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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상품 출시, 한국콜마&AHC ‘아름다운 동행’

한국콜마(특허·기술)+AHC(소비자니즈·마케팅)=AHC ‘아이크림’ 누적 판매량 1억개 돌파 시즌 거듭할 때마다 기능성+공법 업그레이드로 소비자 신뢰 상승

화장품 업계에 ‘시즌제’ 상품 개발이 화제다. 이는 ‘브랜드사와 제조사의 협업 생태계 모델’로 향후 글로벌 무대에서의 K-뷰티 경쟁력 1등 공신이 될 수 있다는 평가다. 현재 최장 시즌 상품은 ‘AHC 아이크림 포페이스’로 최근 시즌7 제품이 나왔다. 지난 8일 AHC는 ‘에이지리스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의 7번째 업그레이드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HC 아이크림’의 제조사는 한국콜마다. ‘AHC 아이크림’은 한국콜마가 개발을 시작한 2015년부터 작년까지(시즌3~6) 누적생산량 약 1억개를 돌파했다. 2017년에는 IR52 장영실상 및 중앙일보 소비자평가 No.1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베스트셀러다. 보통 ‘시즌제’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이 시기를 달리해서 방영하는 시리즈물을 말한다. 속편 격인 스핀오프(spin-off)든 시즌제(season)든 절대 조건은 ‘시청률’이다. ‘시즌제’를 채택한 미국 드라마의 특징으로 꼽는 게 사전제작과 높은 완성도다. 기획을 통해 확실히 판을 짜서 제작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CSI 시리즈로 우리나라에도 ‘미드 홀릭’이라 불리는 마니아층이 꽤 넓다. 연기력이 탄탄한 배우가 주요 배역을 맡아 연속성

모델→사업가로 유승옥, ‘바디메모’ 쇼케이스 성황

‘다이어트 코스메틱’ 개념의 크림+패치+마스크팩+이너뷰티 론칭 활발한 프로모션으로 첫 해 매출 50억 달성 목표

씨앤씨글로벌홀딩스(대표 김대성)와 바디메모 홀딩스는 21일 CGV청담시네시티에서 ‘바디메모(BODYMEMO) 브랜드 쇼케이스’ 를 열고 제품 소개 및 협약식을 진행했다. 바디메모는 2014 머슬마니아 세계대회에서 동양인 최초로 광고모델 부문 탑5에 입상, 2015 구글키워드 3위를 달성한 모델 유승옥이 설립한 회사다. 유승옥은 2016년 연예인으로는 드물게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 프로그램을 이수한 바 있다. 그동안 홈쇼핑 및 해외유통사업을 통해 4개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하며 총매출 1500억원에 육박하는 기록을 세우는 등 남다른 사업수완을 보였다. 이날 유승옥은 ‘다이어트 코스메틱’이라는 신개념 화장품 비즈니스 모델을 표방하며, 지난 2년간 본인이 직접 개발에 참여한 제품을 선보였다. △다이어트 패치 △마스크팩 세트 △올인원 바디 크림(미백, 주름개선) △다이어트 크림(지방분해 기능성) △이너뷰티 4종 등으로 2월 8일부터 본격적인 국내 판매 및 수출을 시작한다. 유승옥은 인사말에서 “오늘은 제 인생에서 기억에 남는 날이다. '바디메모'라는 이름으로 3년만에 무대에 올랐다”며 모델에서 사업가로의 변신을 알렸다. 그는 “화장품 영역이 기초와 색조로만 구분

KOTRA, 베트남 다낭에 해외무역관 개설

하노이-호치민 이어 중부권 거점, 소득 수준 높아 고급 소비시장 성장성 기대

KOTRA가 21일 베트남 중부 최대 도시 다낭에 무역관을 신설했다. 이에 따라 기존 하노이(북부), 호치민(남부) 무역관과 함께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인 베트남 전역에 수출기업 지원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다낭은 관광지로만 알려져 있으나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안마 등 인도차이나반도 4개국을 관통하는 동서경제회랑(EWEC)과 베트남 남북을 가로지르는 1번 국도가 교차하는 교통과 물류의 거점이자 베트남 중부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이다. 또한 베트남 정부가 지난해 8월 승인한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에 시범도시로 지정됐고, 하이테크 및 IT 산업단지와 베트남 3대 과학기술대인 다낭 과기대가 소재하는 등 IT분야 배후도 탄탄해 관련분야 협력 확대도 점쳐진다. 코트라에 따르면 다낭의 소득수준은 높은 편(다낭 1인당 소득(GRDP) USD 3,379 〉 베트남 1인당 GDP 2,343)으로 고급 소비시장으로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 또 한류 열풍이 높아 화장품 등 소비재 진출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베트남은 우리나라 3대 교역국*으로서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협력 파트너”라며, “다낭무역관 개설을 계기로

화장품 로드숍 위기 ‘Z세대 외면’ 때문

95년 이후 출생한 모바일 원주민 세대, 가성비+상품성 중시 Z세대, 2020년 이후 미국·중국의 주류 소비층으로 등장 전망

로드숍의 위기는 ‘Z세대의 외면’이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란 90년대 중반 이후에 출생한, 현재 가장 젊은 소비자층이다.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화장품 구매 행태 및 로드숍 vs 드럭스토어 U&A 조사’에 따르면 Z세대(1020)는 화장품 구매 시 △매장 방문 재미 △가격 민감 △다양한 제품 △소비자 후기와 평가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13세~59세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먼저 화장품 구입 시 고려하는 요인은 ①성능 ②가격 ③사용경험 ④사용후기 등이었다. 특히 Z세대는 가격(10대 62% 20대 53.5%)과 할인 여부(10대 44.5% 20대 50.5%)에 가장 민감했으며, 사용자 후기와 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태도(10대 47% 20대 46%)가 확인됐다. 실제 소비자 후기가 별로 없는 화장품의 구매를 꺼려하는 태도(10대 84.5% 20대 89%)를 보였다. 그렇다고 온라인의 평가를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아 후기와 뷰티 블로거/유튜버가 추천한 제품은 실패할 확률이 적다는 생각은 각각 42.6%, 25.3%에 그쳤다. 또 응답자 79%가 SNS에서 소정의 돈을

화장품수출액 중 중소기업이 75%, 효자 노릇 톡톡

2018년 전체 화장품수출액 62.8억달러 중 중소기업이 48억달러 차지 중소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비중 가장 높아

중소기업이 2018년 화장품 수출액의 75%를 담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화장품 수출액은 62.8억달러이며, 이중 중소기업이 48억달러를 수출했다. 이는 우리나라 총 수출액 중 대기업이 81.1%, 중소기업이 18.9%를 각각 차지한 것에 비해 화장품의 경우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수출 증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 수출 상위 10대 품목을 보면 수출 비중이 평균 32.1%인데 비해 화장품만 75%에 달한 점도 특징적이다. 전년도에 비해 수출 증가율이 크게 늘어난 품목을 보면 반도체 호황의 반도체제조용장비(34.0%), 평판DP제조용장비(68.0%) 외에 유망소비재 중 화장품만 27.7% 증가했다. 중소기업 수출 상위 20대 품목 중 화장품은 수출액 기준 3위였다. 1위는 플라스틱제품의 55억달러, 2위는 자동차부품 48.7억달러였다. 화장품 수출 규모는 ‘10년 대비 11.7배, 전년 대비 1.3배 확대되며 2위 품목인 자동차부품과의 격차가 크게 축소됐다. 이를 보더라도 2010년 이후 화장품이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음을 알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48억달러로 전년 대비 27.7% 증가했다”며 “

글로벌 타오바오 입점 위한 왕홍 마케팅 열풍

첸위에, C2C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제안...200여개 업체 참석, 대표 왕홍 ‘장카이’ 사례 발표

중국의 전자상거래법 시행과 더불어 콰징(국경간 전자상거래) 설명회에 기업들의 문의와 참여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 업계에 왕홍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다. 왕홍 마케팅도 △왕홍 초청행사+생방송→△쇼핑몰+중국 MCN채널 제휴→△왕홍 브랜드 육성+타오바오 판매+물류 등을 포함한 플랫폼 형태 등으로 진화 중이다. 특히 B2B2C 플랫폼을 표방한 첸위에(千悅)가 진출하면서 업계에 큰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전망이다. 18일 중국 항저우 첸위에 네트워크(Hangzhou Qianyue Network)+한국 파인드미(FINDME)가 공동 주최한 ‘크로스 보더 뉴 리테일 컨퍼런스’가 코엑스 아셈볼룸에서 열렸다. 전자상거래법 시행 후 위생허가가 없는 제품의 판매채널이 막히고 있는 상황에서 합법적이면서 저비용으로 중국에 진출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설명회였다. 행사에는 한국 기업 200여 개와 타오바오 점포 관계자 200여 명, 대표 왕홍 장카이 등 왕홍 20여 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행사를 주최한 첸위에는 타오바오 왕홍 브랜드 육성(마케팅 솔루션 제시)→타오바오 펀샤오(3000여 개 점포에 원스톱 서비스 제공)→티몰 플래그숍 스토어의 채널 확장 등의 플

스킨푸드 ‘매각’ 수순, 오너 일가 퇴진

18일 스킨푸드 매각 공식화...채권단, 조윤호 대표 횡령·배임 고소 압박

스킨푸드가 18일 “공식적으로 회생법원에 M&A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17일 조윤호 대표는 회생법원에서 열린 채권자협의회에서 스킨푸드와 자회사 아이피어리스를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채권자 대표에게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스킨푸드는 공식 매각 수순을 밟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채무 변제율을 높이고 기업 회생을 위해 경영권을 내려놓고 법원의 철저한 관리 감독 하에 매각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가맹점주·유통업자·하청업자로 구성된 채권단 200여 명은 조윤호 대표를 횡령 배임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채권단의 설명에 따르면 조 대표는 스킨푸드를 법인사업자(가맹사업)와 개인사업자(온라인 쇼핑몰) 두 가지 형태로 등록한 후,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법인이 부담하게 하고 수익은 개인사업자인 조 대표가 챙겼다는 것. 그 금액은 수십 억원에 달한다. 이를 채권단이 거론하자 온라인쇼핑몰의 사업형태를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지난주 변경했다는 점도 지적됐다. 스킨푸드는 ‘로드숍 1호 법정관리’라는 불명예에 이어 사주 일가가 퇴진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가진 의심은, 일찍부터 공급망이 무너

’한류창구‘, ’왕홍 생방송‘ 통해 역직구 수출 활로 개척

한류창구-썅메이 왕홍에이전시와 업무 협약 체결...합법적 통관 및 왕홍 마케팅 지원

역직구 플랫폼 ‘한류창구’(대표 김훈)가 중국의 왕홍 에이전시 ‘샹메이(想美)미디어그룹”(대표 유위룡(刘为龙)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의 중국 수출 활로 개척에 나섰다. ’한류창구(www.kor188.com)‘는 2018년 3월에 오픈한 역직구 재고 쉐어링 플랫폼. 중국 소비자가 한국 상품을 직접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곳이자 웨이상, 왕홍들이 판매상으로 활동 가능한 플랫폼이다. ’샹메이(想美) 미디어그룹‘은 MCN 기업으로 왕홍의 인큐베이팅, 관리기획, 이벤트, 커머스, 마케팅까지 총괄하는 인터넷 커머스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양사는 한류창구의 입점 상품을 샹메이 소속 왕홍들이 실시간 생방송으로 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맺음에 따라, 한국 중소기업의 왕홍 마케팅이 ’한류창구‘를 통해 가능하게 됐다. 한류창구 관계자는 “한류창구 입점 상품들은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왕홍 활용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하게 됐다”며 “한류창구는 왕홍, 웨이상이 플랫폼에 판매상으로 등록하면 본사 취급 상품의 쇼핑몰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실시간 재고 공유 △상품 매입 △상품 상세페이지 등록 △결제 △통관 △배송을 무료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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