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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로더, 닥터자르트 2조원에 인수

'15년 33.3% 지분투자, 나머지 지분 66.7% 인수 계약 발표...이진욱 대표, 크리에이터 디렉터로 활동 예정

닥터자르트(Dr.Jart)와 DTRT 브랜드를 보유한 해브앤비(주)의 이진욱 대표는 18일 새벽, 에스티로더에 자신의 지분 66.7%를 양도, 계약했다는 내용을 직원에게 공유했다. 오후 9시(한국시각) 엠바고 이후 미국 매체를 통해 양도를 공식화했다. 이진욱 대표는 이미 자신의 지분 33.3%를 2015년 에스티로더에 넘긴 바 있으며, 이번에 나머지 지분을 양도함에 따라 해브앤비는 에스티로더 자회사로 편입됐다. 에스티로더는 2015년 계약 당시 2019년 12월까지 나머지 지분 인수에 합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해브앤비의 기업 가치는 총 17억달러(약 1조 9813억원)이며, 에스티로더는 계약 체결 후 3분의 2의 잔여주식을 현금 인수한다. 이진욱 대표는 “에스티로더는 우리 브랜드에 이상적인 곳이다. 4년 전 파트너십이 시작된 이래 회사는 전세계 소비자에게 최고의 스킨케어 및 미용제품을 제공했다.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를 혁신하고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이 파트너십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향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에스티로더 파브리지오 프레다 회장은 “에스티로더가 아시아 기반의

'솽스이', K-브랜드 10개 ‘1억위안’ 매출

아모레퍼시픽 매출 62% 증가...LG생활건강 5개 브랜드 ‘호조’ AHC 티몰글로벌 4위로 순위 상승,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 35.9만개 판매

알리바바는 11일 0시부터 자정까지 24시간 동안 타오바오, 티몰, 티몰글로벌 등 온라인 플랫폼 매출 결과 2684억위안(44.6조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중 중국 국내외 299개 브랜드가 1억 위안(약 166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로는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라네즈·이니스프리, LG생활건강의 후·숨, AHC, 닥터자르트, 3CE 등이 포함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해외 직구 구매순위에서 한국은 일본,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판매상품은 단연 화장품이었다. ‘솽스이(十一)’ 행사에서 국내 화장품 업체들은 신기록을 경신하는 등 최대 매출을 올렸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솽스이 매출이 전년 대비 62% 늘며 국내 뷰티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설화수는 ‘자음라인 세트’가 예약 판매 시작 3분 만에 1억 위안을 돌파하며 청신호를 켰다. 총 24만개 이상 판매됐다. 라네즈는 ‘에센셜 스킨 로션’이 20만개를 돌파했고, 헤라는 ‘블랙쿠션 타오바오’가 라이브 생방송 3초만에 완판됐다. 려 ‘자양윤모’는 22만개 판매를 넘어섰다. ▲LG생활건강도 후·숨·오휘·빌리프·VDL 등 5개 화장품 브랜드 매출이 전년 대비 187

24시 IoT 무인매장 ‘잇다’ 新채널로 주목

KT+교통공사+지자체와 협업 ‘O2O 플랫폼’ 구축...‘팔리는 소비자접점’으로 유통변화 주도

αα 24시 IoT(사물인터넷) 무인매장이 오픈, 화장품의 새로운 판매채널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오픈한 ’잇다가게‘ 잠실1호점에 들어서면, 디지털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스마트 자판기와 영상, 미러 등이 구비돼 있다. 스마트 쇼케이스 안에는 색조 및 기초화장품, 마스크팩 등이 소비자의 눈길을 끈다. 제품을 선택하고 터치한 후 카드 또는 QR코드를 읽히면 제품이 자동 배출된다. 올해 인사동 2호점, 청담역 및 종합운동장역 등 서울 주요지점에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잇다가게’를 오픈한 필굿이노베이션 이황호 대표는 “화장품 중소기업의 틈새시장 판매채널이자 또 앱(App) 기반 소비자 접근성 향상으로 무인매장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소개했다. ‘잇다’는 말 그대로 연결을 의미한다. 최신 유통 트렌드와 AI(인공지능)+IoT+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이황호 대표는 “매장은 ▲AI 키오스크(에어터치 기능) ▲스마트 쇼케이스 ▲IoT자판기 ▲잇다 앱(App)으로 구성된다. 스마트 쇼케이스의 비치된 제품을 만지면 해당제품의 정보가 영상으로 안내. 제품 결제 및 온라인 택배주문이 가능하다. IoT자판기는 KT와 협업으로 원격 A/S 및 제품판매현황, 매

코리아나화장품, 국가품질경영대회 대통령표창 수상

제품품질·R&D·환경·디자인·소비자 5개 분야 정부 포상

㈜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 www.coreana.com)은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45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가품질혁신상 제품품질혁신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코리아나화장품은 CGMP(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획득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협력업체 직접 방문을 통한 품질지도와 컨설팅 지원을 적극 수행해왔다. 또 업계 최초로 6회 연속 CCM 인증을 획득하는 등 소비자 중심 경영 실현과 품질력 향상 공로를 인정받았다. 코리아나화장품의 품질혁신상 수상 배경은 송파기술연구원의 우수한 연구력이다. 1988년 창사 이후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 향상 노력을 기울여, 450여 개에서 국내외 특허 확보와 IR52 장영실상을 2회 수상 등 독보적인 성과를 냈다. 이외에도 2,041건의 상표등록, 183건의 디자인 등록 등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화장품 산업 발전 선도기업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했다. 코리아나 화장품 관계자는 “이번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코리아나 화장품에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기술혁신을 통한 국내

소비자, 화장품 위험 79.4%...‘식약처 역할’ 모른다 64.3%

화장품 정보 취득 ‘온라인·소비자후기(34.6%), 전문가(25.3%)...식약처가 1위가 돼야 지적도 과학적 근거 부족한 비전문가들의 화장품 위험성 강조로 업계 발전 가로막아 ‘2019 화장품 위해평가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포럼’ 토론회

화장품 안전성 관련, 일부 앱의 왜곡 정보와 비과학적인 대중전문가로 인해, 오히려 소비자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소비자가 화장품을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이 80%에 달해, 소비자와의 소통 노력이 필요하다. 12일 (사)소비자권익포럼이 주최한 ‘2019 화장품 위해평가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포럼’은 화장품 안전을 강화하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지정토론은 (사)소비자권익포럼 이은영 이사장, 화장품비평가 최지현 작가, 단국대 김규봉 교수, 식약처 한연해 주무관, 녹색소비자연대 은지현 상임위원, 국회입법조사처 김은진 입법조사관, 대한화장품협회 장준기 상무,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모두 발언에 나선 장준기 상무는 “소비자가 안전 우려 성분으로 조사된 살균보존제와 계면활성제 등은 식약처 가이드라인에 따라 안전하게 사용된다. ‘이런 성분이 들어가서 안전하지 않다’는 일부 앱 등의 정보 왜곡은 소비자에게 오해를 줄 소지가 있다. 보존제는 적절하게 사용하면 미생물 오염방지, 안전성 강화 등에 도움이 된다. 이런 근거없는 정보들은 소비자, 업계 모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화장품비평가 최지연

[Run to EU]⑥ 샘플 판매는 ‘불법유통’

KOTRA가 꼽은 유럽 수출기업 애로사항...△CPNP 정보 부족 △샘플도 CPNP 등록? △불법유통 시 대처법 등 꼽혀

‘19년 1~8월 화장품 수출액이 100% 이상 증가한 EU국가는 전체 28개국 중 8개국. 유럽 진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 테스트‘에 나서는 기업도 많아졌다. 유럽 화장품시장 동향과 CPNP 최신 정보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YJN파트너스 공동기획‘으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최근 유럽 화장품 수출 시 CPNP 단속이 강화되며, 통관이 거부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KOTRA는 유럽 진출 시 기업 애로사항을 요약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탈리아에서 CPNP 등록을 진행한 한국의 O사는 에이전트와 함께 등록을 진행했다.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 진행하던 중 기초, 색조 등 제품별로 필요서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각 제품이 진행될 때마다 서류를 다시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등록 진행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 없이 1년 이상 시일이 소요되고, 등록 진행하던 제품이 한국에서 생산 중단됨에 따라 이탈리아에서의 인증 취득에 실패함.” 이는 KOTRA가 조사한 CPNP 인증 취득 관련 기업 애로사항 중 하나다. 이를 살펴보면 ▲필요서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및 준비 부족 ▲소통의 어려움 ▲제품 생산계획의 미비 등의 문제점이 지적

온라이프 시대...’브랜드사‘의 역할 변화

[화장품 유통환경 변화]④온라인에서 온라이프 시대로...소비자의 ’온라이프 체험‘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스마트폰의 확대는 일상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트위팅, 스카이핑, 스냅채팅, 인스타그래밍과 페이스타이밍 등의 표현은 ICT 기업 브랜드가 동사로 쓰이는 예다. 온라인이 삶 속에 깊은 영향을 주는 것이다. ’온라이프(onlife) 시대‘의 등장이다. 온라이프 시대는 인터넷이나 도구로 연결된 상태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통해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욕구가 모이는 그곳에 즉각적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 온라이프 시대로의 변화는 유통환경의 변화도 재촉하고 있다. #8 온라이프 2012년 EU집행위원회는 ‘온라이프 선언문’을 채택했다. “온라인과 일상적인 삶의 차이가 점점 희미해져서 마침내는 두 영역의 구분이 사라지게 된다. 앞으로 이곳(아날로그, 오프라인)과 저곳(디지털, 온라인)이 합쳐져서 하나의 온라이프 체험을 만들어내게 된다”고 선언했다. 즉 온라인→온라이프로 변하면서 향후 10년 내 온라이프 리테일(onlife retail)로 새로운 질서가 형성된다는 전망이다.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은 일찍이 “5년여 전 많은 이들이 오프라인 쇼핑 시장의 쇠락을 예견했다. 그런대 이제는 온라인 쇼핑 시장이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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