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장품, 글로벌 3대 강국 되려면…"

화장품산업 종합발전계획[2] 김주덕 교수 "프랑스, 글로벌 1위 정부 육성책 주효…수출 규제 완화, 화장품산업진흥법 시급"
2년 내 따라올 중국 대비 기능성화장품 규제 완화 및 코스메슈티컬 육성 필요, 마케팅·상품기획 인적 자원 육성 위한 ‘특성화대학원’ 2개 신설

화장품 세계 1위 기업 로레알. 그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파리와 에펠탑 등 프랑스의 국가이미지를 화장품 수출에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일까? 끊임없는 품질혁신과 현지화 전략도 한 몫 했을까? 

“1990년대 프랑스는 화장품을 7대 국책사업으로 선정, 적극 육성했다. 그때 프랑스 정부의 육성책은 화장품 강국을 만들었고, 세계1위 로레알을 안정궤도로 끌어올렸다.”



성신여대 김주덕 교수는 로레알 사례를 들어 '정부의 화장품 산업 육성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화장품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입안한 전문가 그룹의 공동 단장이었다. 김주덕 교수는 30년째 화장품산업 부흥을 위한 각종 정책과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이번 화장품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입안한 데 이어 향후 추진과정에서도 활약이 기대된다. 현재 성신여대 뷰티생활산업국제대학 학장, 한국화장품미용학회 회장 등을 맡고 있다.

김주덕 교수는 "프랑스의 화장품 산업이 글로벌 1위가 된 데는 정부의 육성책이 주효했다"며 "지난 5년간 기업의 힘으로 수출 흑자를 이룬 한국 화장품산업이 글로벌 3대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국 특수로 최근 5년간 화장품 생산실적은 2012년 7.1조원에서 2016년 13조원으로 83% 성장했다. 사드 보복 등 정치 리스크 외에 중국 내 로컬과 글로벌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 미국 유럽시장 진출 등 수출 다변화 등 한계에 다달았다는 게 업계 공통 얘기다. 따라서 정부 육성책 등의 ‘주마가편(走馬加鞭)’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 이에 따라 12월 20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화장품산업 종합발전계획’은 고무적이다.(12월 21일자 본지 보도1, 보도2

이번 계획에는 4개 분야, 31개 실천과제가 제시됐다. 핵심 내용은 21세기 한국 화장품산업을 이끌 컨트롤 타워의 설립이다. 보건복지부는 8개 부처와 유기적으로 사업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사안별로 지원 및 규제 완화 등의 당면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것. 당연히 컨트롤 타워의 역할이 기대된다.

김 교수는 “이번 계획안을 추진 및 실천을 위해서 ‘컨트롤 타워’ 운영이 중요하다"며 "보건복지부의 보건산업정책국과 보건산업진흥원 등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번 계획안이 '명작'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산업이 14번째 수출 주력품목 선정 되도록 함과 동시에 정부 지원 계획에 발맞춘 업계의 참여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화장품 수출 위해 규제완화 시급

화장품산업 종합발전계획은 G3 화장품 강국을 목표로 한다. 이는 지난 2012년 보건복지부의 바이오헬스 진흥안 추진 시 김주덕 교수가 제안했던 '한국화장품산업의 2020년 G7 진입'을 3년 먼저 이끌었던 실적을 바탕으로 김 교수가 주창한 것. 김 교수는 "K-뷰티의 저력은 확인됐기 때문에 이번 계획안 목표를 G3로 잡았다"며 "이번 계획안 추진에 몇 가지 걸림돌만 제거된다면 목표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주덕 교수의 제안은 △규제 완화 △화장품산업 진흥법 제정 등에 초점이 모아진다.  화장품법에 의한 규제는 진흥과 상반된 방향 때문에 업계 불만이 누적된 상태. 김 교수는 ‘화장품 표시광고 실증제’를 예를 들어 설명했다. 실증제는 화장품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소비자 의약품 오인 방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2011년 ‘화장품 표시광고에 관한 규정’에 근거한다. 

김 교수는 “광고 실증제는 화장품 효능·효과 광고 시 관련 자료를 제출 보관해야 한다”면서 “이 때문에 광고표현 기준이 애매해졌고, 정작 실질적인 효능·효과가 있음에도 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계를 지적했다. 미국·유럽·일본 등 선진국의 네거티브 제도와는 상반된 과도한 입증 자료를 요구하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가칭)화장품산업진흥법’ 제정을 대안으로 내세웠다. 규제 일변도의 ‘화장품’과는 달리 산업 진흥 측면에서 안전성· 안정성을 담보하면서 수출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우수한 화장품산업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정부 발의 또는 국회 발의 등을 통해 화장품산업 진흥법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화장품, 바이오 산업 이끄는 중추적 역할 기대

김주덕 교수의 규제완화는 4차 산업혁명과 맥이 닿아 있다. 특히 바이오산업이 향후 국가의 주요 먹거리사업으로 주목되고 있는 상황에서 융합 가능한 화장품산업 발전에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고령화로 안티에이징이 주목받으면서 실버세대의 화장품 사용이 늘고 있고 어린이와 남성 시장 확대, 색조화장품 증가 등이 그 예라고 김 교수는 말했다.

그는 “부존 자원이 적은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산업이 최고 미래 먹거리 산업 아니겠나?”라고 반문한다. "화장품 기술 트렌드가 바이오와 나노인데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력은 앞서 있어서 화장품과의 융합 환경 조성은 매우 잘 마련돼 있는 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 중국 기술력 2년 내 추격, 대책 필요

화장품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중국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 파이를 늘리기 위해 기능성화장품을 잇는 코스매슈티컬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김 교수의 지론. “중화권에서 한국 화장품 사용 이유는 가성비 때문이다. 중국 로컬브랜드의 화장품 기술력은 2~3년 내 따라붙을 것이다. 따라서 기술력 차이가 없다면 가격 경쟁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K-뷰티의 R&D는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또 다른 대안으로 마케팅, 상품기획 등 인적 자원 확보를 위한 ‘특성화대학원’ 설립 필요성도 강조했다. 화장품은 이미지 산업임에도 R&D 과제를 수행중인 ‘글로벌코스메틱’ 사업은 소재 위주로 묶여 있어 한계라는 것. 품질이 글로벌 수준까지 올라와 있는 만큼 마케팅과 상품기획 능력 함양이 중요하다는 게 김주덕 교수의 말이다. 계획안에는 연간 100여 명의 관련 인력 양성 계획이 들어 있다.

이번 계획안이 실현된다면 2022년 한국화장품 수출 예상액은 약 119억달러다. 2016년 대비 3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세계 3대 수출국의 등극이다. 김주덕 교수는 보건복지부의 성공적인 컨트롤타워 운용이 절실한 과제이자 대한민국 최초의 생활소비재 산업으로 'K-뷰티'가 등장하기 위한 기초작업이란 측면에서 내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주덕 교수는 2022년 'K-뷰티 G3'를 넘어 머지않아 G1의 꿈이 이뤄질 것을 확신하고 있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