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UAE·사우디아라비아, 국가 아젠다로 ‘친환경’ 제시... 화장품도 ‘플라스틱 프리’

현지에선 리필, 생분해성 코팅 종이, 셀룰로스 활용 패키지 등 환경 부담 적은 소재 적용

UAE(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 화장품시장 모두 친환경에 주목해 ▲ 플라스틱 없이 재활용 가능한 패키지 ▲ 지속가능한 화장품 원료에 대한 관심 증대 ▲ 비전 2030에 따른 그린 이니셔티브 동향 등이 핵심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 

이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4일 발간한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9호(UAE, 사우디아라비아 편)에서 주목할 내용이다. 

먼저 UAE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넷 제로 2050(Net Zero 2050)' 계획을 발표했다. 이후 산업 폐기물과 배출물 감소 정책에 따라 뷰티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혁신을 촉진하는 노력들이 가속화하고 있다.

현지에서는 생분해되어 퇴비로 재활용되는 생분해성 코팅 종이, 천연 섬유 소재인 셀룰로스를 활용한 포장 박스 등 화장품으로부터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거나 환경에 부담이 적은 소재와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플라스틱 파우치에 크림이나 클렌저를 담아 본품 용기를 재사용 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은 화장품의 환경적 영향을 줄이는 주요 솔루션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 방법은 향수 등 다양한 품목에서 적용되고 있다. 



같은 GCC 대표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2030년까지 경제 사회 국가적 부문에서 개혁을 추진하는 프로젝트인 비전 2030(Vision 2030)의 일환으로 2021년 3월 27일에 사우디 그린 이니셔티브(Saudi Green Initiative, SGI)를 출범시켰다.

환경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과 제품이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의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러쉬(Lush)는 플라스틱 프리(Plastic Free)를 내세우며 다양한 바디 및 헤어 용품이 고체형 바(Bar)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별도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하지 않은 게 장점이다. 

로컬 소매 유통 체인인 '울워스(Woolworths)'의 PB브랜드인 더블유뷰티(Wbeauty)도 아이섀도, 브론저, 파우더, 블러셔 등의 다양한 제품을 리필 가능한 용기로 출시해 포장 폐기물을 줄여 호평을 받았다.

연구원은 “중동지역에서 정부 주도의 친환경 정책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제품의 형태, 용기 및 포장 소재에 이르기까지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현지 마케팅 시 친환경 요소를 적극 어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인기제품 분석 코너에서는 UAE의 경우 미니멀리스트(Minimalist)의 ‘살리실산+LHA02% 페이스 클렌저(Salicylic+LHA02% Face Cleanser)’,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크램캡(Krem Kap)의 ‘익스폴리에이팅 페이스 앤 바디 스크럽(Exfoliating Face & Body Scrub)’가 상위에 랭크된 것으로 조사됐다. 

‘살리실산+LHA02% 페이스 클렌저(Salicylic+LHA02% Face Cleanser)’는 BHA, LHA 두 가지 살리실산과 또한 아연, 판테놀 등 항염 및 진정에 효과적인 성분이 배합되어 꾸준히 사용하면 과도한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고, 여드름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케팅에서도 비포 앤 애프터(Before & After) 이미지와 공인기관의 임상 실험 결과 등 제품 효능을 객관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콘텐츠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 

크램캡(Krem Kap)은 UAE의 나지그룹(Nazih Group)에서 만든 스킨 및 헤어케어 브랜드다. 건조한 기후 환경에 있는 아랍권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와 헤어를 관리할 수 있는 퍼스널 케어 제품을 전문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데, 모델 메이크업과 이미지 색상 등을 일관성 있게 게시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계정에서 추첨을 통해 제품을 증정하는 방식의 이벤트를 진행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번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9호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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