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단체

한·중간 식·의약 무역수지, 10.5억달러 적자

식약처 류영진 처장, 중국 NMPA와 상호 협력 및 교류 증진 MOU 체결
화장품+의료기기 흑자, 식품+의약품 적자

식약처 류영진 처장은 2월 25~26일 양일간 중국을 방문,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R) 및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와 고위급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15년 이후 중단된 한·중 식의약 분야 고위급 간 회의를 재개하고, 작년 3월 중국정부의 조직 개편으로 변경된 식약처 상대 기관과의 협력채널을 확보하는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식품 중 중국산이 2위이고, 중국 내 수입 화장품 중 한국산이 1위여서 상호 경제적 이해가 있다.(2017년 기준) 또 양국 교류가 심화되며 국민의 안전 확보와 건강 증진 기여를 위해 상호협력이 필요하다.


류 처장은 현지에서 NMPA와 ‘의약품·화장품·의료기기 규제협력에 관한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MOU에는 ▲의약품, 의료기기 및 화장품에 관한 법령 및 규정에 대한 정보교환 ▲양측의 규제 체계, 규제 요건, 절차에 대한 이해 증진 ▲약물감시 및 이상사례를 포함하는 안전성 정보의 교환 ▲의약품, 의료기기 및 화장품의 허가심사에 대한 정보교환 ▲부정불량 의약품, 의료기기 및 화장품의 적발 및 집행에 관한 협력 ▲협력분야에서의 교육 관련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양국은 향후 고위급 회의, 실무급 방문 교류, 직원 교육, 정보공유, 공동작업반 구성 등 다각적 채널을 통해 현안을 논의하게 된다.



한편 대 중국 식·의약품 교역 현황을 보면 2017년 기준 무역수지는 식품(-30억달러)과 의약품(-2.8억달러)은 적자이며, 화장품(18.8억달러)과 의료기기(3.5억달러)는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무역수지는 10.5억 달러 적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