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중국 '훈풍' 불지만 정치 리스크 시스템 구축해야"

12월 14일 한중 정상회담·색조 제품 수입 관세 인하 등 대중국 화장품 분위기 화색
3, 4선 도시 공략·디지털 확산 대응·준법 경영 정착 등 비즈니스 전략 수정 불가피

지난 12월 6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13일부터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고 밝혔다. 중국 다수 매체가 이를 속보로 보도,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12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12월 11일 청와대가 공식 발표했다. 화장품 관계자들은 사드 보복 조치 완화 가속을 예상하고 있다.



수입 관세 인하 소식도 화장품 대 중국 수출에 희망적이다. 중국 재정부는 화장품과 생활용품 등 소비재에 대한 수입 관세 인하를 12월 1일부터 조정하기로 결정했다. 187개 수입 품목의 관세가 평균 17.3%에서 7.7%로 인하된다. 화장품에서는 색조 제품 일부가 적용된다. 매니큐어 등 네일 제품이 15%에서 5%, 아이 립 메이크업 제품과 향수가 10%에서 5%, 화장용 브러시는 25%에서 8%로 각각 낮아진다.

지난해 중국 정부의 색조 화장품 소비세 인하에 이어 수입 관세 인하로 국내 화장품 기업의 수출 호조가 전망된다. 중국 색조 화장품 시장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11.2% 상승했다. 화장품 중 성장률이 가장 빠르다. 

유로모니터는 2016년 중국 시장 내 10대 색조화장품 브랜드 순위에서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와 라네즈가 각각 6위, 10위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 발표했다. 중국 로컬 브랜드 KanS와 Marie Dalgar도 각각 5위, 8위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색조 브랜드와 중국 현지 공장을 보유한 ODM 업체에게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에 대한 수입 관세 인하율(단위: %)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은 조빛나 연구위원은 ‘사드 갈등이 남긴 교훈, 대중국 수출 전략 어떻게 변해야 하나?’ 보고서를 통해 “중국과의 분위기가 많이 호전됐으나 사드 갈등을 계기로 드러난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충성도, 브랜드 입지 등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며 “대중국 비즈니스 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 연구위원은 이를 위해 대안을 제시했다. 먼저 △China’s weaponization of trade(중국의 무역 무기화)에 대비한 항시적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이다. 정부, 민간, 개별기업별 발생 가능한 리스크별 대응방안 마련과 피해 최소화 위한 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

‘정부’는 중국 경제·정치·외교 전문가 양성에 힘써야 한다. ‘민간’은 경제분야 민간 단체 상시 교류 채널 확대 및 역할 증대에 집중해야 한다. 또 중국 내 오피니언 리더, 학계, 전직 공직자 등 네트워크 활용이 중요하다. 중국내 학계 영향력 높은 유력 대학(북경대, 청화대 등) 교수들과 지속적인 교류관계를 조성하고 친한파 인사 지원 및 연대가 필요하다. 특히 중국은 전직 관리의 입김이 세게 작용한다. 이들의 효과적 활용도 필수다. 

‘개별기업’은 계약조건, 유통망관리, 판매 채널 등의 점검과 생산기지 다변화 등 피해 최소화 위한 안전장치 마련에 노력해야 한다. 또 기업차원의 리스크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상시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 

이어 그는 △중국 1, 2선 도시 외 급속히 성장 중인 3, 4선 도시 공략도 언급했다. 중국은 3, 4선 도시를 중심으로 소득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소비재 총 소매판매액 비중은 광동, 후베이 등이 위치한 중앙 지역과 서남, 서북지역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따라서 포화상태인 중국 1선 도시 외 3, 4선 도시와 내륙 소비시장에 진출하는 ‘차이나 플러스 차이나’ 전략으로 수정해야 한다.

이 외에도 △한류 프리미엄 소멸 가정, 마케팅 전략 수립 △중국 디지털 경제 확산 대응 △중국 소비 주도 신소비층 마케팅 전략 수립 △중국 현지 기업 부상 대응책 마련 △중국에서 준법 경영 정착 통한 리스크 미연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다. 정치적 이슈가 소비자 이슈로 전이되는 상의하달식 사회시스템으로 정치 마케팅 리스크는 항상 존재한다. 평소 제품이나 브랜드로 소비한다. 그러나 정치적 이슈 발생 시 감성적 기준 작동으로 특정 국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비정상적 변화가 자주 목격되는 국가가 중국이다.

즉, 이번 사드 갈등 경험을 계기로 중국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과 비즈니스 전략을 되돌아보고 대중국 수출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주목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