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화장품 분야 윤리적 가치와 생명윤리 준수"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설치, 초대 위원장에 조성연 호서대 교수...국가생명윤리정책원 등록 완료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화장품 분야에서의 윤리적 가치와 생명윤리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5월 31일 국가생명윤리정책원으로부터 등록을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구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해 연구의 윤리적·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으로 심의하는 기구이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은 인간과 인체유래물 등을 연구하거나, 배아나 유전자 등을 취급할 때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거나 인체에 위해(危害)를 끼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함을 목적으로 제정됐다. 

연구원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생명윤리 관련 전문가로 외부위원 9인, 내부위원 2인으로 구성되었다. 위원장은 조성연 교수가 맡았다. 그는 호서대학교 IRB 위원장이자 다수의 대학교와 연구소 및 학술단체에서 연구 윤리를 강의하는 등 생명윤리 관련 분야에서 전문가다. 

조성연 교수는 “연구원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가 화장품 분야에서의 혁신과 발전을 추구함과 동시에 생명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윤리적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연구원은 이번 기관생명윤리위원회 등록을 시작으로 연구원의 피부-유전체 분석센터에 구축된 빅데이터 인프라를 금년 개소 예정인 “피부특성정보은행(인체유래물은행)”의 자원을 국내 기업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기관생명윤리위원회 등록을 통해 기관 내에서 생명·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를 진행하여 기관의 윤리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생명과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 윤리적인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업이 인간대상과 인체유래물 연구를 진행할 경우 연구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통해 심의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