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Ⅰ] 작년 상반기 색조브랜드 ‘3CE’의 중국 성공 가능성을 높이 산 로레알은 ‘스타일난다’를 6000억원에 인수했다. 그러나 돈 냄새는 중국 브로커가 먼저 맡았다. 중국 현지에서 인기 가도를 달리는 스타일난다가 꽤 오래전부터 상표 브로커와 적지 않은 신경전을 벌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작년 11월 한국화장품중소기업수출협회 ‘중국 집중컨퍼런스’에서 중국 위생허가 인증대행업체인 코스라피드(COSRAPID)의 양선도(杨先道) 대표가 “중국 내에서 '3CE' 상표가 10년 전부터 상표 브로커에 의해 선점됐었다”고 밝히자 장내가 술렁였다. [CASE Ⅱ] 수년 전 중국에서 에이블씨엔씨의 ‘미샤’ 상표가 ‘상호’로 도용당한 사례가 있었다. 에이블씨엔씨의 중국 자회사 아이보신사는 ‘MISSHA’의 중문 상표에 해당하는 ‘미샹(谜尚)’을 중국에 상표등록 했다. 그러나 중국의 한 화장품 브랜드는 ‘谜尚’을 회사의 상호로 사용했고 웹사이트의 제품 사진에 해당 문구를 버젓이 기재했다. 이를 확인한 아이보신사는 이 회사를 ‘부정경쟁행위’로 고소했다. 2016년 8월 30일 광저우 지식재산법원은 ‘부정경쟁행위’로 판결했다. 미샤의 중문 상표인 ‘谜尚’ 문구를 상호에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2019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 주제를 공모한다.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분야 국민 정책참여 활성화를 위해 식약처는 1월 31일까지 한 달간 ‘국민생각함‘을 통해 제안을 받는다. 국민생각함이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협업·운영하는 국민 정책제안·참여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번 공모는 식품‧의약품 안전관리 분야에서 국민들이 궁금해 하거나 강화 및 개선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발굴해 2019년도 열린포럼 주제로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소정의 상품도 제공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품‧의약품 안전 이슈를 공론화해 소비자·학계·산업계·언론 등 각계각층의 폭넓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 논의된 내용을 식‧의약품 안전관리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을 2018년 3월부터 매달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한 해 동안 총 8회에 걸쳐 2,474명이 ‘열린포럼’에 참여했다. 이때 수렴·논의된 내용은 식약처가 식품·의약품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 중이다. 올해부터는 열린포럼을 지역·계층별로 세분화 운영하고 페
아이오페가 한 번의 부드러운 터치만으로 선명한 컬러와 매끄러운 입술을 완성해주는 ‘컬러핏 립스틱’ 라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쫀쫀한 제형으로 고발색이 특징인 ‘컬러핏 립스틱’과 촉촉한 타입의 자연스럽게 발색되는 ‘컬러핏 립스틱 글로우’ 등 2가지 유형이다. 이 두 제품은 풍부한 컬러감은 물론 한 번만 터치해도 원하는 색상으로 선명하게 발색된다. 또 고보습 펩타이드로 구성된 맥시립 성분이 입술의 콜라겐 합성을 도와 탄력 있는 입술로 연출을 돕는다. 입술에 빈틈없이 밀착되는 제형이 입술 주름을 메워서 매끄러운 입술을 선사한다. 모던하고 세련된 감성으로 디자인된 패키지 또한 특징이다. 데일리 MLBB부터 강렬한 레드까지 클래식과 모던함이 조화를 이루는 총 20가지 컬러로 구성됐다. 먼저 ‘컬러핏 립스틱’은 쫀쫀한 제형으로 원하는 색상의 풍부한 컬러감이 강점인 고발색 립스틱이다. 다각 파우더를 활용해 높은 밀착력 및 발림성을 자랑한다. 또 더욱 매끄럽게 발리면서 뭉침이 최소화했다. 컬러핏 립스틱은 20호 사이렌, 21호 자몽 에이드, 24호 코랄 블러썸, 25호 핫핑크, 27호 글램 로즈, 28호 하쉬 버건디, 29호 플라멩코, 30호 클래식 레드, 31호 컬러 어텀
‘황금돼지 해’ 기해년을 맞아 뷰티 업계도 다양한 프로모션이 펼쳐지고 있다. 최대 50%까지 제품을 할인하거나 이벤트에 응모하면 유럽 여행부터 럭키기프트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2019년 1월 이벤트를 살펴본다. #1. 나이스뷰티, 50% 할인에 본 품 증정까지 청호나이스의 화장품 브랜드 나이스뷰티(대표 정휘철)가 2019년 신년을 맞이해 ‘복주머니’ 프로모션을 1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나이스뷰티 복주머니’ 프로모션은 꾸준하게 판매된 나이스뷰티 코스메틱 브랜드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프로모션 판매 브랜드는 베니즈와, 닥터윌리엄제이프로젝트로 신년을 맞이해 가족과 지인에게 선물하면 좋을 스킨케어 제품 중심으로 준비했다. 이벤트 품목을 3만 원 구매하면 피부 진정을 도와주는 ‘토마토 리바이탈 수딩 젤’이 증정되고 5만 원 이상 구매 시 피부 장벽에 좋은 ‘에스까르고 밸런싱 크림’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증정품은 모두 샘플이 아닌 본 품으로 일석이조의 혜택이 눈에 띈다. #2. 아리얼, 게릴라 이벤트로 베스트셀러 선물 글로벌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아리얼(Ariul)’이 2019년 새해를 맞아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이
‘로희엄마’ 유진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한 ‘라이크아임파이브(Like I’m Five)’가 ‘러브유(LOVE U) 핸드 케어’ 3종 세트를 출시했다. 새해 첫 제품으로 출시한 이 세트는 휴대가 용이한 튜브형으로 에센스, 크림, 버터 세 가지 제형과 천연향으로 구성했다. 라이크아임파이브 관계자는 “러브유 핸드 케어 라인은 연말연시 선물이나 돌잔치 선물 세트, 처음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가는 아이들을 위한 선물 등으로 기획했다”며 “작년 론칭 이후 첫 번째 출시 제품이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심’, ‘무해’, ‘보습’에 초점을 두고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계절이나 피부 타입, 취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 보습 성분인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올리브오일, 시어버터 성분을 함유해 손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피부자극테스트를 완료해 무자극 제품임을 확인받아 어른부터 아이까지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동물성 원료 또한 사용하지 않았다. 반려묘와 반려견을 기르는 가정에서도 마음의 부담 없이 사용해도 좋다. ‘러브유 핸드 에센스’는 산뜻하고 촉촉한 보습감과 더불어 시트러스 우드 향으로 상쾌함을 더했다. ‘러브유 핸드 크
프랑스 하이 퍼퓨머리 하우스 아닉구딸(ANNICK GOUTAL)이 브랜드 리뉴얼 단행을 통해 ‘구딸 파리(GOUTAL PARIS)’로 7일 새 단장했다. 또 리뉴얼을 기념한 첫 제품으로 ‘홈 컬렉션’을 선보였다. 구딸 파리의 브랜드 콘셉트는 ‘향기의 저자(author of Perfume)’다. 기존 아닉구딸의 37년 퍼퓨머리 하우스 역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향기로 세상의 이야기를 완성하겠다는 의미다. 구딸 파리 관계자는 “기존에는 조향사 개인의 경험과 소중한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향을 표현했었다. 구딸 파리는 광활하고 아름다운 자연, 선구적 인물의 역사적인 스토리 속에서 얻은 예술적인 영감을 향으로 표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구딸 파리는 조향사이자 아티스트였던 아닉구딸의 헤리티지를 담아 예술적 섬세함이 더해진 새로운 패키지를 선보이고, 더욱 모던하고 대담한 방식으로 브랜드의 새로운 가치를 전할 계획이다. 구딸 파리의 신제품 ‘홈 컬렉션’은 스페인 출신의 세계적인 인테리어 아티스트인 토마스 알론소(Tomas Alonso)와 협업으로 완성됐다. 간결한 형태와 강렬한 컬러의 현대적인 디자인이 ‘홈 컬렉션’ 라인에 적용됐다. 특히
제이준코스메틱(대표 이진형·판나)이 오버액션토끼와 미니언즈 캐릭터를 앞세우며 한·중 동시 공략에 나섰다. 한국에서는 오버액션토끼, 중국에서는 미니언즈 마스크팩을 각각 선보인다. 이번에 한국 단독으로 출시한 제품은 ‘제이준 오버액션토끼 블랙 물광 투 스텝 마스크’, ‘제이준 오버액션토끼 인텐시브 샤이닝 투 스텝 마스크’로 총 2종이다. 제이준코스메틱 관계자는 “지난 6월 선보인 오버액션토끼 마스크 시즌1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면서 “구성과 기능을 달리 한 시즌2를 추가 기획하게 됐다”고 전했다. 오버액션토끼 블랙 물광 투 스텝 마스크는 PHA성분이 함유된 필링 패드가 특징이다.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한 후 수분 보호막 형성을 돕는 블랙 물광 마스크를 사용하는 형태다. 오버액션토끼 인텐시브 샤이닝 투 스텝 마스크는 이마, 광대뼈 등 물광 효과를 원하는 부위에 사용하는 히알루론 멜팅 패치가 추가됐다. 인텐시브 샤이닝 마스크와 함께 사용 시 얼굴 전체는 물론 부분 관리도 용이하다. 또 제이준코스메틱은 중국 시장 전용으로 ‘제이준 미니언즈 마스크’ 4종을 출시했다. 제이준코스메틱 관계자는 “최근 중국의 10~20대 사이에서 캐릭터 열풍이 불고 있다”면서 “
2019년부터는 K-뷰티, K-POP, YOLO 등 공익성 높은 단어에 대한 상표등록 거절 근거가 명확해지고 캐릭터 모방 상표출원도 힘들어진다. 4일 특허청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상표심사기준’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공익성 높은 용어 및 저명 캐릭터 모방 상표출원에 대한 심사가 강화된다. 이번 개정안은 K-뷰티 등 △다양한 상품이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공익성 높은 단어의 경우 특정인에게 독점권을 주는 것이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기타 식별력이 없는 포장으로 간주해 상표등록 거절을 위한 근거규정을 마련했다. 또 그동안 저명한 캐릭터나 캐릭터 명칭은 지속적으로 모방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전 심사기준은 저명한 캐릭터나 캐릭터 명칭이 문구, 장난감 등 상품에 사용된 후 그 상품과 출처의 오인·혼동을 일으킬 수 있는 상표출원에 대해 상표등록을 거절하도록 했다. 그러나 개정 심사기준에는 △미처 상품화가 안 된 저명한 캐릭터나 △캐릭터 명칭이라도 상품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에 대해서는 모방 상표출원을 거절하도록 규정해 보호를 한층 강화했다. 또 상품화가 이미 이뤄진 저명한 캐릭터나 캐릭터 명칭을 모방한 상표출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어퓨가 ‘마데카소사이드 앰플’ 출시와 함께 인플루언서 ‘최윤지’의 첫 모델 활동을 알렸다. 4일 어퓨에 따르면 마데카소사이드 앰플은 피부 진정과 손상 개선에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병풀 유래 성분을 100% 함유했다.또 지성, 복합성 및 민감성 피부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고 색소와 향료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어퓨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시중의 일반 앰플 제품과 달리 점도가 낮아 사용했을 때 흡수가 빠르고 산뜻한 느낌이 든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이블씨엔씨는 어퓨의 새로운 모델도 공개했다. 어퓨는 최근 인스타그램 등에서 인플루언서로 떠오르고 있는 ‘최윤지’를 모델로 발탁했다. 최윤지는 첫 공개된 마데카소사이드 앰플 화보로 공식적인 어퓨 모델 활동을 시작했다. 톡톡 튀는 개성과 항상 열정적으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최윤지’의 모습이 어퓨의 브랜드 가치인 ‘챌린지 걸’과 부합해 발탁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윤지는 화보 등 공식 모델 활동 외 SNS를 통해 어퓨의 고객들과 활발히 소통할 계획이다. 에이블씨엔씨 조정민 어퓨사업본부장은 “어퓨는 마데카소사이드 앰플 출시와 최윤지의 모델 발탁으로 새해 첫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뎠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이 2019년 새해 축복 염원을 담은 ‘후 환유 동안고 봉황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길상을 의미하는 ‘황금 봉황’ 한 쌍을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금빛 용기에 섬세하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날개를 활짝 편 황금 봉황 한 쌍이 만나는 고귀하고 상서로운 찰나의 순간을 표현해 새해에 풍성한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환유 동안고’는 ‘후’의 최고급 ‘환유’ 라인의 명품 아이크림이다. 풍부한 영양으로 지친 눈가 피부에 밝은 기운을 더하고 촉촉하고 탄탄하게 다스려 영롱한 왕후의 동안 눈가로 가꿔준다. 5월에서 9월 사이에만 얻을 수 있는 천연전초산삼(잎부터 뿌리까지 산삼의 완전체)과 녹용을 비롯한 70여 한방성분을 한방원리에 따라 배합해 효능을 극대화했다. 고농축의 아이크림이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어 매끈한 눈가 피부로 케어해준다. 한편, 기존보다 두 배 증량된 용량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후’의 럭셔리 기초 스킨케어 제품과 왕후의 우아한 아름다움을 완성해주는 향리담 향수 2종까지 미니어처 제품들을 함께 구성해 한층 품격을 높였다. CNCNEWS=차성준 기자 csj@cncnews.co.kr
화장품 온라인 매출이 2018년 11월 정점을 찍으며 우월한 성적표를 내놨다. 모든 부문에서 월별 최대치를 장식했고, 11월 누적 거래액은 2017년을 뛰어넘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작년 11월 화장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8879억원으로 역대 최대다.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 전체 거래액은 작년 11월보다 22.1%(1조9208억원) 상승한 10조6293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모바일 이용 확산, 간편결제 서비스 발전 등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28%(1조4415억원) 증가한 6조5967억원을 보였다.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의 11월 매출 모두 사상 최대였다. 화장품 매출도 온라인쇼핑과 동반성장했다.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8.4%를 차지한 화장품은 작년 9월을 기점으로 첫 8000억원을 돌파했고, 2018년 11월 누적매출은 8조6799.8억원을 기록하며 2017년(7조5488억원)을 넘어섰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화장품의 경우 2018년 11월 4990억원으로 역대 가장 높았고, 1월부터 누적매출 역시 4조8629억원을 기록하며 201
브렉시트(Brexit)가 기정사실이 되면서 유럽의 화장품 관리제도 CPNP의 법적 책임자를 미리 바꿔야 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브렉시트는 ‘영국(Britain)’과 ‘탈출(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EU 탈퇴를 의미한다. 2016년 6월 23일 브렉시트 찬반 국민투표에서 영국 국민 과반수(51.9%) 찬성으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결정됐고, 이어 2017년 3월 29일 영국은 EU에 탈퇴를 신청했다. 올해 2019년 3월 30일 0시 0분(중앙유럽표준시)이면 영국은 ‘제3국가’로 지정된다. 이날 이후면 영국은 EU 규정인 (EC)No.1223/2009에도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 즉, 영국에서 RP(Responsible Person)를 선정할 수 없게 됐다는 뜻이다. 이미 RP가 영국에 있다면 새로 선정해야 하나 반대의 경우라면 크게 상관 없다. RP란 EU 내에서 화장품을 유통하고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법적 책임자’다. EU 내에서 제조된 제품은 자동적으로 제조사가 RP로 지정되거나 유럽 내 시민과 법인이 RP를 위탁할 수 있다. EU 현지에 RP가 있어야만 우리 기업의 화장품이 유럽으로 수출 가능한 이유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손성민 주임
토니모리가 2019년 경영방침을 ‘위기관리와 도전’으로 내세우며 신 유통채널 다각화를 준비한다. 이를 위한 4가지 핵심 키워드는 △유통다각화 및 브랜딩 강화 △히트상품개발 △고부가가치사업 확대 △파트너와의 소통강화다. 토니모리는 유통다각화와 브랜딩 강화를 통해 2019년 홈쇼핑 시장과 그 외 유통 채널을 점차 확장할 계획이다. ‘홍대 앞 거리’에 토니모리 ‘스트리트 컬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준비 중이다. 로드숍에만 의존하기보다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해 위기 상황 대처 역량을 높이기 위한 토니모리의 올해 경영방침이 고스란히 반영돼있다. 아울러 자회사 에이투젠의 차세대 기술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미래 산업에도 활발히 진출한다. 에이투젠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바이오벤처 기업으로 최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활용 기술 개발 및 관련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이를 기반으로 토니모리는 보다 우수하고 신뢰성 있는 제품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매년 진행해온 가맹점주 세미나는 올해 11주년을 기점으로 토니모리만의 문화로 정착했다. 최근 이슈로 떠오른 ‘가맹점주, 파트너사와의 공생 갈등’ 문제를 효과적으로 풀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토니모리는 기대한다. 현재 토니모
2019년, 기해년(己亥年)은 ‘황금돼지해’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분야의 제도가 변화된다.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인상하고, 연매출 30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카드 수수료율은 최대 0.65% 인하된다. 3년 연속 일자리를 늘린 기업에게는 최대 45억원을 기존보다 0.4%p 낮은 대출금리로 빌려주는 ‘일자리창출촉진자금’도 신설됐다. 또 박물관과 미술관 등의 입장료도 최대 1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화장품과 관련된 제도는 무엇이 바뀔까? 먼저 올해 3월 14일부터 ① 화장품 유통·판매 전 원료목록을 사전에 수시로 보고해야 한다. 기존에는 전년도 사용 원료를 다음해 2월까지 보고하면 됐다. 1월 1일부터 3월 13일 사용분에 대해서는 3월 14일 이후 보고하면 된다. ② 현행 화장품제조업, 화장품제조판매업 명칭이 화장품제조업, 화장품책임판매업, 맞춤형화장품판매업으로 변경된다. 이 중 ‘맞춤형화장품’이란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원료를 추가해 혼합한 화장품,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小分)한 화장품을 말한다. 단,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은 2020년부터 시행된
브이티 코스메틱(VT COSMETICS)이 겨울철 피부진정 마스크 팩 ‘VT 프로 시카 마스크 팩’을 출시했다. 브이티 코스메틱에 따르면 이번 마스크 팩 신제품은 기존 ‘VT 시카 마스크 팩’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VT만의 수분&진정 독자 성분이 함유돼 △수분공급 △피부진정 △생기부여 등 더욱 강력한 집중 리프레쉬 케어를 돕는 시카 마스크 제품이다. 시트에도 신경을 썼다. 부드러운 저자극 소재의 ‘시카 거즈 씰 시트’는 얇고 가벼운 거즈 원단이 높은 밀착력을 보이며 피부 굴곡에도 들뜸이나 빈틈없이 밀착된다. 격자 구조의 저자극 거즈 원단은 에센스를 효과적으로 머금고 있어 피부 자극은 최소화면서도 피부를 편안하게 케어해 준다. 촘촘한 보습을 전달하는 시카 앰플 에센스는 끈적임 없이 흡수되는 제형이 특징. 특히 건조하고 여린 피부의 진정을 위한 원천기술 ‘시카리오™’에 수분 장벽 강화를 돕는 3중 히아루론산의 ‘시카 히알론™’을 더했다. 건조함으로 지친 피부의 진정을 돕고 수분감 넘치는 촉촉한 피부를 연출해 준다. 또 진정 및 수분 공급의 ‘판테놀’, 수분보호막을 형성하는 ‘베타글루칸’, 피부 진정의 ‘바위손추출물’ 등도 함유돼 수분 충전 외에도 피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