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재로, 포장용기 트레이로, 예술작품으로 등 화장품 공병을 활용한 ‘그린사이클’ 생활화가 진행 중이다.
화장품 공병의 ‘리사이클’ 선도 기업은 아모레퍼시픽이다. 고객들이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장에 반납한 공병 중 1652개를 활용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예술작품 '1652 人의 여름들'은 오는 10월 세종문화회관의 ‘그림도시 S#5 Waypoint : 서울’에서 만날 수 있다. 고객이 참여하고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하는 ‘관객 참여형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다.
서강대 아트 &테크놀로지학과 ‘크리에이티브 컴퓨팅 그룹 ’(성백신, 김주섭)이 치열하게 살아온 한여름 같은 우리의 시간들을 소중히 ‘기억’하고 ‘위로’하고자 작품을 제작했다. 빛바랜 공병들을 빛과 LED 쇼로 표현, 자원순환의 의미를 되새겨준다.
아모레퍼시픽은 ‘자원 순환의 날’을 맞아 화장품 공병을 활용한 ‘그린사이클’ 활동 사례를 공개했다.
그린사이클 활동은 예술작품뿐만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 추석 선물세트 등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 종합선물세트 ‘도담 9호’의 내부 지지대는 공병 재활용 원료 (PP) 약 1.3톤을 투입해 제작했다. 플라스틱 공병을 펠릿으로 제작, 포장 지지대 원료로 사용한 첫 사례다.
롯데면세점 코엑스점의 아모레퍼시픽매장 바닥재와 집기용 상판은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분쇄물과 초고강도 콘크리트 (UHPC)를 섞어 만든 테라조 기법을 응용해 제작했다. 9월 중 현대면세점 무역센터점에도 설치될 예정이다 . 또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제작한 ‘업사이클 링 벤치 ’는 천리포수목원에 설치 완료했다 .
아모레퍼시픽 커뮤니케이션 유닛장 이희복 전무는 “아모레퍼시픽은 그린사이클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자원 재활용 시도들을 이어가고 있다. 자원의 창의적인 재활용 방법을 모색해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20년 8월 현재 210만 여명의 고객 참여로 약 2100톤의 공병을 수거했다. 매년 100 톤의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을 수거하여 100% 물질 재활용하고, 2025년까지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은 5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