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정, “인디(indie) 뷰티 브랜드 사업에 집중할 것”

[단독] 데이빗 정(David Chung) 잉글우드랩 회장, "코스메카코리아에 매각 이유는 브랜드 사업 확장 위한 전략적 결정"
2015년 설립한 파머시(Farmacy), 미국+유럽+호주+싱가포르 세포라 입점, 2017년 '얼루어 베스트 뷰티 어워즈' 수상

잉글우드랩 데이빗 정 회장이 2015년 설립한 파머시(Farmacy)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 전략과 K-뷰티 발전을 위해 인디(indie)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 계획을 밝혔다.


4월 23일 코스메카코리아에 잉글우드랩의 매각 공시 후 기자와 만난 데이빗 정 회장은 “천성적으로 어머니에게 물려받은 개척정신이 내게 새로운 도전을 일깨워준 일주일이었다”고 말했다.



지난주 내내 데이빗 정 회장은 잉글우드랩의 미래에 대해 엄청난 고민을 했다고 토로했다. 지난 1년여 동안 미국 글로벌 브랜드의 지인들은 오딧(audit) 통과에 따른 오더 주문과,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잉글우드랩을 전진기지로 하는 방안을 놓고 데이빗 정 회장과 지속적인 의견을 나누었다고 한다.


이에 부응하고자 지난해 미국과 한국의 공장 신축 및 증설, 일본콜마와의 협업 등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올해 본격 도약을 다짐했다고 한다.


그 와중에 “코스메카코리아와의 매각 협상이 불거졌고, OEM/ODM 전문기업의 역량을 다시 들여다보게 됐다”고 그는 전했다. 매각 결심엔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개척정신(frontier spirit)'이 새삼 그를 꿈틀거리게 했다고 한다.


12세 때 어머니를 따라 기회의 땅인 미국에 첫 발을 디딘 데이빗 정은 어머니가 24시간 내내 미니백화점에서 잠도 자지 않고 일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기회 있을 때마다 “너는 이민자가 아닌 주인공으로서 늘 도전하는 삶을 개척해야 한다”는 어머니의 말을 데이빗 정은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고 자랐다.


그래서일까,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이후 뉴잉글우드 클리프에서 모나스(Mona's)라는 화장품 백화점을 개설했다. ‘재창조(renovation)’! 데이빗 정 회장이 사업 시작 후 내건 모토다. 짧은 기간 동안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7개의 체인점을 거느린 데이빗 정은 화장품 매장에서 거둔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소재 효과를 내세운 자체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자신감을 얻은 데이빗 정은 2004년 빈 창고를 사서 잉글우드랩을 설립했다. 이후 OEM/ODM에 본격 진출해 100여 개의 스킨케어 브랜드의 제품 개발부터 생산까지 해주는 혁신적인 회사로 키웠고, 연간 1억 달러 매출을 올리는 회사로 성장시켰다.


“잉글우드랩을 더 키울 수 있었지만 OEM/ODM 회사는 엔지니어가 경영하는 게 맞다”고 데이빗 정 회장은 소회를 말했다.


그는 “화장품 업계의 30년간 접점에서 수많은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새로운 브랜드 론칭에서 희열을 느꼈다”며 “내가 좋아하고 더 잘할 수 있는 게 브랜드 마케팅임을 확연히 깨달았다”고 했다.



한편 데이빗 정 회장은 2015년 1월에 파머시(www.farmacybeauty.com)를 설립, 그해 10월에 미국 전역의 세포라 매장에 입점시켰다.


farm+phamacy의 합성어인 Farmacy는 “농부가 재배한 소재를 과학자가 활성화시킨(Farmer cultivated + scientist activated) Clean Beauty”라는 콘셉트로 미국에서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파머시의 ‘그린 클린(Green Clean) 클렌징 밤’은 세포라 카테고리 1천여 개 품목 중 판매고 2위를 기록했으며, 2017년 얼루어(allure) 베스트 뷰티상을 수상한 빅 히트 제품이다.


데이빗 정 회장은 “파머시 제품 라인은 올해 유럽 13개국+캐나다+호주+싱가포르 등에 소재한 세포라 전 매장에 입점 확정됐다"며 ” 이런 글로벌 마켓팅 경험을 인디(indie) 브랜드와의 협업에 확장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6월 경 잉글우드랩 매각이 완료되는 대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겠다”며 “어머니의 개척정신이 오늘의 나를 성장시켰듯이, 나의 화장품 업계의 30년 경험을 인디 브랜드의 글로벌 개척을 위해 쓰일 것”을 희망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