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사

고운세상코스메틱, 3년 연속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건강한 피부로 누구나 고운세상” 꿈꾸며 ESG경영 앞장
올해 버려진 풋감 원료화한 ‘랩잇’ 출시…친환경 공법으로 탄소 배출 70% 가까이 줄여

고운세상코스메틱(대표 이주호)이 2023년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사업 전략을 담은 세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핵심 경영지표로 자리잡은 가운데, 고운세상코스메틱은 ESG 경영 성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고자 2021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초 새롭게 정립한 ‘건강한 피부로 누구나 고운세상’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 환경 ▲ 사회 ▲ 거버넌스 세 영역의 성과를 소개한다.

먼저 환경 영역에서는 제품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원료와 재생 에너지 사용 비중을 확대했다. 올해 출시한 ‘랩잇’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풋감을 원료화하고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Green Drop공법'을 도입해 열수추출공법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9.5% 절감했다. 

닥터지와 비비드로우도 친환경 공법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각각 37.5%, 35% 감축하는 성과도 달성했다. 공병수거 캠페인 및 100% 종이 재질 쇼핑백 전환, 포장재 재질 구조 개선 등을 통해 자원 재활용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2030년까지 R&D 연구소 개발 제품에 대한 지속가능성 인증 원재료 비율을 평균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건강한 피부를 넘어 모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기업 철학에 발맞춰 ▲ 건강과 복지 ▲ 불평등 완화 ▲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분야에서의 사회공헌활동에도 힘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시각장애인들의 건강한 피부를 돕고자 2012년부터 전 제품에 점자 표기를 도입했으며, 2023년 본품 기준 점자 표기 적용을 전년 대비 11.3% 확대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전 제품 단상자에는 점자가 100% 적용되어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건강하고 자유로운 1인 기업가들의 공동체'라는 경영철학을 가진 글로벌 K-뷰티 기업으로, 구성원들의 커리어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고운클래스, 독서경영, 세미나데이와 같은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매년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고운세상코스메틱은 GPTW(Great Place to Work)가 선정하는 '일하기 좋은 기업'에 4년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개인과 회사의 동반 성장 기업문화 구축에 앞장서고자 ▲ 일 7.5시간 근무 ▲ 주 2회 재택근무 ▲ 최대 2년 육아휴직 ▲ 임신 기간 단축근무 ▲ 난임 치료비 지원 등 '일∙가정 양립 제도'를 실천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남성 직원을 위한 가족친화 제도도 확대했다. 이러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2022년 기준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임직원 평균 합계출산율은 국내 평균(0.78명)의 3배인 2.7명을 기록했으며, 매출도 2017년 264억 원에서 2023년 1984억 원으로 연평균 40% 성장했다.

고운세상코스메틱 이주호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ESG가 기업 경쟁력의 핵심 지표로 자리잡은 가운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환경과 사회에 대한 우리의 실천 의지를 담은 약속"이라며 "'건강한 피부로 누구나 고운세상'이라는 비전처럼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가는 글로벌 ESG 선도 기업으로서의 행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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