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해양바이오뱅크’ ISO 인증 획득...바이오화장품 활용 기대

추출물·유전자원·미생물·미세조류 등 총 7626건의 해양 유용소재 등록

해양수산부 산하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운영하는 ‘해양바이오뱅크’가 최근 미생물, 미세조류 소재의 품질관리분야 ISO 인증을 받았다. 작년 추출물, 유전자원에 이어 해양 소재 전분야에 걸쳐 인증을 받음에 따라 해양생명자원의 산업화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 

해양바이오뱅크는 항균, 항산화 등 유용한 해양생명소재를 확보하기 어려운 기업 등에게 유용소재를 발굴하고 제공하는 소재은행이다. 2018년부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운영하는데 △추출물 △유전자원 △미생물 △미세조류 등 4개 분야의 총 7626건의 해양생명소재가 등록되었다. 이중 643건의 소재를 분양함으로써 산업화가 진행 중이다. (해양바이오뱅크 누리집 https://biobank.mbris.kr/biobank/main/index.do)  

기업은 해양바이오뱅크로부터 유용소재를 분양받아 화장품 관련 바이오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바이오뱅크에서 제공하는 모든 해양생명소재의 품질 향상, 품질 고급화 등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품질에 대한 대외 신뢰도를 높일 수 있어. 해양바이오뱅크를 통한 해양생명소재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영훈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 인증 확대를 통해 해양바이오뱅크의 모든 자원이 국제표준에 부합하게 품질관리가 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해양생명 소재의 활용도를 높이고 해양바이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해양바이오뱅크 소재의 품질관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