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화장품협회는 21일 ‘화장품산업 ESG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화장품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각 지침의 중점 요소를 종합적으로 포함해 이행방향성까지 수립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수록했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가이드라인은 ① 화장품산업 주목해야 할 ESG ② 가이드라인 활용 방안 ③ 우리 기업의 ESG Action Point 등 3개의 챕터로 구성됐다. 먼저 글로벌 ESG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국내 화장품 산업의 6대 관리영역으로 ▲ 온실가스 및 에너지 관리 ▲ 지속가능한 패키징 ▲ 제품 안전 ▲ 지속가능한 조달 ▲ 수자원 관리 ▲ 화학물질 관리 등이 도출했다. 각각의 관리영역별로 기업별 사정에 따라 체크리스트를 통해 진단토록 했다. 이어서 관리영역별로 규제/법률/표준/인증/이니셔티브 기반 세부 지침을 파악토록 하고 선행 기업 사례를 참고해 자사 기업별 매핑(mapping)을 조언하고 있다. 협회는 가이드라인 활용법으로 5단계를 제안한다. 즉 ➊ 관리영역별 소개 및 설명 확인 ➋ 체크리스트를 통한 기업 자가진단 ➌ 자가진단 결과 우리 기업의 대응 필요사항 확인 ➍ 관리영역별 규제 및 법률, 표준, 인증 등 정보 파악하고
현지 전문가들이 안내하는 일본 화장품 시장 가이드 웨비나가 개최된다. 대한화장픔협회는 오는 12월 5일 13~18시 해외 수출기업을 위한 ‘화장품 일본 진출 절차 및 제도 설명 웨비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에는 현지 유통채널 및 약기법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웨비나는 일-한 동시 통역으로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사전등록 링크( https://forms.gle/BgFzGZK8zinhKuWSA )를 통해 12월 2일까지 받는다. 사전 신청자에게 웨비나 하루 전 URL 링크를 제공한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회장 조선영)가 오는 11월 29일(금) 12시 30분 추계학술대회를 성신여자대학교 운정그린캠퍼스 중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Global K-Beauty Temptation’이다. 조선영 회장은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최신 동향과 규제 변화, 그리고 혁신적 연구 결과를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며 “K-뷰티의 글로벌 경쟁력과 화장품 산업의 미래 비전을 모색하자”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특별강연에는 △ 리이치24시코리아 손성민 대표 △ SKIM 뷰티 김승원 대표 △ ㈜니치크 황수정 대표 △ 중국절강복장방직대학 사일나 학장 등이 나선다. 이어 다양한 주제의 6편 구두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학회 참가 신청은 www.kscc2011.co.kr(한국화장품미용학회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