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협업’은 장점을 서로가 빛나게 하는 것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28)협업은 양날의 검...믿고 의지해야 시너지 효과 가능


작년 이맘때 쯤 한 해외 마케팅 공고에 제안서를 낸 적이 있습니다. 비록 해외 업체라는 이유 때문에 선정되지는 못했지만 운이 좋게도 마지막 순간에 함께 진행할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인연을 맺었던 협력 업체가 마케팅 사업에 선정되며,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제안해왔습니다. 해외 소셜미디어 마케팅 분야는 ALC21이 진행하고, 그 업체는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마케팅 분야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4개월 동안 각자 한 분야만 꾸준히 진행한 끝에 예상보다 많은 약 1만% 이상의 노출 효과가 나왔고, 그렇게 마케팅을 잘 마무리했던 좋은 기억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 정부기관인 제주관광공사의 ‘제주도 해외 마케팅’ 프로젝트 이야기입니다.


“같이 모이는 것은 시작을 의미한다. 같이 협력해서 일하는 것은 성공을 의미한다.”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은 ‘함께 협력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히 함께하기 보다는 각자의 장점을 여러 분야에서 최대한 발휘하고 부각하는 방법이죠.


최근 스타트업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서 비슷한 처지의 업체와 힘을 합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또한 이미 잘 알려진 업체도 소비자에게 신선한 느낌을 전달함과 동시에 제품과 서비스의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다른 분야 파트너와 협력하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업체들이 유명 캐릭터와 손잡고 한정판(limited edition)을 출시하는 것이 잘 알려진 예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고 단순히 함께 뭉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일어나게 될까요? 실제 사업을 진행하면서 협력 제안을 많이 받곤 합니다. 물론 평범함이 합쳐져서 비범한 결과를 만들고, 팀워크를 통해 함께 성장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협력 제안이 올 때마다 우선 신뢰를 강조하곤 합니다.


서로를 신중히 알아가고 확인하고, 확신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죠. 신뢰를 바탕으로 명확한 목표를 함께 선정한다면 분명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겁니다. 다만 의견이 맞아 동행한다는 것은 단순한 협업(Cooperation)에 불과하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몇 주 전, 협력을 위해 여러 업체가 모인 자리에 참석해 이런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협업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각자 장점이 분명하지 않으면 서로의 부족함을 나누기보다는 서로에게 의존하기 쉽다. 때문에 함께 성장을 기대하지만 반면에 같이 죽을 수도 있다.”


무작정 뭉친다고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음을 경고한 것입니다. 함께 가기를 원한다면 스스로 제대로 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의 장점을 서로가 빛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을 때 제대로 된 협력(Collaboration)이 이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서로 떨어져 있으면 한 방울에 불과하다. 하지만 함께 모이면 바다가 될 수 있다."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첫 번째는 ‘제대로 된 소통’입니다. 서로의 목표가 무엇인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하나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같은 목표에 대한 믿음이 명확하고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이해를 하고 진행하는 협력 관계라면  분명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협업을 위해 여러 명이 함께 모이는 것이 아닌, 깊은 신뢰 관계를 우선시 한다면 원하는 대로의 협업 결과물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ALC21 알렌 정 대표는...

ALC21의 창업자이자 대표 컨설턴트. Fuerza 북미대표, 제넥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해외홍보대사, 무역신문 칼럼니스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2017-2018 부산시 글로벌 마케터 등 한국과 북미의 커넥터이자 다양한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ALC21은 토론토를 거점으로 15명의 스페셜리스트와 마켓리서치, 세일즈 마케팅 등 6개 팀으로 구성, 한국과 북미지역의 70여 개 단체,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과 세일즈를 진행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