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준비된 경험의 중요성 (The Importance of a Prepared Experience)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55)‘성공’이라는 멋진 집을 지으려면 ‘경험’이라는 견고한 기둥을 먼저 세워야

스타트업이란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창업 기업을 의미합니다. 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 개척에 주력하는 기업을 가리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직장인으로서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스타트업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하나로도 큰 성공을 한 사례가 많이 알려지면서 안정보다 모험을 택하는 청년 사업가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창의적인 생각으로 세상을 바꾸고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도 청년들을 자극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부족한 경험 때문에 생각지도 못했던 벽에 부닥치곤 합니다. 사실 인터넷이나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은 실제 창업과 다릅니다. 지식만의 창업은 현장과는 하늘과 땅 차이여서 막상 작은 어려움을 마주치더라도 크게 당황을 하게 됩니다.


그냥 작은 집을 짓는 걸 상상하며 시작했을 뿐인데, 그 집을 짓기 위한 재료를 구하고 땀 흘리며 시작한 집 짓기는 아주 더디기만 하겠죠. 집은커녕 기둥 하나 세우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는 열정만으로 스타트업을 성공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수많은 스타트업 기업이 생겨나고 또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이나 애플 같은 기업들은 어떻게 마지막까지 살아남아서 혁신기업으로 성장하게 됐을까요?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공통점은 창업 전부터 치밀하게 준비하고 계획합니다. 충분한 경험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사업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잘못된 부분은 미리 발견하고 수정하면서 주위에 끌려가기보다, 확신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작하기 전부터 실패 확률을 줄여 나갑니다. 또한 수집된 정보에서 잠재적 경쟁자보다 우위를 확보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나갑니다. 


그렇더라도 그들 또한 숱한 위기를 마주하게 됩니다. 다만 준비가 되어있음으로써 역경에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결국 극복해냅니다. 그리고 스타트업 경험을 거름으로 더욱 성장합니다.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안개가 깊게 낀 날 차를 운전한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아무런 전략이나 노하우 없이 무모하게 창업하는 일이 이와 같습니다.


결국, 열정만으로 스타트업 시장에 뛰어드는 건 무척 위험한 생각입니다. 치열한 경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초를 갖추고 경험을 쌓은 다음에야 스타트업 창업을 하는 것이 맞는 절차일 것입니다. 흔히 성공한 사람들이 “실패를 많이 해보라”고 한다지만, 어떤 실패는 ‘다시 일어설 수 없는’ 실패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준비된 창업은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함 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자는 준비된 자를 이길 수 없고, 준비하지 않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다.”


창업은 쉬운 일이지만 성공은 그렇지 않습니다. 충분한 경험 없이는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극복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끝없는 열정으로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이론과 실전을 충분히 준비하고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이라는 멋진 집을 지을 계획인가요? 그렇다면 그 전에 ‘경험’이라는 견고한 기둥을 먼저 세워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