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아모레퍼시픽 2분기 흑자 전환했지만...면세·중국 부진, e커머스 감소세

북미·유럽·중동·일본 성장에 위안...e커머스 대응 전략 주목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분기 매출 1조300억원(+0.4%) 영업이익 11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전체 매출의 92%를 차지하는 아모레퍼시픽은 매출 9454억원(-0.04%) 영업이익 59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매출은 5550억원(-11.6%)로 부진했지만 해외 3723억원(+27.5%)으로 성장한 게 특징. 

국내 사업은 면세 매출의 두 자릿수 감소 탓이 컸다. 다만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영업이익은 0.4% 증가했다. 

해외 사업은 북미, 유럽, 일본시장의 고성장으로 영업적자 축소(-327억원)로 이어졌다. 특히 중국에서 라네즈 선전에 힘입어 20% 이상 매출 증가를 이뤘다는 설명이다. 

북미에선 매출이 105% 증가했다. 라네즈는 첫 버추얼 스토어 운영 등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했다. 설화수는 리브랜딩 캠페인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이니스프리는 '데일리 UV' 및 ‘그린티 라인’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확대됐다. 유럽·중동(EMEA)도 123% 매출 증가했다. 라네즈의 영국 럭셔리 뷰티멀티숍 ‘spce NK' 입점, 중동 세포라 진출 등 성장세를 이어갔다. 일본은 리테일 채널 확보 및 ’아모레퍼시픽 페스티벌‘ 개최 등 고객 저변 확대 효과로 30% 이상 매출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계열사로는 에뛰드가 무신사 단독으로 선보인 ‘러브이즈트루’ 컬렉션 출시로 젊은층 고객에서 브랜드 입지를 강화했으며, 비용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2배 이상 성장했다. 

이니스프리는 675억원 매출로 4.9% 증가했지만 적자를 기록했다. 에스쁘아 150억원(+12.6%) 아모스프로페셔널 179억원(+4.9%) 오설록 198억원(+10.8%) 등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올해 상반기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출은 2조 400억원으로 매출은 10.9%, 영업이익 934억원으로 41.8% 각각 감소했다. 



핵심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반전 카드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화장품을 둘러싼 유통환경은 지극히 비관적이다. 자사채널의 부진과 온라인 이커머스의 극심한 경쟁환경에 내몰리는 분위기다. 

현재 화장품 업계의 최대 난제는 올리브영의 독점 구조를 벗어난 신유통 출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아모레퍼시픽도 예전 위상을 유지하지 못하고 중소기업들이 대형 유통채널과 플랫폼에 휘둘리는 과정을 밟아가고 있다는 점은 씁쓸하다. 유통은 “브랜드사가 지켜야 한다”는 금언이 있지만 이를 지켜내는 브랜드는 극히 드물다. 아모레퍼시픽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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