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화장솜 16개 제품에서 세균·곰팡이 검출... 위생관리 실종

과학적 근거 없는 효과 명시, 제조일 미표시 등 적발... 화장솜+미용화장지+면봉 등 위해사례 557건 접수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화장솜 45개 제품 중 16개에서 세균 및 진균(곰팡이)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적발 제품에서 세균이 50∼2,200 CFU/g, 진균이 50∼300 CFU/g 검출되었고, 중금속(납·카드뮴)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화장솜은 주로 화장을 지우거나 피부 결을 정돈하기 위해 피부에 직접 접촉해 사용하는 면·레이온 소재의 제품이다. 만약 비위생적으로 관리될 경우 피부염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유사한 소재인 일회용 면봉은 ‘위생용품 관리법’에 따라 세균(300 CFU/g), 진균(300 CFU/g), 형광증백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이 있으나 화장솜은 관련 기준 및 소관부처가 없는 비관리 제품이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위해정보를 확인한 결과,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접촉성 피부염과 안구손상 등 화장솜·미용화장지·면봉으로 인한 위해사례는 557건이 접수됐다. 

이번 조사에서 세균 및 진균이 검출된 제품의 제조·판매사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표시실태 조사에 따르면 ▲ 제조일 표시: 18개 제품 미표시 또는 제조번호(로트번호)만 표시 ▲ 3개 제품이 주표시면에 살균·멸균을 강조했으나 1개 제품에서 진균이 250 CFU/g 검출 ▲ 13개 제품은 과학적, 객관적 근거 없는 ‘노화방지’ ‘기미 잡티주름 개선’ ‘각질제거 효과’ ‘무자극’ 등 표현을 강조 등이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기준이 없는 화장솜의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소관부처를 정하기 위해 관련 부처 간의 협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화장솜을 사용할 때 습기가 차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제품 구입 시 주름개선 등 객관적 근거가 없는 부적절한 표시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