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이커머스에서 ‘빠오콴(히트상품)’ 만들려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수출활성화 세미나’…아마존·타오바오 성공 사례 발표
인지도 zero 극복하는 전략은?...세계 뷰티 트렌드는 ‘자연주의 2.0’

2018 글로벌 뷰티 트렌드는 ‘자연주의 2.0’이며, 중국의 이커머스 입점 전략은 ‘C2C→B2C→B2B 순으로 공략’하는 게 유리하다. 6월 28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주최한 ‘수출 활성화 지원 세미나’에는 150여 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였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김덕중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K-뷰티는 연평균 30%대의 수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중화권 편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출 다변화 차원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실무 내용을 중심으로 편성해 업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2018 글로벌 뷰티 화장품시장 트렌드 ▲미국 e-commerce 시장 진출전략(amazon 사례중심) ▲중국 e-commerce 시장현황 및 트렌드(T-mall) ▲전자무역수출신고 방법 안내와 활용 등이 발표됐다. 



민텔(MINTEL) 김보라 이사는 “올해 글로벌 뷰티 트렌드는 ▲자연주의 2.0(Playing Mother Nature) ▲의식있는 브랜드(Campaign Capital) ▲나의 뷰티, 나의 개성(My Beauty, My Rules) ▲디지털과 맞춤화 쇼핑(Private Eye)으로 요약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감성 피부케어를 위한 ‘더마 내추럴’의 강세가 지속될 것이며, 세라마이드, 병풀을 잇는 스타성분 발굴(카모마일, 귀리, 수퍼푸드, 프로바이오틱스 등), 내추럴 성분으로 포지셔닝하는 바이오화장품 출시 증가를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브랜딩도 펀(fun), 셀럽과 파워블로거, 방대한 콘텐츠와 프로모션 등 디지털 캠페인 선도로 의식있는 브랜드로 정립이 요구된다고도 했다.


김 이사는 “향후 맞춤형 화장품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자율성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초세분화된 옵션, 블렌딩 및 단순화된 DIY, 자기 표현적인 패키지 등 ‘쉬운 맞춤형’ 제품의 개발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마존 입점 사례를 소개한 크레이드 인터내셔널 조신호 팀장은 “아마존 입점은 Payoneer, Amazon 가입→Seller Identity Verification→카테고리 승인 완료 후 리스팅 진행→FBA(Fulfilment By Amazon) 입고→상품 콘텐츠 업데이트→CPC 키워드 광고→판매전략 구상→브랜드 등록 순으로 이뤄진다며, 그중 FBA와 아마존 프로모션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FBA는 고객들이 배송 불만이 많은 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정확하고 빠른 배송 ▲마케팅&사업 확대 활용 ▲프라임 배송 서비스로 구매 전환 상승 효과 ▲배송비용 최소화 등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1개 배송(100g)=9,000원이면 10개 묶음배송(1Kg)=19,000원으로 제품당 1900원으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 또 Amazon Prime 필터는 재검색 할 경우 4,5만개→2300개로 타깃을 명확히 하는 이점도 있다.


T-mall 사례를 소개한 에이컴메이트 송종선 대표는 “중국은 전자상거래 선진국으로 2017년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채널의 거래 금액은 7.7만억 위안(1318조원)에 달한다. 2019년의 크로스보더 B2C 시장 규모는 6조2026억위안(961.6억달러)에 이른다”고 전했다.


송 대표는 ▲크로스보더의 최고 인기 카테고리는 뷰티로 티몰 글로벌 기준 3분의 1에 달하며 ▲객단가 상승(상위 10%가 판매액 23% 차지) ▲주요 소비층은 90후(后)이며, 95후가 2017년부터 급속도로 비중 증가 ▲가격 보다는 취향 위주 구매로 셀럽, 드라마 노출 브랜드 호감도가 높다 등의 특징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3개 사의 운영사례를 소개했다. 먼저 “타오바오 상점에서는 KOL(Key Opinion Leader) 스토어에 B2B 형식으로 상품 공급 후 자체 마케팅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둘째는 브랜드 포지션 및 상품분석→이벤트 참여 및 마케팅 진행→빠오콴(爆款, 히트상품) 발굴 및 스토어 매출 증가의 프로세스 과정에서 ▲중국 소비자 맞춤 상세 페이지 제작 ▲상품운영 전략(10% 빠오콴-20% 잠재 빠오콴-70% 신규, 인지도 낮은 상품)을 소개했다.


셋째로 중국 내 인지도 O(zero)인 상품을 빠오콴으로 하기 위해서는 상품 업로드 및 최적화 관리→브랜드 배너 및 페이지 작업→이벤트 계획 및 이벤트 구성→이벤트 참여 및 노출자원 획득→B2C에서 B2B로의 이행 과정에서의 프로모션 전략을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실무자가 직접 업무를 시현하는 프로세스 형식으로 발표해, 호응이 높았다. 발표자들도 프로세스와 사례 중심의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명확한 개념 이해가 가능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제3회 화장품 수출 활성화 지원 세미나’를 8월 중 확정되는 대로 공지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