장품) △해양생물(기장 미역, 다시마, 해양미생물 등)의 향장 소재화 △향장 선진국과 기술교류(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시너지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부산시내 대학, 연구소를 망라한 해양생물 원료 클러스터 조성 및 가공산
KOTRA는 18일(현지시간) 중국 칭다오에서 중국의 숨겨진 시장을 찾아내는 ‘대중수출+10%’ 달성 전략회의를 열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중국은 미·중 통상분쟁과 경기둔화의 상황이지만 우리가 숨겨진 시장에서 새로운 유망품목을 잘 찾아내 집중 공략한다면 올해 중국시장에서 승부수를 걸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중국지역 무역관장회의 개최는 올해 1월 대중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9.1%나 감소하는 등 중국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회의에서는 수출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중국 정책에 신속대응하고 ‘소비시장’과 ‘산업’ 생태계의 변화에 맞춰 대중 수출지원 체계를 새롭게 짠다는 계획이다. KOTRA의 대중 전략은 시장-산업-협력의 3대 영역에서의 ‘선택과 집중’이다. 구체적으로 △ (시장) 여성·젊은층(80-90년대 출생)·실버세대가 리드하는 新소비시장 선점 △ (산업) 서비스 산업·4차 산업 발전 등 중국의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기회시장 발굴 △ (협력) 공동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올해의 목표로 제시했다. 먼저 중국 정부의 광역도시 육성계획에 따라 장강델타, 위에강아오 대만구 등 메가시티에서의 신유통 및 소비 트렌드 대응이다. 포럼, 수출상담회…
아모레퍼시픽그룹과 A.S 왓슨(A.S Watson) 그룹이 아모레퍼시픽 세계 본사에서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번 MOU를 계기로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광범위한 유통 플랫폼을 갖춘 A.S 왓슨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신규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해외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미 아모레퍼시픽은 A.S왓슨그룹의 플랫폼을 활용해 중국, 대만 등 아시아 주요 시장에서 마몽드, 려, 미장센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안세홍 사장은 “양사가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은 더욱 많은 글로벌 고객 접점을 만들고, 고객 경험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나가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A.S왓슨그룹 말리나 응아이(Malina Ngai) 최고운영책임자는 "A.S왓슨과 아모레퍼시픽은 모두 검증된 경험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글로벌 뷰티 산업의 핵심 플레이어다. 아모레퍼시픽이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통 플랫폼 파트너로 A.S왓슨을 신뢰해 준 것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상품과 쇼핑
새해 들어 환경부가 포장재 관련 행정예고를 잇달아 발표, 업계에 ‘포장재 대란’이 우려된다. 지난해 비닐류의 수거 거부사태로 인한 쓰레기 대란과 필리핀 비닐류 수출 등으로 여론의 지탄을 받자 환경부가 고삐를 바싹 죄고 있는 것. 지난 달 환경부의 포장재 법령 관련 고시개정안은 ①포장재 재질·구조 개선 등에 관한 기준 ②제품의 포장재질 및 포장방법에 대한 간이측정방법 ③제품의 포장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 등 일부 개정령 입법예고안 3건이다. 앞서 ▲화장품 포장공간비율 15% 이하 적용 ▲화장품 라벨 떼기 쉬운 합성수지로 개선 ▲무색페트병 사용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고, 현재 시행 중이다. 포장재를 재활용이 쉽도록 하기 위해 재활용의무생산자가 준수하여야 할 포장재 재질·구조 및 재활용의 용이성을 규정하고 있다. 재활용 평가기준을 설정, 재질·구조개선 등급을 ‘재활용 우수’, ‘재활용 어려움’으로 구분한다. 종이팩의 경우 재활용 비용이 높은 멸균팩(알루미늄 첩합 구조), 색상에 영향을 주는 미표백 펄프 사용을 어려운 재질·구조에 추가했다. 또한 제품의 포장재질 및 포장방법에 대한 간이측정방법의 경우 완충·고정재 사용 시 제품 크기에 가산 수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월 18일자로 국장급 공무원 전보와 승진인사를 발표했다. ▲ 국장급 전보 △ 식품안전정책국장(전 식품기준기획관) 일반직 고위공무원 한상배 △ 의료기기안전국장(전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 일반직 고위공무원 양진영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장(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제품연구부장) 보건연구관 서경원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제품연구부장(전 국방대학교 교육훈련 파견) 보건연구관 손수정 △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전 식품안전정책국장) 일반직고위공무원 윤형주 △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전 의료기기안전국장) 일반직 고위공무원 김진석 △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약품심사부장) 보건연구관 김나경 ▲ 국장급 승진 △ 바이오생약국장(전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 일반직 고위공무원 강석연 △ 식품소비안전국장(전 사이버조사단장) 일반직 고위공무원 권오상 △ 식품기준기획관(전 주 칭다오영사관 주재관) 일반직 고위공무원 이윤동
코스맥스가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연결 기준 2018년 매출액은 1조 2597억원, 영업이익 52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2.5%, 48.9% 성장했다. 당기 순이익은 210억원으로 35.7% 증가했다. 1992년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이며, 화장품에서만 1조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고성장 원인으로 △H&B숍, 홈쇼핑, 온라인 등의 브랜드사 신제품 공급 증가 △글로벌 고객사의 수출 증가 △온라인 위주 신제품 개발과 트렌드 주도 등을 꼽았다. 중국법인(상하이+광저우) 매출액이 4776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29% 성장했다. 기존 중국 고객사의 신제품 공급 증가와 색조 제품군의 히트 상품이 매출에 기여했다. 미국법인(코스맥스USA+누월드)은 1653억원의 매출로 전년 대비 335% 성장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11억원으로 적자였다. 코스맥스인도네시아는 106억원 매출에 영업이익 -23억원을 기록했다.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도 뉴트리바이오텍, 코스맥스바이오 등 계열사의 건기식 수요 증가로 매출이 증가했다. 홈쇼핑 채널에서 홍삼, 다이어트, 프로바이오틱스, 루테인 등의 제품군이 호조를 보였다. 코스맥스의 4분기 매출
최근 북한 화장품 관련 외신 기사가 흥미를 자아내고 있다. 북한에선 한국 화장품이 간부들의 명절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다. 또한 북한에서 제작된 속눈썹을 판매한 혐의로 미국 화장품기업이 대북 제재를 위반, 벌금을 물었다. 김정은의 지시로 북한은 '월드 클래스'급 화장품 생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미국의 미용 브랜드인 ELF 코스메틱이 북한산 물질 함유 가짜 속눈썹을 제작 판매한 혐의로 미국 재무부로부터 100만달러의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이번 조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한 제재를 위반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코스메틱스 비즈니스’의 보도에 따르면 ELF코스메틱은 2012년 4월~2017년 1월 사이 156차례에 걸쳐 북한에서 일부 제조된 속눈썹 440만 달러어치를 중국에서 수입했다는 것. 이는 북한에서 일부 재료를 구입해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을 미국 기업이 수입할 경우 의도하지 않게 대북 제재를 위반할 수 있다. 현재 북한으로 흘러들어가는 돈줄을 막기 위해서 미국 정부는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의 출처를 추적하고 있다. ELF는 2년 전 키트의 5분의 4가 북한에서 온 것임을 발견, 자발적으로 위반 내용을 보고했으며, 미국 당국과의 협의 후 최대 4000만
양키캔들 수입원 아로마무역은 ‘초음파 아로마 오일 디퓨저’ 5종을 론칭했다. 초음파에 의한 진동으로 물과 에센셜 오일을 미스트 상태로 수분과 향기를 확산시켜주는 가습기 형태의 디퓨저다. 연소, 비연속의 미스트 분사 모드가 있어 사용이 편리하고, 7가지의 LED 조명 컬러가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이번에 출시되는 모델은 세레니티, 갤럭시, 하모니, 트와일라잇, 첼시 등 5종이며, 미국 캔들워머(Candle Warmer, Etc)의 정품이다. 디퓨저와 함께 사용하기 좋은 오일로는 45년 전통의 호주 브랜드 ‘버클리앤필립스’의 아로마 에센셜 오일도 함께 출시됐다. 100% 순수 자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이며, 퓨어 에센셜 블랜드 오일 6종, 오가닉 에센셜 오일 6종, 퓨어 에센셜 오일 12종 등으로 구성됐다. 아로마무역 김진승 본부장은 “아로마 오일 디퓨저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 1~2방울을 넣어 사용하면 되고, 에센셜 오일의 향종에 따라 아로마테라피와 스파(SPA) 효과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로마 테라피는 의욕 저하와 무기력증 등 심신에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가 좋다. 힐링을 원할 때 아로마 오일 분사 디퓨저에 좋아하는 에센셜 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