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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전시회 참가에 중소기업 7700여 개사 지원

산업통상자원부, 전시회 지원 예산 871억원 투입... 한류박람회, 도쿄·파리·자카르타 개최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2024 해외마케팅 정책협의회’를 열고 해외 전시회 참가에 중소기업 7700여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정부부처 7곳, 광역지자체 17곳, 유관기관 9곳으로 구성되어 있다. 논의 내용은 ▲ ‘24년 범정부 해외전시회 지원 계획 ▲ 통합한국관 BI 디자인 개선안 등이다. 



최근 해외전시회 개최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중소기업의 해외전시회 참가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을 ‘23년 7182개사(예산 785억원) → ’24년 7740개사(871억원)로 확대할 계획이다. [ 단체참가-한국관 구성 후 다수기업 대상 참가비 등 지원(730억, 388회, 5,777개사), 개별참가-전시회 참가희망 개별기업 대상 참가비 등 지원(141억, 1,963개사) ]

특히 동남아 시장의 한류를 활용한 뷰티, 식품 등 소비재 품목과 유럽시장의 디지털 전환(DX), 탄소중립 수요에 대응한 기계·전기전자 품목 전시회에 집중 지원한다. 

또한 CES, MWC 등 유명 전시회에 통합한국관을 작년 134개 → 올해 150개로 확대한다. 

한류박람회 개최도 작년 2회 → 금년 3회로 확대해 도쿄, 파리, 자카르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에는 K-pop 콘서트, 팬사인회와 같은 문화 프로그램을 우수상품전과 연계하는 등 부처간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밖에 ‘글로벌전시포털(GEP)’을 활용해 전시 정보를 제공한다. 전 세계 129개 무역관을 통해 해외전시회 참가기업의 수요를 받아 해외전시회 정보 및 참관기 등도 상세 제공할 방침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이미지로 사용할 BI의 디자인 개선안도 공개됐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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