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체기사 보기

중동·유럽 시장 진출 교두보, ‘2025 뷰티 이스탄불’ 37개사 참가

화장품전시 트렌드의 중국 → 중동 전환 추세... K-뷰티 글로벌 시장 진출 거점으로 주목

중동과 유럽 양대 시장을 아우르는 ‘2025 뷰티 이스탄불(BEAUTY ISTANBUL)’이 8일(현지시각) 튀르키예 투압국제전시센터(Tuyap Fair Center)에서 개막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63개국, 1250개 업체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라는 게 주최측의 설명이다. 우리나라를 비롯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인도, 인도네시아, UAE, 러시아 등 21개국이 국가관을 개관했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중앙회가 한국뷰티산업무역협회(KOBITA)를 유망수출컨소시엄 사업자로 선정, 국가관을 구성했다. 주요 참가기업은 해피엘앤비, 미네랄바이오, 편강율, 클래, 케이제이에이치앤비, 우신라보타치, 미진화장품, 나예코스메틱, 바움코스, 웨이웰, 수호글로벌. AMI INC 등이며 2년 연속 참가업체는 바움코스, 메조팜, 미진화장품, 우신라보타치, 수호글로벌 등 총 37개사가 참가했다. 세부적으로 정부지원관 13개, 개별 참가사 21개, 독립부스 3개사였다. 개막 첫 날, 한국관은 유럽, 중동, 남미, 아시아 등 바이어는 물론 주요국 대사들이 방문해 ‘트렌디 K-뷰티’에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튀르키예의 올리브영으로 불리는 ‘그라티스’ 이마트와 같은 유통채널 ‘

미국, 고물가 우려로 K-뷰티 사재기... 브라질, 휴대+간편한 스틱형 제품 인기

연구원, GFC 2호(미국, 브라질) 발간... PFAS 규제, 하이브리드 콘셉트 제품 등 최신 트렌드 소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GFC) 2호(미국, 브라질 편)를 발간했다. 최신 미국 동향으로 관세정책, 환경 규제 대응, 제품 카테고리 융합의 3가지 트렌드가 주목된다. 한국은 지난해 미국 내 최대 화장품(HS 330499) 수입국으로 올라섰다. 미국의 관세정책 변화로 인해 수성 여부가 초미의 관심이 되고 있다. 관세 인상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이 우려되자,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미국인들이 고물가 걱정으로 사 모으는 제품 중 하나로 한국산 자외선차단제를 지목했다. 환경 이슈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과불화화합물(PFAS) 규제가 추진되고 있다. PFAS는 방수성과 지속력이 뛰어나 화장품에 첨가하면 발림성을 개선하는데 활용된다. 하지만 자연에서 거의 분해되지 않으며 체내에 축적되면 간 손상, 면역력 저하 등 여러 문제를 유발할 위험이 있음이 제기되고 있다. 또 카테고리 간 경계가 빠르게 허물어지며 하이브리드 콘셉트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다. 각각의 용도에 맞춰 스킨케어, 메이크업, 선케어, 바디케어 등을 따로 구매하던 과거와 달리 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효과를 충족시키는 하이브리드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연구원은 “최근의 미국의

‘도쿄 뷰티 월드 2025’ 개막... 네일·에스테틱·프로페셔널 분야에서 K-뷰티 기회

코이코, 한국 공동관 구성… K-뷰티 기업 111곳, 현지 소비자 대상 전방위 시장공략에 사력 다해

상반기 일본 최대의 황금연휴(4. 29~5. 6일)를 앞두고 ‘도쿄 뷰티 월드 2025’가 28일 개막했다. 올해의 슬로건은 “뷰티의 정수가 베일을 벗다!”(Unveil the essence of beauty!)이다. 도쿄 빅 사이트 동관 홀1~홀8에 이르는 8개 전시관에 △ 화장품 △ 에스테틱 △ 네일 △ 헤어케어(프로페셔널) △ OEM·ODM △ 패키지 △ 뷰티 살롱 설비(이큅먼트)·전문기기로 나뉜 카테고리에서 950여 곳의 기업들이 참여했다고 한다. 각 기업들은 최신 뷰티 트렌드와 유행기법, 그리고 실연과 체험 중심의 홍보활동을 치열하게 펼쳤다. 전시회를 주최하는 메쎄 프랑크푸르트 측은 “연인원 7만 7천 여명이 방문했던 지난해와 비교할 때 올해 최소 8만 명 이상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고 “8개 전시관을 특성 별로 구분, 모두 14개에 이르는 존(zone)으로 설계했다. 각 존은 바이어·참관객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 편의를 고려한 동선으로 참가기업-바이어-참관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면모를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홀5에 자리잡은 한국공동관은 ㈜코이코(대표 조완수)가 주관했다. 주요 참가 기업은 △ 에브리루틴 △ 블

‘24~’30 화장품산업 고성장 국가는 이란·멕시코·인도... 한국 10→11위로 예측

2030년까지 중남미 19.8%↑ 중동/아프리카 20.8%↑ 예상 ... K-화장품의 수출다변화 지역으로 주목

우리나라 화장품산업 시장규모는 ‘23년 세계 10위(122억달러)에서 2030년 세계 11위(160억달러)로 전망됐다. 이 기간 연평균 성장률은 3.7%다. 10위권 국가가 그대로 유지되는 가운데 이란이 60억달러(‘23) → 326억달러(’30)으로 연평균 26.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향후 이란 시장을 주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5일 발간한 ‘2025 글로벌 바이오헬스산업 시장규모(2019~2030)’에서 정리한 자료다. 화장품의 경우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의 209개국 자료이며 이중 ‘28년까지는 예측치를 적용하고, ’29~‘30년은 개별 국가의 직전 연도 최근 5개년간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적용하여 재산출한 것이다. 전세계 바이오헬스산업 시장규모는 2023년 13조 5,381억 달러로 지난 5년간(’19~’23) 연평균 5.4%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2030년까지 19조 4,268억 달러로 확대되어 연평균 5.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세부 산업별로는 ‘23년 제약산업 1조 7,487억 달러, 의료기기산업 5,291억 달러, 화장품산업 4,964억 달러, 의료서비스산업이 10조 7,639억 달러로

인도네시아 ‘26년 10월 17일 할랄 화장품 의무화... 교육·인증 지원 추진

인도네시아 화장품 제도 소개 및 할랄 화장품 인증 절차 등 웨비나 시행

K-뷰티 수출다변화의 일환으로 할랄 화장품시장 진출을 위한 교육과 인증 지원 사업이 추진된다. 24일 식약처는 할랄 화장품 인증 교육(22일 대한화장품협회 실시)을 시작으로 할랄 화장품 인증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7일 인도네시아 할랄청(BPJPH) 청장과의 면담에서 할랄 제도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육을 제안했었다. 이에 따라 웨비나에 할랄청 니나 수트리스노 파트너십 및 표준화부 국장과 리타 콜리라 인도네시아 식약청(BPOM) 화장품부서 팀장이 직접 강의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교육은 ▲ 할랄 제도에 대한 개요 및 이해(인도네시아 할랄청(BPJPH)), ▲ 화장품 제도의 이해(인도네시아 식약청(BPOM)), ▲ 할랄 화장품 인증 절차(국내 할랄 인증기관) 등이며, 할랄 화장품 수출에 관심이 있는 업체 중 약 171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도움’ 이상이 93.1%로 나타났다. 인도네시아는 2026년 10월 17일 화장품 등 소비재의 할랄 인증 의무화가 예정돼 있다. 식약처는 할랄 화장품 인증지원 사업을 ‘16년부터 진행 중이다. 올해는 ▲ 할랄 인증 희망업체 대상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확대(10개 업체→1

‘2025 뷰티케어 엑스포 하노이’... K-뷰티 기술력에 주목

코이코 주관 한국관에 20개 기업 참가... ‘피부에 순하면서 효과가 뛰어난’ 이미지 구축

해외 뷰티 전시회 한국관 주관사 코이코(대표 조완수)는 2025년 4월 17~19일 ‘2025 뷰티케어 엑스포 하노이’(Beautycare Expo Hanoi 2025)가 열린 국제전시센터(I.C.E Hanoi)에 20여개 기업으로 한국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 뷰티 시장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알려져 있다. 금년부터 국제전시주최사 인포마마켓(Informa markets)이 주관하면서 베트남 현지 시장을 뛰어넘는 국제 뷰티 박람회로 도약이 기대된다. 한국관은 전년에 비해 약 2배로 확대, 현지 업계와 소비자에게 K-뷰티의 혁신성과 기술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한국관에서는 ‘피부에 순하면서 효과가 뛰어난’ 이미지에 부합하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능성 미용기기, 네일, 바디케어 등을 선보였다. 한국관 외에 중국, 일본, 타이완 등 국가관이 조성됐다. 주요 카테고리는 건강기능식품, 의료미용기기, 원료 및 패키징 등 최신 제품과 기술이 소개되었다. 전시회에 참가한 키스네일프러덕츠인크 정용익 과장은 “하노이를 거점으로 둔 빅 바이어를 만나고자 이번 전시회에 참가

미국, 중국발 소액 소포 관세+수수료 인상... K-화장품에 유리

中 이커머스의 한국 진출 확대 및 미국 우회 경로 활용 가능성 우려... 제품 차별화, 미국 관세정책 리스크 대응 필요

미국이 5월 2일부터 중국발 소액 소포에 대해 관세 및 수수료를 인상한다. 이에 따라 한국 화장품의 득실을 따져보고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4월 9일(현지 시각) 미국은 800달러 이하 중국발 소액소포를 대상으로 ➊ 상품가치 기준 관세 120% 인상 적용(인상 과정: (4.2.) 30% → (4.8.) 90% → (4.9.) 120%) ➋ 건당 수수료 기간별 차등 인상 적용 (▲ (5.2. ~ 5.31.) 건당 수수료 기존 75달러에서 100달러로 인상 부과 ▲ (6.1 ~) 건당 수수료 기존 150달러에서 200달러로 인상 부과)을 발표했다. 앞서 4월 2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및 홍콩발 소액면세 제도(de minimis) 폐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대상은 중국, 홍콩에서 제조하여 미국으로 발송되는 800달러 이하 모든 물품이다. 모든 운송업자는 세금과 수수료 납부를 보장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보증금을 보유해야 한다. 즉 CBP(美 세관국경보호청)가 정한 방식, 일정에 따라 우편물 관련 정보 및 증빙을 제출해야 하며, 반드시 ACE(전자시스템)를 통해 신고 의무를 부여받는다. 이번 조치는 중국산 펜타닐이 소액 소포로 역내 반입되는 가능성




포토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