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표시·광고 ‘금지 표현’으로 무더기 정지

식약처 6개사에 판매 및 업무광고 정지 처분...대부분 금지표현 사용

식약처는 5월 8일자로 6개사에 대한 광고 및 판매업무 정지를 내렸다. 이니스프리 외 5개사는 광고업무정지 2~3개월을, ㈜케브온은 판매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대부분 화장품 표시·광고의 표현 범위 및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각사의 위반 내용을 살펴보면 ㈜케브온은 “1차 포장에 화장품의 명칭, 제조업자 및 제조판매업자의 상호, 사용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누락”으로 판매업무정지를 처분받았다.


㈜크리살코리아는 “△건성, 아토피도 쓸 수 있는 바디크림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 최소화△자생력 △면역력 △전세계 유일한 기술력”이란 표시가 문제가 됐다. 이니스프리는 타사 제품과의 비교 표시 광고로 광고업무정지 2개월 처분을 받았다.


더퍼스트터치는 “△경구독성테스트완료 △파라벤 6종 등 31종 불검출테스트완료 △미생물테스트 완료” 등을 표시해 화장품법 위반 내용이다. ㈜다커도 “인체피부자극테스트 완료(저자극)”가, ㈜아샤그룹은 “△피부의 재생력을 길러주고 △폴리페놀 : 활성화산소제거능력의 항산화 물질이 피부 속 독소 제거 및 해독 △쿠에르치트런 : 여드름 흉터 제거와 피부재생 작용 △감초추출물 : 피부해독작용 및 염증방지 △2주만에 여드름 효과 오짐 △홍조를 완화시키고” 등이 과장으로 지적됐다. ㈜매니페스트는 “여드름 케어 염증이 64% 줄었다”가 화장품법 위반이다.


식약처는 ‘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을 통해 금지표현의 예시와 화장품 표시·광고 실증자료 요청에 관한 주요 대상을 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를 허위·과장광고로부터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내용을 발췌 소개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