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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백화점 빅3체제로 판도 변화

현대백화점, 면세점 진출 두타 인수로 판도 변화 ‘19년 57개 면세점 매출의 48%를 빅3 차지...중견·중소 면세점 존폐 위기 수입전자상거래 플랫폼 해외직구 확대로 중국 수요 잠식...K-중소형 매출 20% 이하로 비중 축소

면세점 빅3 구도에 백화점 빅3 중 하나인 현대백화점이 신규 진출,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또 중국 해외직구 수입플랫폼이 한국 면세점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중국 정부의 자국 내 면세점 확대로 업황이 불투명해졌다. #1 현대백화점 두산 인수...면세점 매출 절반은 빅3 차지 지난달 28일 관세청은 현대백화점을 시내면세점 신규 사업자로 최종 선정했다. 당초 11월 11일 기재부는 ‘보세판매장 제도 운영위원회’를 통해 현재 26개(대기업 14개, 중소·중견 12개) → 32개 확대 계획을 발표했었다. 이어 진행된 사업권 입찰에서 서울 3개점은 국내 빅3(롯데 명동·신세계 본점·신라 장충)가 불참한 가운데 현대백화점만 지원, 최종 유찰된 바 있다. 뒤늦게 현대백화점 면세점이 선정됨에 따라 서울시내는 기존 빅3→빅4 체제로 판도 변화가 예상된다. 물론 면세점 업황이 어려워지는 사정을 들어 기존 체제를 허물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IBK투자증권 안지영 부장은 “‘19년 들어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면세점 업계가 ’레드옥션 가속화‘가 진행 중이다. 9월 현재 전국의 면세점은 57개이며, ’19년 시장규모(추정)는 23.8조원이다. 이중 빅3가 48%를 차지한다.

[취재파일] K-뷰티, 중국 고전 이유는?

‘19년 1~3분기 누적 K-뷰티(24.4억달러) < J-뷰티(27.4억달러) 중국수입 화장품시장, K-뷰티 ‘반짝 한류’ vs J-뷰티 ‘장인정신‘

중국 수입 화장품시장에서 K-뷰티의 1위 수성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작년에 프랑스를 제치고 선두에 오른 지 불과 1년도 안돼 왕좌 자리를 J-뷰티에 내준 것이다. 최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집계한 ‘중국 화장품시장 ’19년 1~3분기 누적 실적‘을 보면 1위 J-뷰티 27.4억달러, 2위 K-뷰티 24.4억달러, 3위 프랑스 24.1억달러 순이었다. J-뷰티와 K-뷰티의 금액 차는 1분기 5085만 달러, 2분기 7724만달러, 3분기 1억7528만달러로 점점 벌어지며, 누적 3억달러에 달했다. 그에 반해 K-뷰티와 프랑스는 3천만 달러 차이로 아슬아슬한 2위다. 지난 광군제(11·11) 때 1억위안(166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브랜드가 K-뷰티의 경우 10개에 이를 정도로 선전해, 4분기에 다소 차이가 줄 가능성은 있다. 하지만 누적금액 차가 커서 탈환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중국의 화장품 수입규모는 3분기까지 113억달러로 전년 대비 증가율은 33.6%다. 상위 10개국 중 한국(14.5%), 독일(2.7%)을 제외한 8개국은 36.7%~100.8%로 평균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즉 K-뷰티 증가율이 정체되는 사이, J-뷰티의 급증세로 추월을

아리따움, 아티스트 운영 메이크업 숍 진출

국가미용 자격증 보유 메이크업 아티스트 직접 운영...메이크업 서비스+프로모션, 체험 제공 토탈 뷰티 솔루션을 슬로건으로 새로운 형태의 프랜차이즈로 주목

아리따움이 메이크업 숍 서비스에 진출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토탈 뷰티 솔루션 매장’ 슬로건을 새롭게 내건 아리따움(ARITAUM)이 ‘프로 메이크업 스튜디오’ 1호점(서울시 마포구)을 11월 말 정식 오픈했다. 국가 미용 자격증을 보유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직접 경영하며 전문적인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이라는 설명. 해당 매장에서는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엄선해 추천하는 화장품을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 카테고리별로 메이크업 서비스/메이크업 레슨/눈썹 왁싱/네일 케어 등 전문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리따움 프로 메이크업 스튜디오에서는 기존 아리따움 매장과 동일한 프로모션에 더해 다양한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매장에서 1만 원 이상 제품 구매 고객은 브로우 컨설팅/퍼스널 컬러 진단 중 한 가지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12만 원 이상 구매할 경우 5만 원 상당의 풀메이크업 서비스권을 제공한다. 구매 금액에 따른 제품 증정 이벤트도 진행 중이며, 서비스 정기권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추가 서비스 혜택이 주어진다. 아리따움 관계자는 “뷰티 전문성에 대한 고객의 니즈와, 증가하고 있는 메이크업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아리따움 프

러시아+선물용품 전시회 등 신시장 개척 지원

‘코이코(KOECO) 가족의 밤' 행사...180여개사 관계자 참석. 코이코, ’19년 49개 전시회 진행 아시아 전시회 통합한 ‘인포마마켓’, 전시회 판도 변화 예고

올해 1년 동안 세계 각지의 49차례 전시회에서 한국 기업체 1670개사가 코이코(KOECO)를 통해 참가했다. 전시회는 외국상품과 경쟁을 벌이고 오더를 받아 생존해서 나와야 하는 전장터다. 때문에 전장의 성격과 이점을 잘 알아서 다리를 놓아주고,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해주는 안내자가 필요하다. 코이코가 지난 13년간 업계의 사랑을 받은 이유다. 11월 28일 ‘코이코 가족의 밤’ 행사에서 코이코 김성수 대표는 “전시회는 4대 요소가 있다. 주최사, 참가사, 운송사, 장치사가 그것이다. 지난 한 해 저를 비롯한 5개 협력사가 최선을 다했는데, 이를 좋게 봐주신 고객사의 사랑을 듬뿍 받은 것 같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김 대표는 2020년 해외전시회 운영 방안으로 ▲유망 전시회 추가 발굴로 신시장 개척(인터참 러시아 국제화장미용박람회, 독일 뷰티 뒤셀도르프, 뷰티월드 두바이, 모로코 카사블랑카 코스메티스타) ▲중국과 동남아: 인플루언서 매칭의 현장 마케팅 ▲동남아: 코이코-대형유통 연계 현장 진행 등 3대 진행 방향을 소개했다. 또 내년에 진행할 신규 전시회로 ‘인터참 러시아’, ‘홍콩 선물용품 전시회’, ‘일본 코스메 오사카&테크미용전시회’,

중국·일본 트렌드 키워드 추출, 바이어정보 배포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 화장품시장 동향 분석 세미나’...‘해외화장품시장 유통정보조사’ 등 4종 7권 무료 배포 화장품수출가이드북 캐나다+카자흐스탄 추가 20개국 인허가 절차 수록...16개국 코스메틱포커스 동향정보 제공

11월 29일 대한화장품연구원의 ‘글로벌 화장품시장 동향분석 세미나’가 열렸다. 250여 석을 꽉 메운 참석자들은 ‘해외시장 정보조사 사업’ 결과를 듣고 2020년 사업계획에 참고하려는 진지한 분위기였다. 특히 연구원은 참석자들에게 ‘2019 코스메틱 트렌드 리포트’ 3종과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2종, ‘해외화장품시장 유통정보 조사’ 2종 등을 무료로 배송받는 특전을 받았다. 또 새로 수정보완된 화장품수출 가이드북(20개국, 캐나다+카자흐스탄 추가)도 현장에서 배포됐다. 연구원이 12월 중순 발송할 책자에는 전세계 16개국의 ①화장품시장 트렌드 분석 ②뷰티 전문가 인터뷰 ③인기 화장품 ④현지 마케팅 정보 ⑤진출기업 인터뷰 ⑥바이어 정보 등이 수록돼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해외 주요 조사 사업 overview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이민정 주임연구원) ▲해외 시장 트렌드 예측(이씨이십일 R&C 홍미현 선임연구원) ▲글로벌 코스메틱포커스(이씨이십일 R&C 우지현 부장) ▲미국 유통현황 및 진출 전략(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손성민 주임연구원) ▲인니/말련 유통현황 및 진출전략(로이스컨설팅 한영주 이사)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대한화장품연구원이 1년

11월 수출 6억달러, 누적 60억달러 돌파

솽스이 행사 및 소비촉진 정책으로 대 중국 수출 +34.3% ‘19년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K-뷰티 점유율 4위...’콰징‘ 경쟁력이 향후 수출과제

11월 화장품 수출 물량은 전년 동월 보다 6.1% 증가했다. 이는 중국의 솽스이(11·11) 행사 및 소비촉진 정책 덕분이다. 수출액은 6억 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9.9% 증가했다. 월간 최고액을 기록한 10월(6.25억달러)에 이어 두 달 연속 6억달러 선을 넘었다. 지역별로는 중국, 아세안 지역이 호조세를 유지했다. 중국이 2.3억달러(+34.3%), 아세안이 0.5억달러(+3.6%), 일본 0.3억달러(+41.0%) 증가했다. 제품별로는 향수·세안용품·메이크업/기초화장품·두발용제품·인체용탈취제 등 중심으로 5개월 연속 증가했다. 이로써 1~11월 누적 수출액은 60억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18년 수출액 62.7억달러의 96%에 해당한다. ’19년 들어 월평균 수출액이 5억달러대여서 ‘19년 화장품 수출액은 65억달러 내외로 예측된다. 4% 증가율이다. 이는 ’14~‘18의 연평균 증가율 37%에 비하면 크게 떨어진다. 그 이유는 중국과 홍콩에서의 고전 때문이다. 현재 올해 3분기까지 중국 수입화장품시장에서 J-뷰티에 1위를 내준 상태고, 2위 수출국이던 대 홍콩도 3분기까지 -35.4%로 크게 떨어졌다.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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