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2024 코스메 위크 오사카’ 개막... ‘입소문 난 일본에 없는 브랜드’ 인기

코이코, 바이어 대상 참가사 DM 프로모션 진행... KOTRA 수출초보 100개사 홍보관 마련

일본 화장품시장을 양분하는 서일본 최대 뷰티 전시회 ‘2024 코스메 위크 오사카(Cosme Week Osaka 2024)’가 9월 25일 인텍스 오사카에서 개막했다. 전시는 27일까지 진행된다. 

현재 일본 화장품 수입시장은 작년 부동의 1위였던 프랑스를 제치고 K-뷰티가 부상하며 ‘유행이 아니라 하나의 장르’로 안착했다는 평가다. 이로 인해 일본 뷰티 업계는 내수용 K-뷰티 브랜드를 선취하려는 경쟁이 치열하다는 게 코트라(KPTRA)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일본 시장 미진출 초보 기업이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받고 있어 코트라는 이를 ‘첫 수출’ 성공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전략을 폈다. 

이번 전시회에는 코트라는 내수·초보 기업 100개사로 한국관을 구성해 현지 바이어 인플루언서 등 업계 관계자 1만 2천명을 맞이한다는 계획이다. 기업들이 직접 출장 대신 코트라 현지 스페셜리스트가 대리 전시·상담을 진행한다. 해외 출장 비용 및 시간을 아끼면서 제품 홍보를 할 수 있어 약 200개사가 신청했다는 후문이다. 

부스를 찾은 바이어들은 한국에서 입소문 났지만 일본 미출시 브랜드를 주로 문의해왔다고 한다. 트렌디 패키징이 돋보이는 제품, 비건 등 성분을 강조한 스킨케어 제품 등이 눈길을 끌었다. 중간 유통상 K사 담당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다”라며, “신선하고 재미있는 제품을 찾으면 일본의 대형 유통망에 입점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해외전시기업인 코이코(K)ECO, 대표 김성수)도 세계 유명 전시주최사인 RX의 일본 지사인 RX JAPAN과 한국공동관을 주관, 참가했다. 주최측은 일본 내 유수 전시 개최 데이터 베이스를 바탕으로 바이어와 참가사 니즈에 따른 다양한 뷰티 세미나와 매칭 프로그램, 바이어 대상 참가사 DM 프로모션 등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했다. 

특히 한국 참가사를 대상으로 사전 웨비나를 진행하여 전시회 및 일본 현지 바이어의 특징, 해외 전시회 참가 성과를 올리는 방법 등을 안내하였고, 참가 기업이 전시기간 비즈니스 미팅을 실질 성과로 이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참가사로 △ 수다이바이오테크놀로지(SUDAI BIOTECHNOLOGY)의 수다이(Sudee), △ 쑥쑥컴퍼니(SSUKSSUK COMPANY)의 헤트라스(hetras), △ 피죤(PIGEON)의 칼앤한스(Karl&Hans) 등이 곱힌다. 이들 기업들은 기능성 화장품 및 다양한 천연 원료 기반 스킨케어, 클렌징, 바디케어 제품 등을 선보였다. △ 디에스메디(DSmedi) △ 코바스(KOVAS) △ 이너프화장품(ENOUGH) 등은 저주파/고주파 미용기기, 마스크팩, 메이크업 제품으로 한국 뷰티 제품의 기능성과 시장성을 제안했다. 

한편 현지 트렌드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24 상반기 일본 현지 Z세대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뷰티 브랜드 상위 10개 중 한국 브랜드는 무려 4개”가 속해 있다.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K뷰티, K푸드, K콘텐츠 등 K컬쳐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우수한 한국 뷰티 기업들이 일본 내 입지를 공고히 다지며 역대 최대 화장품 수출액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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