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소기업이 '화장품 수출' 견인...’23. 1분기 12억달러 9.8%↑러시아·UAE 급증

중소벤처기업부...정책자금 횟수 제한없이 지원, 운전자금 확대 등 수출 플러스 조치 시행

올해 1분기 화장품 총수출(19억달러)이 소폭 증가(+1.3%)한 가운데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이 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UAE,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등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신흥시장 개척 성과가 전체 화장품 수출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다.  

17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소기업의 화장품 수출액은 12억달러로 전년 대비 9.8% 증가했다. 이는 중소기업 수출품목 가운데 수출 실적 1위다. 이어 자동차, 플라스틱제품, 자동차부품, 합성수지 순이었다. 


화장품은 러시아·UAE 등 신흥시장과 더불어 대부분의 주요국 수출이 모두 증가해 5분기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다. 대·중견 수출(-12.8%)이 감소한 대신 중기 수출은 증가세였다. 이에 따라 화장품 총수출 내 중소기업 비중은 58.7%(‘22.1Q)→63.1%(’23.1Q)로 4.4%p 늘었다. 

국가별 중소기업 수출액은 △중국 2.8(△18.7) △ 러시아 0.8(47.1) △ UAE 0.2(85.5) 등이었다.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액은 1.6억달러로 +0.3% 소폭 증가에 그쳤다. 이중 화장품이 0.59억달러(-6.2%)로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의 경우 화장품과 의류 감소로 수출이 전년보다 31.7%나 감소했다. 반면 화장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 △ 중국 140.6% △ 키르기스스탄 214.4% 등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17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중소기업 수출상황 점검 및 대응방향’을 발표했다. 

‘23년 1분기 중기 수출은 273억달러로 중국 부진, 엔데믹에 따른 진단키트 수요 부진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7.9% 감소했다고 중기부는 보고했다. 

그러면서 “주요 품목 중에서는 화장품, 자동차·부품 등이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으며,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핵심 25대 품목을 별도로 분석한 결과, 세계(글로벌) 경기둔화 상황에서도 자동차·화장품 등 16개의 품목이 호조와 회복 조짐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또한 “국가별로는 주요 수출국 중 러시아, 인도, 멕시코, 태국은 역대 1분기 최고치를 달성했으나, 제조업 업황 악화로 생산이 둔화된 중국, 베트남은 수출이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수출 플러스 달성’을 위해 중소기업에 대한 전략적 우대 조치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즉 ① 최근 1년 수출 실적이 30만달러 이상인 중소기업에 대해 정책자금 지원횟수 제한을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유예하기로 했다. ② 수출 실적 10만달러 이상인 기업의 이차보전 대출 시 금리를 3%포인트 인하해 우대한다. ③ 수출보증 지원 시에도 필요한 운전자금에 대한 산정한도를 기존 100%에서 110%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④ 중기부가 수여하는 '무명의 수출용사' 포상을 받은 간접수출 기업에는 수출 마케팅, 정책자금, 연구개발(R&D), 스마트공장 등에 대한 지원 시 우대한다. ⑤ 수출지원 다각화를 위해 하반기 수출바우처 물량의 65%(130개사)는 내수기업에 우선 배정하기로 했고, 인천공항에 짓고 있는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물류센터'는 오는 2025년 본격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중동 등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오는 9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GBC를 신규 개소한다. 또한 6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되는 수출·투자 상담회와 오는 10월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한상대회 등을 통한 현지 진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온라인·디지털 플랫폼 기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아마존 등 글로벌쇼핑몰 입점 우수 제품의 경우 주요국 쇼핑 시즌에 할인행사 등 집중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외 오프라인 전시회에는 온라인 한국 전시관을 동시 구축할 계획이다.

이영 장관은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수출 중소기업은 최근의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는 주역이 될 것이며, 중소벤처기업부도 중소기업 주도의 수출 주도 정책(드라이브)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수출 중소기업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