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화 마케팅 전략 스킨푸드 ‘러시아 진출 성공’

현지 로드숍 러시아 1호점 성공적 정착, 인플루언서 관심 증폭, 향후 글로벌 마케팅 확대 노력

스킨푸드가 2월 오픈한 러시아 1호점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러시아 시장 개척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브랜드 론칭 행사에는 러시아 유명 인플루언서가 참석해 큰 관심을 보이는 등 현지 뷰티 관련 전문가들 사이에서 화제다.

러시아는 매년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 및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최근 러시아 내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인플루언서 영향력이 커지며 K-뷰티 및 한국 화장품에 대한 현지인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2월 스킨푸드는 러시아 모스크바 지역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메트로폴리스(Metropolis)에 러시아 1호점을 오픈했다. 메트로폴리스(Metropolis)는 패션, 뷰티 스토어 및 식당, 영화관 등을 갖추고 있는 인기 멀티복합쇼핑몰로 주 방문객인 러시아 젊은 층에게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 장소다.

스킨푸드는 1월 러시아 현지 언론을 대상으로 스킨푸드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현지 인플루언서, 뷰티 블로거, 매거진 에디터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미디어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유튜브 80만 팔로워를 보유한 러시아의 탑 뷰티 인플루언서도 관심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현재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스킨푸드 제품은 ‘블랙슈가 라인’과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라인’. 건강한 푸드를 원료로 하는 스킨푸드의 브랜드 철학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제품이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러시아 현지 고객들이 기존에 러시아에 없던 푸드 활용 제품에 흥미를 보였다. 블랙슈가를 비롯 아보카도, 바다 포도, 캐비어 등의 제품에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또 리얼 푸드스러운 향기와 제형감 그리고 패키징이 귀엽고 구매욕을 불러일으킨다는 평가도 다수였다”고 밝혔다.

스킨푸드는 러시아 내에서 SNS를 중심으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블랙슈가 라인’,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라인’을 주력제품으로 앞세워 러시아 현지인들의 취향을 고려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최근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화두는 ‘가성비‘와 ‘SNS’다. 경제위기와 루블화 가치하락으로 화장품 시장에서도 비용 대비 질 좋은 제품을 찾는 합리적인 소비가 늘고 있다. 또 온라인 매체와 SNS 등의 경로로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에 SNS와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인다. 

스킨푸드 관계자는 “최근 러시아 내 SNS와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확대로 한국 화장품을 향한 현지 관심이 높다. K-뷰티의 성장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러시아 1호점 오픈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성공적인 발판을 마련한 만큼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