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티플레이’가 새롭게 단장하고 중소기업 화장품의 홍보 및 마케팅 활동에 적극 나선다. 21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명동에서 운영 중인 뷰티플레이를 ▲전문 교육장 및 글로벌 뷰티존 ▲맞춤형 스킨케어존 ▲포토존 ▲팝업존 ▲뷰티존의 리뉴얼을 통해 다양한 체험 및 전시 공간의 특별함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교육장에선 국내 화장품 중소기업의 안전성 및 마케팅 교육, 바이어 수출상담회 등이 진행된다. 다국적 방문객을 위한 뷰티 세미나 및 클래스 운영을 위한 공간 리모델링도 마쳐, 색다른 화장문화를 체험케 한다는 구상이다.




맞춤형 스킨케어존은 여드름·미백·안티에이징·피부고민 등 효능별 제품류가 전시된다.
연구원은 “외국인 내방객들이 K-뷰티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한국 사람들의 매끄러운 피부결 표현과 스킨케어 사용법 및 피부 고민에 따른 맞춤형 스킨 케어존을 마련했다”며, “효능·효과가 좋은 한국 화장품을 잘 이해하고 인상적인 공간으로 꾸몄다”고 소개했다.
팝업존’은 메인 전시존에 자리잡고 있으며 VMD 디자인을 대폭 개편했다. 두 달에 한번씩 전시기업을 돋보이도록 1~2주씩 운영된다. 기업에서 직접 샘플링 행사, 라이브 방송 촬영과 자사몰 제품 할인 등 다양한 B2C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포토존’에서는 MZ세대에게 관심도가 높은 키치한 바비인형 콘셉트의 레트로 포토 박스를 재현하여 화장대에 앉아 나만의 감성 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 외에도 뷰티와 테크놀로지가 만난 ‘뷰티 테크존’을 신설하여 셀프 피부 측정이 가능한 피부 진단기를 비치해 자신의 피부상태를 확인하고 화장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
류보미 매니저는 “뷰티플레이 전시 제품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기 위해 3월부터 유튜브 및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영문판을 추가 개설해 해외에 홍보한다”고 밝히고, “전시제품을 활용해 메이크업의 before & after, 최신 유행 K-뷰티 트렌드를 담은 영상 콘텐츠를 기획해 중소기업 화장품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5월부터 10명 내외의 외국인 서포터즈를 구성해 다양한 뷰티플레이 체험을 콘텐츠화함으로써 SNS에서 K-뷰티의 미를 홍보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뷰티플레이’를 ‘K-뷰티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는 시그니처’로 인식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