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신기술

한국콜마, 색조화장품 내 미세플라스틱 대체 기술 개발

실리카의 표면 기공 크기를 작게 해 기름 흡수 성질 감소로 대체 가능 확인

색조화장품에 포함된 미세플라스틱을 천연물질로 대체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29일 한국콜마는 “미세플라스틱 함유 파우더 제형은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색조화장품에 범용으로 사용하는데, 미세플라스틱 대체제가 필요하다는 시장의 니즈가 있어 왔다”라며 “미네랄 유래성분인 실리카 의 크기를 극소화시킴으로써 대체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실리카는 화장품 범용 소재로 피지 분비 조절 및 모공관리 효과가 뛰어나다. 화장품 성분들이 덩어리지는 현상을 방지해 제품 점도를 조절해준다. 형태와 기능 면에서 유사한 부분이 많아 미세플라스틱 대체재로 연구가 되어 왔지만 기름을 많이 흡수하는 실리카의 성질 때문에 제품 상용화에 한계가 있었다. 

한국콜마는 실리카 성분의 크기를 극소화시켜 기름 흡수 성질을 낮추고, 표면 기공 크기를 작게 해 기름 흡수 공간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그랬더니 기름 흡수 성질은 50% 이상 감소시켰고 발림성도 높였다는 설명이다. 

내년 초 제품 출시를 목표로 파우더 제형의 기초화장품으로 확장, 적용한다고 한국콜마는 설명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클린뷰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어 국내외 고객사에서 미세 플라스틱을 배제한 제품 개발요청이 늘고 있다”며 “친환경 소재 개발과 국산화에 앞장서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