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2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부정적’...비대면소비→대면소비 전환 전망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73'...소비위축과 비용 상승으로 경영 어려움

소비심리 위축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체의 체감경기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73‘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RBSI는 유통기업의 경기 판단과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낸다.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4년만의 마스크 의무 해제와 온화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일부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고”고 분석했다. “다만, 고금리에 부채상환이 늘고 대출은 어려워 소비여력이 크지 않은 데다 먹거리 등 생활물가 수준이 높아 부정적 전망이 우세했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모두 기준치(100)을 밑돌았지만 오프라인의 경기회복 기대감은 높게 나타났다. 업태별로 백화점(71→94)은 양호했으며, 대형마트(83→87), 편의점(58→80), 슈퍼마켓(49→58) 등은 상승을 보였다. 온라인쇼핑(65→66)은 여전히 위축됐다. 

백화점은 소비심리 위축, 해외여행 재개 등 영향으로 백화점 성장을 이끌었던 명품 실적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야외활동 증가로 화장품, 패션 등 외출관련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마트는 고물가로 인한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세일, 특가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계획하고 있어 매출 상승에 긍정적이었다. 반면 날씨에 따른 외출 증가로 외식이 늘고 가공식품 등 서민 먹거리 물가가 높다는 점은 부정적 요인으로 지목됐다. 

편의점은 도시락 등 즉석식품⸱가공식품 수요가 꾸준한데다 봄철을 맞이하여 유동인구와 나들이객 증가가 예상되면서 매출 상승에 대한 가장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슈퍼마켓(58)은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주요 매출 품목인 식품은 온라인⸱편의점은 물론 동네 식자재마트와도 경쟁이 치열하고, 출점규제로 매장을 늘리는 것도 쉽지 않아 비관적 전망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온라인쇼핑(66)은 엔데믹에 따른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비대면소비에서 대면소비로 소비의 흐름 전환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전망치가 기준치(100)를 크게 밑돌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소비위축(38.2%) 비용 상승(22.8%), 소비자물가 상승(15.4%), 상품매입가 상승(10.6%), 경쟁 심화(8.0%)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 장근무 유통물류진흥원장은“저성장시대에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이고 알뜰한 소비를 지향하는 가성비 쇼핑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높아진 물가⸱금리 수준으로 인해 제한된 소비여력을 극대화하려는 소비자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