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안전

향수·디퓨저 인화점 낮아 불씨 조심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생활화학제품 화재위험물 조사
화장품·위생용품·방향제 등 인화점 낮은 제품 화재에 취약
직사광선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필요

인화점 낮은 향수·디퓨저·매니큐어·리무버·손소독제 등이 불씨로 작용해 화재 위험성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제품 사용 시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또 가능한 한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열로부터 떨어진 곳에 두도록 하는 것이 좋다.


최근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작년 8~11월 서울 대규모점포 98곳을 전수조사한 결과 생활화학제품 604종 가운데 311종이 화재 위험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제품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화장품과 향수·손소독제·벌레기피제 등이다. 이들 제품이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위험물을 포함하고 있느지 확인했다. 위험물은 인화성 또는 발화성 등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물품을 말한다.


실험을 진행한 결과 화재 인화성·발화성 등이 높은 위험물로 확인된 제품은 손소독제·향수·매니큐어·리무버·헤어오일·방향제(디퓨저)·차량연료 첨가제 등이었다.


311종 가운데 고위험군(인화점 40℃ 이하로 상온에서 작은 점화원에도 불이 붙을 수 있는 물품) 제품은 195종이었다. 이중 화장품이 37.4%, 방향제가 28.2%를 차지했다.


인화점이 낮은 제품은 정전기 같은 점화원에도 착화 발화될 우려가 있다. 특히 여름철 직사광선을 직접 받는 밀폐공간에 방치 시 발화 가능성이 크다. 주요 제품의 인화점은 ▴손소독제 20~31℃ ▴향수 16~23℃ ▴디퓨저 17~126℃ ▴매니큐어10℃ ▴리무버 18~51℃ ▴차량연료 첨가제 14~174℃이다.


정운호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실태조사로 사각지대에 있었던 생활화학제품의 종류와 이에 대한 화재위험성을 확인하는 의미가 있었다”며 “뚜렷한 규제 없이 생활 편의와 수요에 맞춰 생산 판매된 제품 중 화재 취약한 위험물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판매자와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화장품 전문브랜드 미니래빗의 라일 과장은 “화장품은 실온에서 좀처럼 변질되지 않지만 섭씨 40℃ 이상 또는 영하의 장소에 장시간 놓아두면 색이나 냄새·용기가 변질되기 쉽다. 또 직사광선을 피하고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화장품은 되도록 빠른 시일 내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