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사장 강경성)가 주관하는 ‘2025 대한민국 소비재·서비스 수출대전(K-Lifestyle Showcase 2025)’이 4월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국내 소비재 및 서비스 기업 300여 개사와 해외 바이어 200여 개사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액은 총 10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특히 중소·중견기업 비중이 약 80%를 차지하는 K-뷰티와 K-푸드는 각각 26억 달러, 29억 달러를 수출하며 전년 대비 9%, 14% 증가했다. 이러한 수출 호조를 이어가기 위해 행사장에는 ‘K-뷰티’, ‘K-푸드’, ‘K-생활용품‘ 쇼케이스관을 운영하고, 해외 바이어와 1:1 수출상담을 2,000건 이상 진행하는 등 활기를 보였다.
코트라는 이번 행사에서 유통망 다변화와 신시장 개척을 위한 특화관을 운영했다. ’유통망관‘에서는 아마존과 협력해 미국 온라인 수출을 지원한다.
특히, 미국 정부가 지난 4월 2일 발표한 ’중국 홍콩발 소액 수입(800달러 이하) 면세 혜택(de minimis‘ 폐지 조치로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관련기사 미국 국가별 상호관세 발표, 한국 25% 부과... 화장품 영향은?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9995 )
또한 쇼피, 이베이재팬, 틱톡과 협력해 일본, 중국, 동남아 지역의 이커머스 수출도 함께 지원한다. ’할랄관‘에서는 국내 할랄 인증 기업과 바이어 간 상담을 주선하고, 국내 교차인증(국내에서 인정된 기관에서 해외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상호 인증 인정 제도)을 기반으로 약 20억 명 규모의 글로벌 할랄 시장 진출을 돕는다.
서비스 분야에서는 프랜차이즈, 에듀테크, 콘텐츠 등 수출 유망 업종 100여 개사가 참가해 400건 이상의 B2B 상담을 진행했다. 한류 콘텐츠 인지도가 높은 만큼, 프랜차이즈 식품 체험, 에듀테크 시연, 애니메이션·캐릭터·웹툰 등 콘텐츠 상담도 활발하게 진행된다. 해외 바이어 전용 공간인 ‘바이어 라운지’에서는 34개국 200개 바이어가 한국 프랜차이즈 식품을 체험하고 리뷰를 공유해 우리 기업이 해외 소비자 입맛과 취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KOTRA는 ▲ 통상 애로 접수 및 관세 대응 지원(관세 대응 119관) ▲ KOTRA 수출지원 서비스 안내(KOTRA 수출상담관) ▲ 수출 경험이 부족한 내수·수출초보기업과 전문무역상사 연결(전문무역상사관)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했다. 그 결과 이번 수출상담회에서는 현재까지 현장에서 총 26건, 1,045만 달러 규모의 MOU 및 계약이 체결됐으며, 향후 후속 성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