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관세정책으로 인한 기업들의 문의와 상담이 증가 추세에 있다고 코트라가 밝혔다.
지난 2월 18일 범정부 대응책의 일환으로 통합 상담창구 ‘관세대응 119’(전화 1600-7119)가 설치된 이후 두 달째인 4월 18일까지 3,022건의 상담 문의가 접수되었다. 이 수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미주 지역 애로 상담실적 679건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특히 4월 초 미국 상호관세 발표 및 유예 발표 시점에는 하루 200건 이상의 상담이 쇄도했다고 코트라는 전했다.
기업들의 문의는 주로 △ 관세(68%) △ 지원사업 및 인증·규격 관련 문의(기타, 21%)에 집중되어 있으며, △ 대체시장 바이어 발굴(7%)과 △ 현지생산 투자진출(4%)이 뒤를 따르고 있다.
관세 관련 상담 세부내역은 △ 관세율 문의(81%) △ 원산지규정(8%) △ 부과시기(7%) △ 과세가격(4%) 순으로 많았다. 기업뿐 아니라 미국 통상정책 발표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관세사들의 질문도 300건을 웃돌았다.
‘관세대응 119’는 대미 무역 경험이 30년 이상인 베테랑 전문인력과 관세사로 구성되어 간단한 질문에서부터 심도 있는 무역투자 상담까지 가능하다. 상담은 유무선 모두 가능하며, KOTRA 홈페이지 (www.kotra.or.kr) 첫 창에서 관세대응 119 특별 배너를 클릭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기업들은 특히 배너를 통해 접속이 가능한 ‘온라인관세확인시스템’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국내 최초로 1만 9,000여 개에 달하는 한국산 대미 수출 모든 품목의 관세율을 기업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하루 평균 방문 건수가 2천 건에 이른다.
KOTRA는 미국 관세 대응 관련 설명회도 전국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4월 18일까지 개최된 총 29회의 설명회에 기업, 유관기관, 지자체 등 3,277명이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시정보 전파를 위해 4월 10일부터 매주 목요일 KOTRA 본사에서 ‘통상환경 비상대응 정기 설명회’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KOTRA는 추경을 통해 상담 체계를 고도화하고 애로기업 지원을 위한 관세 대응 바우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진출기업이 많은 베트남 등 현지에서도 관세 대응 설명회를 개최하고, 미국 및 멕시코, 중국 등의 글로벌 지역 전문가 281명이 대미 수출을 위한 현지 원산지 판정, HS CODE 검토 등을 통해 상담의 질을 높이는 한편, 2천 개 이상의 대미 수출 애로기업을 바우처를 통해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