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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4일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맞춤형화장품 현황 및 전망, 소셜미디어의 소비자 분석 통한 마케팅 전략 등 2021 전망 및 제안 발표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추계 학술대회가 오는 12월 4일 오후 2시~5시30분까지 웨비나로 진행된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아직 활발한 활동을 하기에 어려운 시기여서 “부득이 제20회 추계학술대회를 구글미트(Goole Meet)를 이용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고 학회 측은 밝혔다. 그럼에도 업계 이슈이자 화제가 될만한 특강과 논문발표 등은 예정대로 개최된다. 학회 측은 사전등록 하는 분께 개별적으로 링크를 보내드리며, 당일 10분 전 입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지홍근 회장은 “화장품과 뷰티 및 메디컬 분야의 학문과 산업을 육성시키고 각 분야의 상호 교류와 공동연구를 통해 발전을 도모해 온 한국화장품미용학회의 추계학술대회가 예정대로 개최된다”며 많은 관심과 참석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 회장은 “온라인 공간에서 만날 수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실시간 화상회의에서 ▲화장품 소재 응용을 위한 Clay-chitosan 나노복합소재 ▲맞춤형화장품의 현황 및 전망 등의 특별강연 ▲연령대별 소셜미디어 뷰티제품 소비자 분석을 통한 뷰티마케팅 전략 제언 ▲화장품 용기의 소비자 인식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등은 화장품 업계의 희망찬 비전을 만들어가는 혁신적

포스트 코로나 동남아 화장품 이슈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오는 11월 27일 글로벌 화장품시장 동향 분석 웨비나’ 개최

K-뷰티의 해외시장 다변화를 위한 글로벌 트렌드와 진출전략을 논의하는 웨비나가 마련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오는 11월 27일 ‘2020년 해외 화장품시장 정보조사’ 사업결과를 발표한다고 5일 밝혔다. 최근 1년여 연구원이 진행한 ▲해외 주요 조사 사업 overview ▲해외시장 트렌드 예측(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 ▲’20년 글로벌 시장 주요 이슈 정리(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해외 유통시장 진출전략(일본·필리핀·러시아) 등이 발표된다. 조남권 원장은 “코로나 19로 해외시장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장품 기업에게 글로벌 트렌드 및 유통 시장정보를 제공해 향후 수출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취지를 소개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현황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화장품 기업이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당일 세미나 종료 후 세미나 참석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신청자를 대상으로 ‘20년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상/하), ‘20년 해외시장 트렌드 예측(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태국), ‘20년 해외 유통시장 정보 보고서(일본/필리핀/러시아) 인쇄 책자를 발송할 예정이다. 참석 희망자는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KCI ‘등재후보학술지’ 유지

92.26점 높은 점수 받아...오는 12월 4일 학술대회 웨비나로 개최 예정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가 최근 연구성과를 검증받은 결과 92.26점의 높은 점수로 ‘등재후보학술지’를 유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는 2011년 5월 창간 이후 연3회 발행한다.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 따르면 연간 평균 27건의 논문이 게재되며, 총 186건의 논문이 등재돼 있어 관련 연구자들은 인용이 가능하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KSCC)는 화장품·미용·메디칼 분야를 아우르는 학술 교류를 목적으로 한다. 고기능성 화장품 제조기술과 피부 미용의 적용, 의학 메커니즘을 통한 피부과학의 기초 및 임상연구를 촉진함으로써 화장품과 미용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연구 관련 논문 등이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에 게재된다. 학회 관계자는 “학회 회원들의 끝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가 이번에 ‘등재학술지’로 유지됐다”며 “우수등재학술지로 가도록 지속적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명예로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학회는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 10권 3호 원고를 11월 20일까지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고해주길 공지했다. 이와 함께 오는 12월 4일 추계학술대회를 실시간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맞춤형화장품판매업 혼합·소분 등 규정 시행

식약처,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의 준수사항에 관한 규정’ 10월 29일부터 시행

라네즈가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가 즉석에서 제조해주는 고객 체험 공간 ‘라네즈의 방’을 수원 광교에 오픈했다. 또 아이오페는 피부 유전자 분석을 통해 맞춤형 피부관리법을 알려주는 ‘아이오페 랩’을 온픈했다. 이렇듯 맞춤형화장품 판매업이 본격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식약처는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의 준수사항에 관한 규정’을 고시했다. 전 3조로 구성된 맞춤형화장품판매업 규정은 10월 29일부터 시행된다. 먼저 혼합·소분의 범위는 사전에 검토하되, 화장품책임판매업자가 그 범위를 미리 정한 경우에는 이를 따르도록 했다. 이때 혼합·소분 시 내용물 또는 원료가 화장품법 제8조 ‘화장품 안전기준’에 적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 내용물 또는 원료의 사용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조제에 사용하고 남은 내용물 또는 원료는 밀폐 용기에 담아 오염을 방지해야 하며, 소비자의 피부 유형이나 선호도 등을 확인하지 아니하고 미리 혼합·소분하여 보관하면 안된다. 규정 전문은 아래와 같다. 맞춤형화장품판매업자의 준수사항에 관한 규정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20-106호(2020.10.29. 제정) 제1조(목적) 이 고시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12조의2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시험은 돈벌이 수단?

“난이도 높고, 일자리 창출 내걸고 주부·학생 끌어들이는 건 희망고문”...추가 시험 합격률 2.7% 식약처의 시험관련 교재 발행도 지연, 법령 오타 등 문제점 지적

지난 17일 시행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시험 관련 청와대 청원이 올라오면서, 다시 한번 시험 난이도가 도마에 올랐다. 10월 19일 올라온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시험은 돈벌이 수단입니까?’라는 청원은 현재 3742명이 동의한 상태. 청원인은 “세계 최초라는 취지로 2월 1차를 시작으로 국가자격증을 만들어놓고 일자리 창출과 산업경제를 도운다며 큰소리치던 식약처에서 2월 코로나 때는 일부 특정지역 수험자들은 코로나를 이유로 시험도 못치게 했습니다. 그래서 8월에 추가 특별시험을 치게 해준다며 선심 쓰듯 했었다”며 “1회 합격률은 30%가 넘는다고 발표했는데 왜 숨기는지요? 라며, 추가시험 합격률은 2.7%였다”고 적었다. 그 이유를 묻는 질의에 “시험치는 사람들의 인원이 적어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는 기가막힌 관계자의 대답이 있었다는 말도 돈다”며 “출제 형평성이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는 사실도 관계자의 말”이라고 적었다. 이어서 청원인은 “1회는 관계자들을 합격시켜야 하니까 그런가요? 그럼 이 시험은 처음부터 응시할 수 있는 조건을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만 할 것이지 집에서 살림하던 주부부터 미래를 생각해야 하는 고등학생, 취업을 준비중이거나 이직을 준비하

‘화장품 안전성+피부특성은행 사업보고’ 웨비나 개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11월 26일 사업 결과 발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오는 11월 26일 ‘화장품 안전성 및 피부특성은행 사업결과 발표 세미나’를 웨비나(zoom)로 진행한다. 첫 번째 세션은 화장품 안전성 사업은 ∆국내 다빈도 화장품 원료 안전성 평가 결과 ∆천연 원료 안전성 정보 결과 △화장품 예측 시스템 및 통합정보 시스템 소개 △중국 화장품 법규 변화 및 안전성 평가 규정(안) 소개 △중국 화장품 수출을 위한 실무 사례 등의 주제 관련 내용이 발표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연구원에서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국가별 피부특성 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구축” 사업 결과가 발표된다.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 △타깃 제형 개발 및 만족도 평가 결과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서 “국가별 피부특성-유전체 분석 사업”의 결과로 △베트남 화장품 이용행태 설문조사 결과 △피부특성 및 유전체 분석 연구 결과 등이 주목을 끈다. 이밖에 △기업의 유전자 분석 연구 사례(가제)에 대해서도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하며 선착순 300명의 사전신청을 받는다. 신청 방법은 올코스(http://www.allcos.biz/index.html)의 교육·세미나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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