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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화장품수출 유망지역...中·日·美·러

중국=색조화장품 급성장, 일본=한류붐, 미국=Clean, Green 유망 코트라, 지역본부별 화장품 진출 전략...’21년 수출액 78.4억달러 전망(+7%)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지속되면서 ‘2021년 K-뷰티 확산’이 기대된다. ’20년 현재 화장품 수출국은 140개국에 달한다. 1~11월 누적 수출액은 69.8억달러(+17.6%)다. 반면 수입액은 13.4억달러(-7.0%)로 무역수지 흑자 규모는 56.3억달러에 달한다. 사상 최대 흑자다. 화장품은 같은 기간 우리나라 누적 무역흑자액 390억달러의 14%로 수출효자 품목으로서의 위상이 단단해졌다. 수출국 1위는 중국으로 점유율은 절반(50.2%)을 넘겼다. 중국 직수출이 늘며 중간경유인 홍콩(–20.3%)은 감소했다. 일본이 제4차 한류 붐과 1020 여성을 중심으로 한 K-뷰티 열풍으로 3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미국(+20.1%)도 견조한 상승세로 K-뷰티 영역 확장에 성공했다. 수출 20대국 중 상승률 1위는 호주(+95.3%), 2위 아랍에미레이트연합(+78%) 3위 일본( 59.6%) 등이다. 2020년은 내수 부진과 수출 선방의 양극화로 화장품기업의 희비가 엇갈린 한 해였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출 자제와 비대면 소비로 3분기까지 내수는 오프라인 –16.2% 온라인 +2.7%로 전체 수요는 급감했다. 2021년에도 상반기까지는 내수 부진이 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마케팅

[알렌 정의 마케팅 스토리] 64) 소비의 온라인화와 디지털 경험 확산은 기업 스스로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로 유통구조 및 마케팅 방식 변화를 요구

세일즈란 계약을 성사시키거나 판매로 인한 수익 창출을 의미합니다. 수익이 있어야 꾸준히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죠. 투자, 인건비 지급, 판매뿐만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내는 구조도 결국 세일즈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어느 비즈니스를 막론하고 세일즈가 결국 수익을 창출하는 부서입니다. 뛰어난 제조 과정, 최첨단 기술, 확실한 목표, 또는 진취적이고 앞선 경영 기술 모두 세일즈 메커니즘 없이는 무용지물이겠죠. 그런데 실질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세일즈 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수많은 비즈니스 오너, 사업가들은 제품 마케팅을 더 중요하다고 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광고 및 마케팅 모두 세일즈 결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광고와 마케팅은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널리 알리는 역할로 세일즈 결과와 바로 연결됩니다. 즉 마케팅과 세일즈는 동행한다는 점이죠. 가끔 마케팅 진행 과정과 세일즈와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세일즈는 실질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돈을 버는 것이고, 마케팅은 세일즈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준다고 구분됩니다. 비유적으로 말을 시냇물까지 데려오는 게 마케팅이라면, 말이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세일즈

아모레퍼시픽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조’ CES 혁신상 수상

고객 피부톤에 적합한 컬러 추천→2천여 색상의 립 메이크업 제품 현장 제조 ‘컬러 테일러를 이용한 립 메이크업 제조 스마트 시스템’ 아모레성수에서 운영 중

아모레퍼시픽의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조기술’이 CES 혁신상을 받았다. 이는 작년에 이은 연속 수상이다. 이번에 상을 받은 ‘컬러 테일러를 이용한 립 메이크업 제조 스마트 시스템’(Lip Factory by Color Tailor Smart Factory System)은 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고객의 피부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 추천 → ②현장에서 즉석 립 메이크업 제품을 제조하는 ‘온&오프 연계 맞춤형 기술’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딥러닝 알고리즘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 등을 망라한다. 먼저 모바일 앱인 ‘컬러 테일러’는 빅데이터와 전문가 분석을 바탕으로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피부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고객이 원하는 립 컬러를 선택하면 ‘랩 팩토리’는 정밀 공정을 통해 색소를 혼합해 2천여 가지 색상의 립메이크 제품을 실시간으로 제조한다. 현재 8월부터 아모레성수에서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향후 알고리즘 고도화와 고객 접근성 강화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박원석 기반혁신연구소장은 “이번 CES 혁신상 수상은 아모레퍼시픽의 스마트 뷰티 기술력이

데이터로 본 2021 전망...‘클린뷰티+친환경’

무역협회 ‘2021년 글로벌 화장품 수출 확대 전략 세미나’ 신혜영 연구원 “홈케어·셀프케어, 친환경·무폐기물 트렌드를 밑절미로 해야”

데이터=생산요소다. 화장품 수출에서도 새로운 생산요소로 데이터가 중요해졌다. 특히 중국 플랫폼의 데이터는 트렌드나 경쟁사 동향, 상품기획 시 효율적으로 활용된다. 다만 우리나라 화장품 데이터는 빈약하다. 국내에서 유용하고 유일한 데이터 생산지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이다. ‘글로벌 코스메틱포커스’는 해외 뉴스와 현지 전문가 인터뷰, 빅데이터 활용 키워드를 추출해서 게재한다. ‘글로벌 시장동향’은 화장품시장 기초 자료 분석 및 이슈별 칼럼을 비정기로 업로드한다. 연간으로 종합하는 ‘해외시장 트렌드 예측조사’는 국가별 트렌드와 시장 분석을 내놓는다. 무엇보다 현장조사를 통한 신뢰할만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화장품 업계의 환영을 받고 있다. 생산요소인 데이터를 종합한 신혜영 연구원의 ‘글로벌 화장품시장과 2021년 주요 이슈’가 지난 9일 무역협회 웨비나를 통해 공개됐다. 신 연구원은 “코로나 이후 판매 패러다임, 소비자 구매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고 요약, 갈파했다. 2020년 소비 트렌드는 홈케어+셀프케어 증가다. 미국에선 DIY와 셀프케어 뷰티가 부상, 네일 에나멜 제품의 대미 수출 증가가 확인됐다. 두 번째 트렌드는 친환경+무폐기물이다. 소비자

'백만불 수출의 탑' 기업 특징은? T.E.C.H.

화장품 ‘홈케어’ 붐 따라 해외 시장 도전 기업들 수출실적 증가 수출 성공 기업의 공통점...꾸준한 해외마케팅, 국제인증 획득, 장기간 연구개발 투자

올해 ‘백만불 수출의 탑’을 받은 기업들은 어떤 전략과 노하우를 활용했을까? 이에 관한 흥미로운 보고서가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해외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는 중소기업 성공 키워드 TECH’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교역량 증가율은 –9.2%, 경제성장률은 –4.4%로 악화될 전망. 우리나라도 1~10월 사이 교역액은 –8.4%, 경제성장률은 –1%를 기록 중이다. 이런 악조건에도 좁은 내수 시장보다 해외에서 활로를 찾는 중소기업들이 많다. 전략시장연구실 김현수 수석연구원은 “올해 우수한 수출실적을 달성한 중소기업들은 코로나19가 촉발한 사회적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해외시장 발굴을 통해 위기를 기회를 바꾸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들 기업의 수출 전략과 노하우에서 ①Technology(기술로 차별화하라) ②Environment(친환경에서 답을 찾아라) ③Change(글로벌 생활패턴 변화를 포착하라) ④Health(건강 테마로 소비자 마음을 움직여라) 등 네 가지 성공 키워드를 도출했다. 이중 ③글로벌 생활 패턴 변화를 포착하는 사례로 화장품 기업들의 노력이 조명됐다. 글로벌 트렌드 중의 하나가 ‘홈케어’ 제품 판매의 증가다. 미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개발

‘바이옴 연구소’ 오픈...마이크로바이옴 통해 피부재생 화장품 개발 ㈜고바이오랩, ㈜MD헬스케어와 잇단 후보물질도입, 공동연구

한국콜마홀딩스는 신약후보물질을 확보하고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개발 사업에 나선다. 지난 8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 ‘바이옴 연구소’를 열고 유망 벤처와 잇달아 물질 도입계약을 체결하고 화장품,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염증, 호흡기 치료제 등 의약품 개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콜마홀딩스는 7일,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벤처인 ㈜MD헬스케어와 신약 후보물질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고바이오랩과도 같은 계약을 맺었다. 이는 기업간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으로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한국콜마홀딩스가 도입한 마이크로바이옴 물질은 ㈜고바이오랩의 자가면역질환 신약후보물질인 ‘KBL382’와 'KBL1027'이다. 한국콜마 바이옴 연구소는 KBL382와 KBL1027을 활용해 아토피피부염, 염증성 장질환 등 자가면역질환 신약을 개발한다. 이어서 ㈜MD헬스케어로부터는 염증 및 호흡기질환 신약후보물질인 ‘MDH-001’을 도입, 관련 신약 개발을 추진한다. 한국콜마 바이옴 연구소는 각 회사와 비임상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이후 자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바이옴 연구소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등 인체

화장품수출, 일본이 미국 제치고 3대 수출국 올라

1~10월 누적 62.3억달러...호주 101% 증가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 5.5조원에 달해

사상 처음으로 일본이 3대 화장품 수출국으로 올랐다. 24일 대한화장품협회가 집계한 1~10월 누적 수출액 통계에서 일본은 5억 2622만달러로 전년 대비 60% 급성장했다. 그동안 일본은 3억달러(’18년, 8.6%)→4억달러(’19년, 32.7%)로 4위 수출국이었다. 2위 홍콩(–22.9%)과의 차이가 불과 6천만달러에 불과하고 감소 중이어서, 올해 내 일본이 홍콩을 추월 2위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1위 중국(31.12억달러)은 +24.3% 증가했으며 전체 점유율은 50%였다. 4위 미국은 5.2억달러(+17.8%)를 기록했다. 1억달러 이상 수출국가는 1~9위가 해당된다. 대한화장품연구원이 발간한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일본 편)에 따르면 일본 내 1020세대를 중심으로 3차 한류 붐이 불고 있어, K-뷰티가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한국 여성들처럼 화장하는 ‘얼짱 메이크업’이 크게 유행이다. 2019년 6월 기준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オルチャンメイク(얼짱 메이크업)’ 게시물은 9만여 건에 달한다. “예전에는 한국 드라마를 통해 K-뷰티가 전파되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온라인매체, 한류 전문 유튜버 등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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